[솔로이코노미 동향] GS25·CU·위닉스 外
[솔로이코노미 동향] GS25·CU·위닉스 外
  • 이예리
  • 승인 2020.11.30 14: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숨고, 제공 서비스 1000가지 돌파

매칭 플랫폼 숨고(브레이브모바일)에서 제공하는 생활서비스 종류가 1,000개를 돌파했다. 아파트 인테리어, 입주 청소, 외국어 레슨 등에 이어 외풍차단 시공, 캠핑카 제작, 초콜릿 레슨 등 서비스가 추가로 론칭된 것. 홈족 수요가 늘고, 비대면 레슨까지 활성화되면서 숨고의 누적 이용자 수는 530만 명을 넘어섰다.

숨고는 고객의 요구사항에 맞추어 전문가를 연결하는 온라인 서비스이다. 일정이나 비용, 서비스 요구사항 등을 매칭 정보로 활용한다. 고객은 클릭 몇 번으로 여러 명의 고수를 소개 받고 고수들의 제안을 비교하여 선택할 수 있다.

오더플러스, 자영업자 돕는 ‘밀키트 출시 서비스’ 론칭

식자재 주문 앱, 오더플러스가 밀키트 출시 서비스를 론칭했다.

밀키트 출시 서비스는 지역 맛집 또는 음식점을 운영하는 자영업자가 해당 매장에서 판매하는 메뉴의 밀키트를 직접 제조해 고객에게 판매할 수 있도록 기획과 상품화를 지원하는 서비스다. 매장에서 이용하는 것과 동일한 맛과 품질을 유지하기 위해 공장에서 하는 대량생산이 아닌 매장에서 직접 자가 제조하는 방식이다.

밀키트의 기획과 상품화를 위한 작업은 오더플러스의 식당 CARE MD팀이 담당해 서비스를 제공하며, 식당 측에서는 오더플러스가 제공한 진공포장기를 이용하여 밀키트 포장 방법만 정하면 된다. 이후 패키지 제작, 사진 촬영 및 온라인 판매 등록은 오더플러스에서 일괄 진행한다. 모든 과정은 4주 안으로 빠르게 진행된다.

GS25, AI 로봇 배달 서비스 업계 최초 론칭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가 LG사이언스파크 내 위치한 GS25 점포에서 스마트폰으로 주문 받은 상품을 인공지능이 탑재된 로봇이 직접 배달해주는 서비스를 업계 최초로 시작했다. 로봇 배달 서비스는 카카오톡 주문하기를 통해 고객이 GS25 상품을 주문하는 것으로 시작된다.

고객 주문이 완료되고 고객 정보가 GS25 점포로 전달되면 점포 근무자가 로봇에 상품을 적재하고 고객 정보(연락처)와 목적지(건물 층 수)를 입력한다.

이후 로봇은 카메라모듈을 통해 학습하고 이미지화 한 건물 지도를 기반으로 목적지까지 최단 거리로 자율 주행을 시작한다. 엘리베이터 이용이 필요한 경우 로봇은 무선으로 엘리베이터를 호출해 스스로 탑승 후 목적지까지 이동한다.

목적지에 도착한 로봇은 고객 휴대폰으로 직접 전화를 걸어 상품이 도착했음을 안내하고 상품 수령 시 입력해야 되는 비밀번호를 문자 메세지로 발송한다.

고객은 로봇 머리 위치에 장착된 모니터에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자동 잠금 장치 서랍을 개방한 후 상품을 최종 수령할 수 있다.

CU, 30년 만에 1만5000점 달성

CU가 1990년 10월, 1호점인 가락시영점을 오픈한 이후 1만5000점의 문을 열기까지 총 1만1000일, 약 30년 1개월의 시간이 걸렸다. 연평균 약 500개, 월평균 42개, 일평균 1.4개의 점포를 개점했다.
지난 2018년 업계 최초로 몽골 시장에 편의점 사업을 수출해 11월 말 102호점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러한 성공을 바탕으로 말레이시아 시장에도 잇따라 진출해 내년 상반기 내 1호점 개점을 앞두고 있다.
CU는 최근 5년간 약 6000억 규모의 대대적인 투자를 추진하며 모바일 플랫폼 포켓CU 개발, 차세대 POS 시스템 도입, 중앙물류센터(CDC) 가동 등으로 대대적인 시스템 업그레이드 진행했다.

디어, '카드인증 기반의 전동킥보드 공유서비스' 관련 기술 특허 확보

공유킥보드 서비스 ‘디어’가 국내 최초로 ‘카드인증 기반의 전동킥보드 공유서비스 제공방법(특허 제 10-2169793)’관련 특허를 확보했다.

이번 특허기술을 적용하면 전동킥보드를 이용할 때 스마트폰이 없어도 개인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를 통해 결제하고 간편하게 잠금을 해제할 수 있게 된다. QR코드 인증과 같은 번거로운 절차 없이 간편하게 킥보드를 이용할 수 있는 길을 연 것이다.

위닉스 x 카카오 공기청정기 필터 구독서비스 런칭

위닉스는 카카오톡 채널에서 공기청정기 정품필터 구독서비스를 런칭 한다. 공기청정기 정품필터 구독서비스 대상 제품은 제로S, 타워XQ, 마스터 공기청정기로 선정되었으며  다른 공기청정기 모델은 순차적으로 업데이트 될 예정이다.

정품필터 구독서비스 이용자는 카카오톡 채널에서 렌탈, 정기배송 상품정보, 소식 등을 한 눈에  확인 하고 복잡한 절차 없이 정품필터를 구독/주문 할 수 있다.

위닉스 공기청정기 정품필터 구독서비스는 언택트 시대 트렌드에 맞춰 정기적으로 정품필터를 집으로 배송 받는다. 공기청정기 정품필터 일반형 구독 기준으로 집진필터 1회, 탈취필터 2회, 플러스케어필터 4회를 제공 되며 기존 위닉스 공기청정기 보유 고객은 구독시 즉시 정품필터가 배송 되며 공기청정기를 새롭게 구매한 고객은 구매 시점으로부터 6개월 후 정품필터를 배송 받는다. 런칭 기념 위닉스 x 카카오 구독서비스 고객은 연 1만2000원 할인 혜택을 제공 받는다.

미소(miso), 앱 리뉴얼..21개 홈서비스 추가

미소가 60개 홈서비스에 대한 이용이 꾸준히 증가함에 따라 고객에게 보다 편리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이루어졌다. 평소 고객들이 애용하는 홈서비스를 앱 안에 구현하고, 이사 서비스 예약 과정을 최소화하여 서비스 경쟁력을 높였다.

기존에 미소 홈페이지에서 신청해야 했던 홈서비스를 이제 앱에서도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앱에 새로이 구현된 홈서비스는 ▲인테리어(도배장판 시공, 주방 리모델링, 집 인테리어 등) ▲설치 수리(가구 이전 설치, 문 설치, 전기 배선 등) ▲세차 정리 방역(세차, 정리수납, 폐기물 처리 등) 등 총 21개다.

원룸, 1인 가구를 위한 소형 이사는 이사 예정일, 짐 포장 방식, 작업 요청 인원 등만 선택하면 취향별로 고를 수 있는 3개의 서비스 가격이 바로 제시되어 초고속으로 이사를 예약할 수 있다. 일일이 이삿짐 정보를 확인하는 과정을 없애 꼭 필요한 정보만으로 간편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씽씽, 도로교통공단과 데이터 기반 개인형 이동장치 교통안전 가이드라인 개발 업무협약

이번 협약을 통해 씽씽은 도로교통공단에 지역별 PM(Personal Mobility, 퍼스널 모빌리티) 이용자 사용 행태 및 개인형 이동장치 사고 등 통계 자료를 제공한다. 도로교통공단은 이를 활용해 안전사고 위험 요인을 분석, 안전 대책과 가이드라인을 연구한다. 이밖에 씽씽은 도로교통공단과 함께 안전캠페인을 공동 기획해 관련 활동에 수반되는 안전장비를 지원하는 등 사용자 안전 캠페인 활동을 펼친다.

더불어 지역별 교통안전 현장 캠페인과 사고예방활동 등에 수반되는 장비, 안전장구를 지원하기로 약속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