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TI가 지겨워진 당신! 가볍게, 혹은 진지하게 즐길 수 있는 심리테스트 추천
MBTI가 지겨워진 당신! 가볍게, 혹은 진지하게 즐길 수 있는 심리테스트 추천
  • 임희주
  • 승인 2020.12.18 1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0년도 이제 얼마 남지 않았는데요. 이 시점에서 2020년 대한민국을 휩쓴 것을 떠올리면, 저는 바로 ‘MBTI’ 혹은 심리테스트 열풍이 가장 먼저 생각나요.

그 외에도 독서유형, 연애유형, 스낵으로 알아보는 나까지! 전부 한 번쯤은 해보셨을 거라 생각하는데요.

올해는 집에 있는 시간이 대부분이었기 때문에, 유독 심리테스트가 사랑받은 것 같아요.

그중에서도 특히 MBTI는 관련 티셔츠가 판매되기도 하고 웹툰 등에서도 필수적으로 언급되는 요소가 되었어요.

하지만 MBTI는 이제 질렸다면? 그런 당신에게 비슷한 심리테스트를 두 가지 추천해드리려고 해요. 바로 ‘빅파이브’와 ‘애니어그램’ 입니다!

두 테스트는 MBTI와 같으면서도 다른데요. 어떤 테스트인지 자세하게 살펴볼까요?

 

1.빅파이브는 어떤 테스트인가?

빅파이브는 우선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것 같은데요. 성격유형 테스트 중 MBTI와 더불어 가장 널리 이용되는 테스트라고 해요.

또한 심리학계에서도 인정받는 테스트이기도 해서, 대학 수업에서 다루기도 한다네요.

빅파이브는 여러 사이트에서 해 볼 수 있는데요. 저는 영어 버전과 한국어 버전 모두 해보았어요.

 

1)영어버전 빅파이브

사진 출처 : https://openpsychometrics.org/tests/IPIP-BFFM

https://openpsychometrics.org/tests/IPIP-BFFM/

영어 버전 빅파이브 테스트는 위 사이트에서 진행하실 수 있어요. 총 50문항으로 이루어져 있어, 테스트를 하는데 5분이 채 걸리지 않는답니다.

사진 출처 : https://openpsychometrics.org/tests/IPIP-BFFM/

이 사이트의 결과 화면인데, 이게 전부입니다.

이 사이트는 특성에 대해 자세한 설명을 해주진 않지만, 한국어 버전보다 좀 더 간편하게 해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내가 어떤 성향인지 빠르게 파악하고 싶은 분에게 추천해요!

 

2) 한국어 버전 빅파이브

다음으로 한국어 버전 빅파이브입니다. ‘카카오같이가치’ 사이트에서 진행할 수 있어요.

사진 출처 : https://together.kakao.com/big-five

https://together.kakao.com/big-five

로그인 필수지만, 카카오톡 아이디와 같은 계정으로 이용할 수 있답니다.

이 사이트에서는, 다섯 가지 항목에 대해 각각 테스트를 진행하고, 다섯 개의 결과를 합친 ‘종합분석’까지 제공해요.

개방성(Openness to Experience), 성실성(Conscientiousness), 외향성(Extraversion), 우호성(Agreeableness), 신경증(Neuroticism)

총 다섯 개의 항목에 대해 테스트를 진행하고, 각각 24문항으로 이루어져 있어요. 총 소요 시간은 10분 내외입니다.

 

사진 출처 : https://together.kakao.com/big-five

한국어 버전 테스트의 가장 큰 장점은 무엇보다 자세한 설명이에요.

각각의 특성이 뭘 뜻하는지, 큰 특성 안에 또 어떤 특성이 있는지도 보여준답니다.

그리고 한국어라 굳이 번역할 필요가 없다는 것도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죠?

참고로 저는 걱정, 예술적 감수성, 협조성이 가장 높게 나왔고, 계획성, 자제력, 친밀감이 가장 낮게 나왔답니다.

 

3. 애니어그램은 어떤 테스트?

애니어그램은, 총 아홉 가지 유형이 존재해요. 애니어그램이 정확히 언제, 어디서부터 시작됐는지는 아무도 모르지만 ‘구르지예프’라는 사람에 의해 대중화됐다고 해요.

사진 출처 : https://enneagram-app.appspot.com/quest

애니어그램은 이 사이트에서 해볼 수 있어요.

https://enneagram-app.appspot.com/quest

A그룹, B그룹이 존재하고 각각 21문항, 16문항이 존재해요. 모든 문항에 대답하고 나면 내가 어떤 몇 번 유형인지 알려준답니다.

총 소요시간은 5분 내외에요.

 

사진 출처 : https://enneagram-app.appspot.com/quest

애니어그램의 결과 사진이에요. 문항 수가 적은 것에 비해, 자세한 설명을 제공해줘요.

꼭 내 유형이 아니더라도, 다른 유형은 어떤 특성을 가지는지 읽는 재미가 있더라구요.

참고로 글쓴이는 Type 8이 나왔어요!

 

4. 총정리

두 테스트 모두 검사지를 만든 기관에 따라 질문 내용과 결과가 많이 달라져요.

두 테스트 중 특히 관심 가는 테스트가 있다면 다른 사이트에서 진행해보는 것도 괜찮은 방법이에요.

하지만! 심리테스트는 나의 모든 면을 대변하지 않는다는 점! 우리 모두 심리테스트, 유형검사는 재미로만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