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취 Q&A] 수질 오염의 주범 '아이스팩', 제대로 된 분리수거 방법은?
[자취 Q&A] 수질 오염의 주범 '아이스팩', 제대로 된 분리수거 방법은?
  • 허진영
  • 승인 2021.02.16 0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취생 여러분 냉동고에 보관한 '아이스팩'어떻게 해결하시나요?

배송하는 음식의 신선도를 위해 들어가 있는 아이스팩은 '환경 파괴 원인' 중 하나로 주목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고흡수성 폴리머로 되어있는 아이스팩은 물에 잘 녹지 않기 때문에 수질오염에 문제를 줄 수 있는데요. 식품의 신선도때문에 꼭 들어있는 아이스팩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지 알아봤습니다.

이미지 출처=게티이미지뱅크

Q. 아이스팩은 왜 녹지 않죠? 

A. 아이스팩의 내용물은 고흡성 폴리머 (SAP)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고흡성 폴리머는 물에 녹지않고, 얼음보다 훨씬 냉기가 지속되어 보냉 효과가 뛰어납니다. 때문에 배송 식품의 신선도를 오랫동안 지켜줄 수 있습니다. 

 

Q. 내용물은 어디에 버려야하나요?

A. 아이스팩의 내용물을 뜯고, 싱크대나 변기에 버리시는 분들이 계실 겁니다. 하지만, 아이스팩은 재활용이 어려운 폐기물로 '쓰레기 종량제 봉투'에 버리는 것이 올바른 방법입니다.

 

Q. 아이스팩 재활용은 가능한가요?

A. 아이스팩의 비닐은 강도가 높고 단단하기 때문에 터지거나 찢어진 것이 아니라면 냉동 보관해 재활용이 가능합니다. 재활용 또한 아이스팩으로 인한 오염을 줄일 수 있는 방법 중 하나 이기도 합니다.

 

Q. '친환경 아이스팩'은 무엇인가요?

A. 내용물이 고흡성 폴리머가 아닌 '물'로 되어있는 아이스팩을 뜻합니다. 수질 환경의 오염을 막기 위해 안의 내용물을 '물'로 바꾼 것인데요. 내용물이 100% 물로 들어있다는 표기가 있을 경우 내용물을 싱크대 혹은 변기에 버릴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