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끌 모아 태산] 대중교통 이용하고 건강도 챙기고! 교통비 할인 받는 광역알뜰교통카드
[티끌 모아 태산] 대중교통 이용하고 건강도 챙기고! 교통비 할인 받는 광역알뜰교통카드
  • 안채은
  • 승인 2021.02.03 15: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광역알뜰교통카드 홈페이지 캡처)
(사진=광역알뜰교통카드 홈페이지 캡처)

 

대중교통을 자주 이용하는 학생이나 직장인들에게 고민거리 중 하나가 교통비 문제입니다.

이러한 교통비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 광역알뜰교통카드라는 제도가 있습니다.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위해 걷는 거리를 환산하여 마일리지 적립을 하고,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교통비가 절감되는 광역알뜰교통카드 할인 혜택을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진=광역알뜰교통카드 홈페이지 캡처)
(사진=광역알뜰교통카드 홈페이지 캡처)

 

광역알뜰교통카드란?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위해 걷거나 자전거로 이동한 거리만큼 마일리지를 적립하여 지급하고, 아울러 카드사의 추가할인 혜택을 포함하여 대중교통비를 최대 30%까지 절감할 수 있는 교통카드입니다.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통학을 하는 학생이나 통근을 하는 직장인에게 매우 좋은 교통비 절약 혜택입니다.

 

(사진=광역알뜰교통카드 홈페이지 캡처)
(사진=광역알뜰교통카드 홈페이지 캡처)

 

광역알뜰교통카드 가입절차

우선 광역알뜰교통카드 홈페이지에 들어가 카드신청을 합니다. 그리고 플레이스토어, 앱스토어 등에서 광역알뜰교통카드 앱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신청한 카드를 수령한 후 앱에서 회원가입을 진행합니다.

회원가입 시에 수령한 카드번호를 입력해야 하기 때문에 미리 가입하는 건 불가능 합니다.

회원가입까지 완료한 후 광역알뜰교통카드 앱을 통해 사용합니다.

 

(사진=광역알뜰교통카드 홈페이지 캡처)
(사진=광역알뜰교통카드 홈페이지 캡처)

 

광역알뜰교통카드 사용방법

광역알뜰교통카드는 마일리지 적립방식을 통해 적립한 금액과 카드사 마다 다른 할인 혜택으로 교통비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마일리지 적립은 대중교통 이용장소까지 걷거나, 자전거를 타고간 거리에 따라 지급이 됩니다.

1. 마일리지를 적립하기 위해서는 집에서 출발할 때 광역알뜰교통카드 앱에서 출발하기 버튼을 눌러 거리 측정을 시작합니다.

2. 승차를 할 때에는 광역알뜰교통카드로 요금을 결제해야 합니다.

3. 하차한 후 도착지까지 걸어간 후 도착 버튼을 누르면 걸어서 이동한 거리를 측정하여 마일리지를 지급합니다.

4. 출발하여 승·하차하고 도착하여 버튼을 누르는 시간동안 앱에서 가속도/자이로센서 및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걸음수를 측정하고 측정한 걸음수에 보폭을 곱해서 이동거리를 계산합니다.

5. 계산한 이동거리에 금액을 적용하여 마일리지를 계산하여 지급합니다.


이용 시 주의사항

▲ 신용·체크카드 발급 (신한카드, 우리카드, 하나카드 택일)후 일정횟수(15회)이상 사용 시 마일리지가 적립됩니다.

▲ 집에서 출발할 때 앱에서 출발하기 버튼을 누르지 않거나, 도착해서 도착 버튼을 누르지 않은 경우 둘 중 하나라도 버튼을 누르지 않으면 마일리지 적립이 되지 않습니다.

▲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광역알뜰교통카드 외 다른 교통카드를 사용한 경우 마일리지 적립이 되지 않습니다.

▲ 광역알뜰교통카드만 사용하고 마일리지 앱을 사용하지 않으면 마일리지를 지급하지 않습니다.

▲ 티머니페이 앱에서 ‘제로페이x광역알뜰교통카드’를 발급받은 후, 광역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앱과 동시에 사용하셔야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 사업지역 거주민이 아닐 경우 마일리지가 지원되지 않습니다.

▲ 사업지역에 포함되지 않아도 교통카드 사용은 전국에서 가능합니다.

▲ [일부 지역 마일리지 적립 안내] ‘제로페이x광역알뜰교통카드’를 서울, 인천, 경기, 대전, 세종 외 지역에서 이용하실 경우, 최소 마일리지 적립됩니다. (시스템 개선 작업 추진 예정)

▲ 삼성페이, LG페이 등 이용시 마일리지 적립이 불가능합니다.

▲ 대중교통에서 내릴 때 하차태그를 하지 않은 경우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스마트폰 이외에는 마일리지 적립이 되지 않습니다.

▲ 마일리지 적립은 최대 800m 거리이며, 그 이상으로는 적립이 불가능 합니다.

▲ 마일리지 적립 시 800m 미만 거리는 이동거리에 비례하여 지급합니다.

▲ 미세먼지 저감조치 발령시 두배로 지급합니다.

▲ 저소득층 청년은 마일리지를 상향 지원합니다.


카드사별 혜택

▲ 신한카드 (후불)
신용카드 - 생활서비스 10% 할인
체크카드 – 대중교통 10% 할인

▲ 우리카드 (후불)
신용카드 - 대중교통 10% 할인
체크카드 – 대중교통 3천원 캐시백

▲ 하나카드 (후불)
신용카드 – 대중교통 20% 할인
체크카드 – 대중교통 10% 할인

▲ 티머니 제로페이x광역알뜰교통카드 (모바일페이) (선불)
대중교통 (지하철/버스) 10% 캐시백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