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 1스푼] 고열량 기름은 다 나쁘기만 할까? 건강한 기름 종류와 효능
[지식 1스푼] 고열량 기름은 다 나쁘기만 할까? 건강한 기름 종류와 효능
  • 허진영
  • 승인 2021.03.11 1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통 많은 사람들이 혈관 질환에 가장 영향이 많이 가는 음식으로 '기름'을 생각합니다. 하지만 기름은 요리를 위해 없어서는 안될 아주 중요한 재료이기도 합니다. 건강을 생각한다면 기름을 바꾸는 것을 생각하면 어떨까요? 건강을 챙겨줄 건강한 기름의 종류들과 효능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1. 올리브 오일

올리브 오일은 올리브 열매를 압착해서 만든 식물성 기름으로 포화지방이 적고 오메가 3와 올레인산이 풍부합니다. 산성도에 따라 엑스트라 버진과 버진으로 나뉘는데, 엑스트라 버진의 경우는 샐러드의 소스로도 자주 이용됩니다. 다만 끓는 점이 낮기 때문에 튀김 요리에는 각별이 주의 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아보카도 오일

최근 다이어트 식품으로 유행을 이끌고 있는 아보카도에는 비교적 좋은 기름이라 알려져있는 올레산이 다량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 외에도 비타민과 미네랄,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며 지방연소를 도와주고 신진대사를 높여 면연력과 영양분 흡수 촉진에 도움을 줍니다.

3. 코코넛 오일

코코넛 오일은 동물성 지방을 대체해 마가린을 만드는 원료로 쓰이고 있습니다. 초콜렛이나 제과 등에서도 자주 이용되는 기름입니다. 코코넛에는 항균, 항바이러스 효과가 있어 면역력을 증진시켜줍니다. 

4. 들기름

들기름에 사용되는 들깨에는 리놀레산과 A-리놀레산과 같이 혈액순환에 풍부한 성분이 많이들어가 있습니다. 그 외에도 고소한 맛과 향으로 음식 맛을 돋구워주는 역할을 합니다.

5. 참기름 

참기름에는 불포화 지방산이 많이 포함되어있어 혈전의 응고를 방지하고, 중성지방 수치를 낮춥니다. 비타민 E가 풍부해 활성 산소를 억제해주며 피부에도 좋은 효능을 보이기도 합니다. 

 

비교적 건강에 좋은 기름들이라 알려져 있지만 과잉 섭취하는 것은 오히려 몸을 해치는 일이라는 것을 인지해야 합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