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직리뷰] 당근마켓, 이웃과 더 가깝게 이어질 수 있는 '해주세요' 기능 이란?
[솔직리뷰] 당근마켓, 이웃과 더 가깝게 이어질 수 있는 '해주세요' 기능 이란?
  • 허진영
  • 승인 2021.03.11 18: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까운 동네주민과 중고물품을 거래하고 동네소식, 일상 등을 공유하는 당근마켓에서 새로운 카테고리를 만들었습니다. 바로 '해주세요'라는 카테고리입니다. 

(사진=당근마켓 캡처, 동네생활 질문 요청 게시글)

당근마켓의 '해주세요'
어떻게 활용되나?

'해주세요'는 이웃들의 도움이 필요하거나 함께하고 싶은 일을 요청하는 커뮤니티입니다. 가까운 이웃에게 우리동네의 궁금한 점에 대해 묻고 답할 수 있는 것이 이 카테고리의 매력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게시글을 살펴 보니 '자전거 세차하실 분', '같이 산책하실 분' 등의 내용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이같은 요청은 실제 현실에서 알지 못하는 사람을 당근마켓 프로필 정보만으로 판단하고 만나야 한다는 부담감으로 다가와 꺼려집니다. 

 

(사진=당근마켓 캡처, 동네생활 직접 작성한 게시글)
(사진=당근마켓 캡처, 동네생활 직접 작성한 게시글)

 

실제로 이용해본 '해주세요'
장단점은?

실제로 '해주세요'기능을 이용해봤습니다. "중등 과정을 잘 가르쳐 주는 과학 학원 소개해주세요"라는 게시글에 제가 다녔던 학원 몇 곳을 소개해드렸고, 몇 분만에 감사하다는 답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게시글에는 제가 답변했던 내용 외에도 "00학원을 추천드립니다"라는 글이 있었는데, 해당 학원은 얼마 전에 이전을 해 현재는 해당 동네에 있지 않은 학원이었습니다. 정확하지 않은 정보들 또한 올라올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한 순간이었습니다. 

동네 사람들끼리 모르는 정보를 주고받는다는 기능은 좋지만 가끔 부정확한 정보들로 혼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사진=당근마켓 캡처, 동네생활 질문 요청)
(사진=당근마켓 캡처, 동네생활 질문 요청)

해주세요 기능을
잘 사용하려면?

‘해주세요’기능을 잘 사용하려면 요청 질문에 대한 댓글을 토대로 확인절차가 필요합니다. 만남을 주선하는 모임 요청 글 등의 경우 작성자가 어떤 사람인지 확인 후 판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게시글을 통해 소통할 수 있는 동네의 작은 커뮤니티를 이루고 있는 '동네생활'. 이번 새로운 카테고리 '해주세요'기능이 어떻게 활용될지는 좀 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