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 1스푼] 소고기는 날로 먹어도 되고, 돼지고기는 익혀 먹어야 하는 이유는?
[지식 1스푼] 소고기는 날로 먹어도 되고, 돼지고기는 익혀 먹어야 하는 이유는?
  • 허진영
  • 승인 2021.04.01 13: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고기는 날것으로도 먹고 스테이크의 형태로 레어, 미디움 등 다 익혀서 먹지 않아도 되는데, 왜 유독 돼지고기는 익혀서 먹어야 할까요?

자취생들이 많이 먹는 돼지고기 주의 점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Q. 돼지고기를 요리할 때 왜 꼭 다 익혀서 먹어야 하나요?

A. 살아있는 돼지는 기생충에 감염될 수 있습니다. 이 기생충들은 돼지고기 속에 있다가 덜 익혀 먹게 되면 그대로 사람 몸에 감염될 수 있습니다. 기생충이 죽기 위해서는 높은 온도가 필요한데, 요리 과정 중 열을 가하는 것이 멸균의 한 방법이기 때문에 고기를 익혀 먹는 것이 좋습니다.

 

Q. 그러면 왜 소고기는 안 익혀서 먹어도 되는 건가요?

A. 소와 돼지에 감염되는 기생충 종류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소고기에 감염되는 기생충은 65도에서 사멸되지만 돼지고기는 약 12도 더 높은 77도 이상에서 사멸하기 때문에 소고기는 덜 익혀서 먹어도 된다는 이야기가 나온 거라고 예측할 수 있습니다.

 

Q. 만약 고기의 기생충에 감염이 되면 어떻게 되나요?

A. 돼지의 기생충에 감염됐을 경우 생명에 위협이 될 수 있습니다. 기생충이 눈이나 중추 신경계에 침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외에는 메스꺼움이나 설사, 복부 경련 증상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Q. 최근에는 돼지고기를 다 익히지 않아도 된다는 말이 나오고 있는데 무엇 때문인가요?

A. 80년대부터 돼지 사육 시스템이 바뀌었기 때문입니다.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전국적인 조사 결과 인분으로 사육하는 방법이 사라지고 100% 사료로 사육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기생충이 발생될 가능성을 줄인 것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