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꿀팁] 더부룩한 배, 탄산 먹으면 도움이 될까?
[생활꿀팁] 더부룩한 배, 탄산 먹으면 도움이 될까?
  • 임희진
  • 승인 2021.04.01 14: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식이나 야식을 자주 먹는 자취생들이라면 주목해주세요! 전날 먹은 음식 때문에 걸린 소화불량으로 다음날 고생하는 일이 종종 일어나곤 합니다.

이럴 때 톡 쏘는 탄산을 마시면 소화가 잘 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 많으실 텐데요.

정말 탄산을 먹으면 도움이 될까요?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Q. 소화불량인 것 같아요, 탄산을 마시면 도움이 될까요?

A. 소화 불량 때 탄산을 마시는 것은 오히려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탄산 음료의 산성성분이 위와 식도를 자극해 오히려 소화불량을 일으키는 요인이 됩니다.

 

Q. 탄산을 마시면 소화가 되는 기분이 들어요 왜 그런 건가요?

A. 톡 쏘는 탄산의 성질 때문입니다. 음료 속에 들어간 탄산은 청량감을 주기 때문에 일시적으로 몸 속이 뻥 뚫리는 듯한 느낌이 들게 합니다. 이는 단순히 음료를 먹었을 때 잠깐 느낄 수 있는 정도이며 탄산은 소화불량에 도움을 줄 수 없습니다.

 

Q. 소화불량 때 어떻게 하는 것이 좋나요?

A. 탄산을 마시는 것 보다 따뜻한 물을 마셔주는 것이 더 좋습니다. 따뜻한 물은 복부 소화기관의 온도를 높여주어 소화를 활성화시켜 줍니다. 이와 함께 소화에 도움이 되는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Q. 소화 불량, 어떻게 예방하는 것이 좋을까요?

A. 소화불량이 안 생기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제일 먼저 건강한 식습관이 중요합니다. 자취생에게 제일 어려운 것이 홀로 규칙적인 식습관을 기르는 것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제 때 밥을 챙겨 먹고, 꼭꼭 씹어먹는 습관을 기르는 것은 소화불량을 예방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