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한 소비자들이 온다! 청소년 96% "착한 소비 동참 경험"
착한 소비자들이 온다! 청소년 96% "착한 소비 동참 경험"
  • 이주영
  • 승인 2021.03.29 0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 사회에 '착한 소비' 바람이 불고 있다. '착한 소비'란 환경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는 것으로, 주 소비층으로 떠오른 MZ세대가 트렌드를 주도하고 있다.

(사진=형지엘리트)
(사진=형지엘리트)

 

형지엘리트가 '착한 소비'에 대한 10대들의 인식과 경험을 살펴보기 위해 실시한 온라인 설문조사에 따르면 청소년의 96%는 '착한 소비에 동참해본 경험이 있다'고 답했으며, ‘추가 비용을 내더라도 환경과 사회에 도움이 되는 제품을 구매할 의향이 있다’고 응답한 청소년은 73%에 달했다. 착한 소비에 동참하는 이유로는 '사회에 필요한 행동이라서(32%)'라고 답한 이들이 가장 많았으며, '환경 보호를 위해서(28%)', '스스로 뿌듯함을 느껴서(22%)' 등의 이유가 뒤를 이었다.

▶ 청소년 4명 중 1명 이상, '친환경 소비' 실천… 주로 구입하는 품목은 '식품'

설문 참여 학생의 27%는 친환경 포장재를 사용한 제품을 구매하거나 다회용기를 이용하는 등 ‘환경 보호에 도움이 되는 소비’에 동참한 경험이 있었다. 또한, 지역 소상공인을 돕고자 '전통시장 및 지역 농산물 판매점을 이용(18%)' 하거나 '수익금 일부를 기부하는 업체를 이용(17%)'하는 경우도 많았다.

청소년들이 환경과 사회를 고려해 구입하는 품목으로는 '식품(34%)'이 1위를 차지했으며, 다음으로는 '의류(18%)'와 '문구류(16%)', '생활용품(16%)' 순으로 높았다.

▶ 설문 학생 79% '불매 운동' 참여… 절반 이상은 '일본 제품'에 등돌려

10대 소비자들은 자신의 신념에 어긋나거나 비윤리적인 기업에 대해 불매 운동을 벌이는 방식으로 착한 소비에 임하기도 한다. 설문 참여 학생 10명 중 7명 이상은 '평소에 불매하는 브랜드나 제품이 있다(79%)'고 응답했으며, 그 중 과반수는 '일본산 제품 또는 일본에 우호적인 기업이라서(51%)' 불매에 동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타 불매 이유로는 '성범죄·차별 등 사회적 문제를 일으켰던 기업이라서(24%)', '갑질 논란이 있었던 기업이라서(14%)' 등이 있었다.

▶ 청소년 10명 중 9명 “착한 소비 필요성 느껴”… 다양한 활동에 동참할 것

조사 대상 청소년의 91%는 착한 소비 문화의 필요성에 공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착한 소비를 이끄는 기업에 대한 인식'을 묻는 질문에는 전체 응답자의 45%가 '비슷한 기업이 많아졌으면 좋겠다'고 답했으며, '더 자주 이용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32%)', '주변 사람들에게 추천하고 싶다(14%)' 등의 의견을 통해 '착한 기업'에 대한 긍정의 뜻을 내비쳤다.

또한, 착한 소비 문화 조성을 위해 가장 필요한 요인으로는 많은 청소년들이 '품질 향상(27%)'을 꼽았으며, '경영 과정의 투명성 강화'와 '제품 가격 인하'는 각각 22%의 응답률을 기록했다.

청소년 10명 중 8명 이상은 ‘앞으로 착한 소비를 실천할 것(88%)’이라고 밝혔으며, 특히 전체 응답자의 54%는 '앞으로 더욱 다양한 착한 소비에 동참할 계획'이라고 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