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취Tip] 열효율 좋다는 인덕션, 어떻게 관리해야하나요?
[자취Tip] 열효율 좋다는 인덕션, 어떻게 관리해야하나요?
  • 이영순
  • 승인 2021.04.26 1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덕션은 가스레인지와 달리 밸브 관리를 하지 않아도 되고, 청소도 쉬워 자주 사용되는 주방 아이템입니다. 편리하긴 하지만, 기스가 잘 나고 얼룩을 지우는 데 힘들다는 단점이 있는데요. 이런 인덕션은 어떻게 관리하는 것이 좋을까요?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Q. 가스레인지와 비교했을 때 인덕션의 어떤 점이 불편한가요?

A. 인덕션은 가스레인지와 다르게 그릇에 부딪히면서 기스가 잘 생깁니다. 인덕션에 생긴 기스는 지워지지 않아 결함으로 남을 수 있습니다. 가스레인지보다 큰 충격에 약하고, 불과 직접적으로 닿는게 아니기 때문에 주변열이 약해 열을 가하는데 시간이 더 걸릴 수 있습니다.

 

Q. 인덕션의 전기비는 많이 나오나요?

A. 인덕션의 경우 전기비로 나가게 되는데요. SK매직 공식 채널에 따르면 최대 화력인  3Kw로 매일 한시간씩 사용한다고 쳤을 때 한달에 6천원 정도의 전기세가 나옵니다. 하지만 누진제에 따라 집에서 얼마나 전기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비용 체감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Q. 인덕션 설치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인덕션을 어떤 유형에 따라 설치하는지에 따라 방법이 다릅니다. 구매 전 일단 부엌 크기에 맞는지 확인 후 인덕션을 고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부분 인덕션을 구매하면 설치 공사까지 진행되며 이전에 가스레인지를 사용했을 경우 가스를 차단한 후 설치합니다.

 

Q. 인덕션, 화재의 위험은 없나요?

A. 직접적으로 불을 사용하는 것은 아니지만 초고온으로 열을 모으기 때문에 화상에 주의해야 합니다. 간혹 인덕션 위에 있는 먼지로 인해 스파크가 튀는 현상도 보실 수 있는데요. 고온으로 된 인던션에서도 불이 날 수 있다는 점을 명시하고 안전에 신경쓰며 조리해야 합니다. 불필요한 물건은 인덕션 근처에 두지 않고, 잘 타는 물건은 제거 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Q. 인덕션은 어떻게 관리해야 하나요?

A. 인덕션은 사용 후 관리가 중요한데요. 조리를 한 후 얼룩이 묻어 있다면 바로 지워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그을음이 생긴 경우 산성 제품을 바르고 방치한 후 마른 걸레로 닦아내면 완화됩니다. 오염 물질은 제때 지워주고, 열기가 없어진 후 한 번씩 닦아주면서 인덕션을 관리해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