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 1스푼] 반려동물 키우면 어쩔 수 없이 벌어지는 '털과의 전쟁' 관리는?
[지식 1스푼] 반려동물 키우면 어쩔 수 없이 벌어지는 '털과의 전쟁' 관리는?
  • 이영순
  • 승인 2021.04.29 14: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반려동물과 함께 살기로 걱정했다면 이제부터 꼭 해야 하는 일이 생기게 됩니다. 바로, 털 청소인데요.

출근 전 치운 털은 퇴근 후 집안 곳곳에 다시 뿌려져 있습니다. 반려동물을 키우는 것은 '털과의 전쟁'이라고 불릴 정도로 청소하는 일이 많습니다.

반려동물의 털 어떻게 청소해야 할까요?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Q. 반려동물의 털 어떤 방치하면 어떤 영향을 미치나요?

A. 반려동물의 털은 뭉치면서 온갖 먼지를 일으킬 수 있으며 비염, 호흡기 등에 영향을 줄 수도 있습니다. 반려동물 또한 뭉친 털을 먹을 것으로 착각해 먹으면서 식도에 걸려 건강에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Q. 반려동물의 털, 빨래 전 후 언제 청소하는 게 좋을까요?

A. 흩날리는 반려동물의 털청소는 빨래 전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빨래는 최대한 반려동물의 손에 안 닿는 곳에 놓아야 하지만, 마음대로 돌아다니는 동물들 특성상 그렇게 하기가 어렵죠. 최대한 빨래에 피해가 가지 않으려면 빨래를 하기 직전에 동물의 털을 정리하고 빨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Q. 반려동물의 털 어떻게 제거하는 게 좋을까요?

A. 털을 제거할 때 빗자루를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가볍고 잘 날리는 동물의 털은 빗자루보다 청소기나 끈끈이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에는 공기청정기에 동물 털까지 청소되는 기계가 나오기도 했는데요. 단순 기기만으로 제거하기에 한계가 있을 수 있으니 그때그때 치워주는 것이 좋습니다.

 

Q. 털이 옷에 너무 잘 붙어요. 쉽게 치우는 법이 있을까요?

A. 얇은 동물의 털은 쉽게 정전기가 나기 때문에 옷에 잘 달라붙고, 제거하는 것도 힘든데요. 옷에 묻은 털을 정리하기 위해서 스카치 테이프, 돌돌이 등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손가락으로 터는 것 만으로는 절대 떨어지지 않기 때문이죠.

 

Q. 반려동물 털 날림을 줄이기 위해서 어떤 노력을 해야할까요?

A. 움직임에 따라 털날림은 당연한 현상입니다. 미용실에서 주기적으로 반려동물의 털을 관리해주고 털 빗질 후에는 바로바로 청소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좋습니다. 털을 한 번에 모으기 위해서 마찰력이 높은 빨래 장갑을 이용해 쓸어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털을 모아 한 번에 정리하면 반려 동물의 털을 쉽게 정리하고 털날림도 줄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