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취Tip] 내 맘에 드는 자취방 인테리어, 나에게 맞는 조명은?
[자취Tip] 내 맘에 드는 자취방 인테리어, 나에게 맞는 조명은?
  • 허진영
  • 승인 2021.04.09 15: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취방 원룸 인테리어 ‘조명’은 다양한 색과 디자인으로 분위기를 확 달라지게 만드는 아이템입니다.

처음 자취방 인테리어를 준비하는 자취생을 위해 조명 인테리어 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Q. 조명에는 어떤 종류가 있나요?

A. 제일 먼저 빛에 따라 LED, 형광등 등으로 나뉘는데요. 그 중 LED는 수명이 길고 에너지 소비가 적어 가장 많이 사용되는 조명입니다. 형광등은 자외선이 형광물질에 의해 가시광선으로 바뀌어 빛을 내는 장치로 실내에서 자주 사용되고 있습니다.

여러 종류의 조명은 높이와 빛의 세기, 조도에 따라 각각 다른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는 인테리어 아이템입니다.

 

Q. 넓은 거실에 조명을 설치하고 싶어요. 어떤 조명이 어울릴까요?

A. 거실에는 중간에서 모든 부분을 환하게 밝혀줄 수 있는 천장 조명이 좋습니다. 밝은 분위기를 좋아한다면 하얀색 형광등을, 아늑한 분위기를 연출하고 싶다면 노란 빛이 드는 전구색 삼파장 형광등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게 거실에 설치할 조명을 가운데 두기도 하지만, 라인 조명을 이용해 사각형 구조로 설치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Q. 밥을 먹는 식탁에는 어떤 조명이 어울릴까요?

A. 식탁에는 주로 천장에 바짝 붙은 것보다 선이 달려있는 낮은 '팬던트' 조명이 어울립니다. 밥 먹을 때 식탁 위 음식들을 비춰주고 조명 색을 통해 음식을 더 맛있게 보이도록 만들어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뜻한 느낌의 노란색 조명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Q. 서랍 위 테이블 용 조명은 어떤 것이 어울릴까요?

A. 방에 위치한 조명 외에도 아늑한 분위기를 연출하기 위해 침대 옆 혹은 서랍 위에 조명을 설치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기다란 홀대를 이용해 눈에 직접적으로 빛이 가해지지 않아 자극이 덜하고, 은은한 빛을 이용한 조명을 이용하면 원하는 침대의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Q. 화장실에는 어떤 조명이 어울릴까요?

A.화장실의 타일, 배치된 가구에 따라 어울리는 조명이 다르겠지만, 가장 많이 쓰이는 조명은 하얀색 혹은 노란색 형광등입니다. 화장실의 경우 넓은 면적의 천장면적 보다는 작은 조명이 여러개 배치되어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거실보다 밝은 것을 방지하되 좁은 면적에서 효율적인 빛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