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꿀팁] 한 번 배면 잘 없어지지 않는 빨래 냄새 어떻게 지울 수 있을까?
[생활꿀팁] 한 번 배면 잘 없어지지 않는 빨래 냄새 어떻게 지울 수 있을까?
  • 허진영
  • 승인 2021.04.20 1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잘못된 빨래법 때문에 퀘퀘한 빨래 쉰내를 맡아보신 자취 초보들을 위해 준비해봤습니다. 특히 여름철이 되면 습기 때문에 빨래 쉰내가 쉽게 생기는데요. 세탁을 했는데도 불구하고 코끝을 찌르는 불쾌한 냄새, 어떻게 지울 수 있을까요?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Q. 빨래를 했는데 쉰내가 납니다. 이유가 무엇일까요?

 

A. 습기가 많은 날에는 빨래가 잘 마르지 않아 냄새가 쉽게 흡수되고 물이 오랫동안 옷 속에 고여있기 때문에 퀘퀘한 쉰내가 납니다. 각종 세균과 곰팡이 번식을 원활하게 만들어주는 습기 때문에 빨래를 제대로 했어도 쉽게 쉰내가 날 수 있습니다.

 

Q. 빨래 쉰내가 나지 않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습기가 많은 날 빨래를 피해야 합니다. 또, 빨래를 말릴 때 완벽히 건조 후 혹은 물기를 제거한 후 햇빛이 드는 곳에서 말리는 것이 좋습니다. 세탁 전에는 세탁기 안에 곰팡이가 피지 않았는지 확인하고 세척 후 빨래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Q. 빨래 후 쉰내가 납니다. 어떻게 제거할 수 있을까요?

A. 한 번난 쉰내는 섬유유연제를 사용해도 쉽게 빠지지 않는데요. 이때 한가지 쉬운 방법이 있습니다. 쉰내나는 옷을 물과 함께 그릇에 담아주고 전자레인지에 3분정도 돌려주는 것입니다. 물론 옷 재질은 전자레인지에 돌릴 수 있는 재질이어야죠. 전자레인지 안에서 쉰내가 제거되어 다시 세탁을 할 필요가 없어집니다.

 

Q. 완벽한 건조를 위해 오랫동안 말렸는데도 쉰내가 빠지질 않아요.

A. 건조시간이 길어질 경우에도 쉰내가 날 수 있습니다. 특히 털이나 울의 소재로 되어있는 옷 재질은 안에서 물이 제대로 빠지지 않기 때문에 건조시간이 길수록 쉰내가 배일 확률이 높아집니다. 건조를 할 때 특히 털이 포함되어 있는 옷들은 미리 짜준 후 최대한 물기가 없는 상태에서 건조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Q. 세제, 섬유유연제를 사용했는데도 쉰내가 납니다. 왜 그런건가요?

A. 세제나 유연제를 과다 사용할 경우에도 쉰내가 날 수 있습니다. 화학성분들이 옷이나 세탁기에 오랫동안 남아 산패를 일으키기 때문입니다. 이 때 고인 물처럼 좋은 냄새가 나는 세제나 섬유유연제 또한 퀘퀘하고 불쾌한 냄새로 바뀌면서 쉰내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빨래 시 적절한 양의 세제와 섬유유연제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