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 1스푼] 파프리카, 색이 다양한 이유는? 파프리카의 모든 것!
[지식 1스푼] 파프리카, 색이 다양한 이유는? 파프리카의 모든 것!
  • 이영순
  • 승인 2021.04.29 1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프리카는 음식의 색과 건강한 맛을 돋구기 위해 자주 사용하는 식재료 입니다. 하나의 채소가 비슷한 색깔을 나타내지만 파프리카는 특이하게도, 빨강, 노록 초록 등 다양한 색을 가지고 있는데요. 특이한 식재료인 파프리카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Q. 파프리카의 색은 왜 다양한가요?

A. 파프리카는 우리가 알고 있는 빨강, 노랑, 초록 외에도 보라, 주황 등 다양한 색상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처럼 파프리카가 다양한 색을 가지고 있는 이유는 여러 종이 번식 됐기 때문입니다. 식물 개종 번식으로 인해 새로운 색깔의 파프리카가 많이 발생하게 된 것이죠.

 

Q. 파프리카 색에 따라 효능도 다르나요?

A. 크기, 모양에서 큰 차이가 나지 않지만, 색깔마다 나타나는 맛과 효능은 조금씩 차이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노란색 파프리카에는 비타민이 풍부하고, 빨간색 파프리카에는 캠사이신이 함유되어 있어 살짝 매콤하고 노화방지에 좋습니다. 그 외 초록색은 열량이 제일 낮아 다이어트 식품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Q. 맛있는 파프리카는 어떻게 고를 수 있나요?

A. 파프리카는 색이 선명하고 겉이 윤기나는 것을 고릅니다. 꼭지 부분은 단단하고 두꺼우며 흠집이 없는 것을 골라주면 됩니다.

 

Q. 파프리카는 어떻게 보관해야 하나요?

A. 파프리카는 수분에 굉장히 약한 채소입니다. 오랫동안 보관하기 위해서 파프리카의 꼭지를 랩을 이용해 밀봉해주고 비닐봉지에 쌓아 완전 밀봉합니다. 보관장소는 실온보다 냉장고에서 보관하는 것이 더 오래 파프리카를 먹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Q. 이미 손질한 파프리카는 어떻게 보관하는 것이 좋나요?

A. 파프리카를 잘라서 보관할 경우 파프리카에 묻은 물기를 제일 먼저 제거해줍니다. 그릇에 키친 타올을 넣고, 파프리카를 보관한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 보관해주면 오랫동안 보관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