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무릎 구부릴 때 통증 반복된다면 반월상연골 파열인가요?
[건강 Q&A] 무릎 구부릴 때 통증 반복된다면 반월상연골 파열인가요?
  • 이재준
  • 승인 2021.04.09 13: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잠실 선수촌병원 김상범 원장
사진=잠실 선수촌병원 김상범 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20~30대의 젊고 건강한 사람들은 무릎에 통증이 오랜 기간 계속되어도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방치하는 경우가 있다. 그렇지만 무릎 관절은 손상이 발생하기 쉬운 부위이므로 무릎 통증이 지속된다면 무릎 구조물에 이상이 생긴 것은 아닌지 정확하게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권장된다.

 

무릎 통증을 유발하는 주요 질환은?

반월상연골 파열이 있다. 무릎 관절 사이에 자리하고 있는 구조물로써 무릎에 가해지는 충격을 흡수하는 쿠션과 같은 역할을 한다. 반월상연골은 뼈처럼 딱딱하지 않고 부드러운 조직이기 때문에 작은 충격에도 파열이 생길 수 있다. 특히 무릎에 가해지는 직접적인 외상이나 무릎 관절의 비틀림으로 인해 파열되는 경우가 많은 편이다.

 

치료는 어떻게 이뤄지나요?

반월상연골이 파열되면 파열된 양상에 따라 치료 방식이 다르게 적용된다. 반월상연골 파열이 경미하다면 약물 및 주사 요법, 물리치료 등의 비수술적 치료를 진행한다. 또한 무릎 주변 근력을 강화시켜 무릎 관절의 부담을 덜어주는 것도 호전에 도움이 된다. 그렇지만 파열이 심하다면 파열 부위를 절제하거나 봉합하는 수술을 필요할 수 있다. 수술 방식에는 봉합술 및 절제술, 이식술이 있으며 환자의 연골 상태에 따라 적절한 방식으로 진행된다.

 

유의할 점이 있나요?

반월상연골에 파열이 발생하면 무릎 통증뿐만 아니라 무릎 부종, 무력감 등의 증상이 발생한다. 또한 파열된 연골 조각이 무릎 관절 사이에 끼어들어가면서 무릎을 구부릴 때 통증이 악화되거나 무릎이 제대로 구부려지지 않는 현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한 번 손상된 반월상연골은 재생이 어렵고, 오래 방치할 경우 파열 범위가 넓어져 증세가 점차 악화되게 된다. 그러므로 이와 같은 증상이 지속된다면 반월상연골 파열을 의심하고 정확하게 검사를 받고 치료하는 것이 필요하다.

 

도움말 : 잠실 선수촌병원 김상범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