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3개 저축銀 전산망통합 합의
93개 저축銀 전산망통합 합의
  • 송혜정 기자
  • 승인 2012.08.06 1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3개 저축은행의 전산망이 통합된다.

이에따라 93개 저축은행의 여신을 일괄 관리할 수 있는 길이 열리게 됐다. 자연스레 저축은행의 불법 대출이나 대출 조작 등 불법 행위도 근본적으로 차단된다.

금융당국은 이와 맞물려 9월부터 모든 저축은행으로부터 매달 여신심사 관련 자료를 일괄 제출받아 감시할 방침이다.

5일 머니투데이와 금융권에 따르면 저축은행 중앙회 통합전산망에 가입돼 있지 않은 30개 저축은행이 통합 전산망에 가입키로 의견을 모았다. 현재 통합전산망에는 63개 저축은행만 가입돼 있다. 나머지 30개 저축은행은 자체 전산망을 운영한다. 금융감독원은 이들 저축은행에 중앙회 전산망을 이용할 것을 권고해왔다. 하지만 이들은 그동안 인력과 시설 투자에 투입한 비용을 이유로 거부해 왔고 전산 통합은 난항을 겪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대형 저축은행이 반대 입장을 보여왔지만 업계의 현실을 감안한 중재안을 찾아 설득했다"고 말했다. 개별 저축은행의 사정에 맞춰 전산 통합 정도를 차등화하자는 게 금융당국의 해법이다. 각 저축은행은 △완전 가입 형태와 △계정만 통폐합하는 형태 중 선택할 수 있다. 중앙회 전산망에 완전 가입하면 상품개발단계부터 중앙회가 관여해야하지만 계정만 합치면 여신관리 등과 같은 업무 외에 나머지 부분은 자체 전산망을 활용할 수 있다. 예컨대 현대스위스나 HK저축은행처럼 상품 종류가 다양하고 서민금융을 많이 취급하는 대형 저축은행은 계정만 통합하는 식이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계정만 통합해도 대출 원장이 중앙회로 넘어오기 때문에 원장을 임의로 조작하기 어렵다"며 "중앙회 전산을 통해 한눈에 들여다볼 수 있어 불법 허위대출 등을 방지하는 효과가 충분하다"고 밝혔다.

금융당국은 이번 통합 조치로 사고개연성이 크게 줄어들 것으로 기대했다. 지난해 이후 퇴출된 20개 저축은행 중 15개가 자체 전산망을 운영해왔다. 이 가운데는 부산, 솔로몬, 미래, 한국 등 전산과 대출 원장을 조작해 대규모 불법행위가 자행된 저축은행들이 모두 포함됐다.

현재 저축은행 중앙회는 이미 10개 저축은행과 전산망 통합을 위한 이행각서(MOU)를 맺고 일부 저축은행의 통합 작업을 지난달부터 시작했다. 금융당국은 나머지 저축은행들과도 MOU를 조속히 체결하고 내년말까지 통합전산망 구축을 완료한다는 목표다.

금감원은 또 다음 달말부터 저축은행 여신 상시감시 시스템도 운영키로 했다. 지금까지는 검사 때만 여신관련 자료를 들여다봤지만 앞으로는 한 달에 한번 모든 저축은행으로부터 자료를 받아 감시한다.

이를 위해 별도의 분석 프로그램도 개발했다. 대출자와 보증인, 담보제공자 등의 주소지, 연락처 등을 일일이 분석해 실제 관계를 가려내는 시스템이다. 동일차주 여부, 대주주 불법대출이나 부당한 교차·우회대출을 찾아낼 수 있다는 설명이다. 시범운영을 거쳐 오는 12월부터 본격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영업정지 사태로 땅에 떨어진 저축은행 업계의 이미지와 신뢰도를 높여 서민금융을 공급하는 원래 역할에 충실토록 하기 위함"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