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꿀팁] 온도가 다른 냉장고 층별 보관법
[생활꿀팁] 온도가 다른 냉장고 층별 보관법
  • 허진영
  • 승인 2021.04.15 11: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냉장고 안은 층마다 온도 차 때문에 보관해야 하는 음식이 다릅니다. 간혹 이를 분류하기 귀찮아 그냥 아무데나 놓는 사람들이 많죠.

하지만, 음식을 알맞은 곳에 보관해야 신선도를 오래 유지할 수 있다는 것은 다들 알고 계실 겁니다. 그렇다면 냉장고 층별로 어떤 과일/음식을 보관해야 할까요?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Q. 냉장고와 냉동고에 넣는 음식에는 어떤 차이가 있나요?

A. 냉장실은 0~5도 사이의 온도로 저장하는 곳이고, 냉동실은 0도 이하로 동결, 건조하는 곳입니다. 대게 냉장고에는 과일, 나물, 물, 음료 등을 보관하며 냉동실에는 냉동식품, 냉동 삽겹살등 얼려 보관해야 하는 것을 넣습니다. 어디 보관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식품 포장지에 보관법이 적혀 있으므로 이를 활용하면 됩니다.

 

Q. 냉장고는 층 별로 어떻게 온도가 다른가요?

A.냉장고의 냉각기 거리에 따라 온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냉장고 안 문쪽은 자주 여는 곳으로 온도가 자주 바뀌는 곳이고, 냉장고 맨 아래칸은 비교적 온도가 높은 부분에 속합니다.

 

Q. 냉장고 맨 밑에는 어떤 음식을 넣는 것이 좋은가요?

A. 제일 밑칸에는 과일이나 채소를 넣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사과나 감은 덜익은 채로 보관하는 것이 좋으며 과일끼리는 물러지지 않도록 닿지 않게 신문지에 싸거나 밀폐용 유리그릇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Q. 온도가 잘 변하는 문쪽에는 어떤 음식을 보관해야 하나요?

A. 금방 먹을 달걀이나 잼, 견과류 시럽등 부피가 작고 용이가 낮은 식품을 놓아줍니다. 오일류, 각종 소스 등은 온도에 큰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자주 열어주는 문쪽에 보관해도 괜찮습니다.

 

Q. 후라이팬에 조리해 먹는 고기는 냉장 보관 해야 되나요?

A. 육류는 금방 먹을 것이 아니라면 냉동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육류 표면이 쉽게 마르거나 변셕될 수 있기 때문에 소분해 냉동 보관하는 게 좋으며 먹을 때는 해동 후 먹는 것이 좋습니다. 그외 건어물, 해산 물 등도 냉동보관을 통해 신선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