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꿀팁] 세균 덩어리 칫솔, 제대로 소독하려면 필요한 것은?
[생활꿀팁] 세균 덩어리 칫솔, 제대로 소독하려면 필요한 것은?
  • 이영순
  • 승인 2021.04.30 1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치 제거를 위해 하루 세번 꼭 해야하는 칫솔질, 하지만 칫솔을 잘못 관리하면 오히려 치아에 세균을 묻힐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직접 치아에 닫는 칫솔은 항상 청결하게 관리하는게 중요한데요.

구강 위생을 위해 어떻게 소독해야 좋을까요?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Q. 칫솔의 위생 왜 중요한 건가요?

A. 칫솔은 치아에 직접적으로 닿는 기구입니다. 청결하지 않으면 그 세균이 그대로 치아에 옮겨 붙어 충치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사용하고 남은 칫솔은 청결 유지가 가장 중요한 것입니다.

 

Q. 칫솔 위생 어떻게 챙겨야 할까요?

A. 칫솔을 사용하고 난 후 보관이 가장 중요합니다. 칫솔에 묻은 치약을 충분이 씻겨내고, 찌꺼기가 남지 않도록 잘 세척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씻은 후에는 건조한 곳에 두어 완벽히 말린 후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Q. 칫솔도 소독을 해야 하나요?

A. 칫솔도 주기적으로 소독을 해주는 게 좋습니다. 흔히 화장실과 같이 습기가 많은 공간에 보관을 하기 때문에 세균이 쉽게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칫솔의 청결을 위해서라면 주기적인 소독은 필수 입니다.

 

Q. 칫솔 소독 방법에는 어떻게 있나요?

A.액체형 치약을 컵에 담고 칫솔을 30초 동안 넣은 뒤 물에 잘 씻겨 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혹은 식초와 같은 산성 물질을 희석 시켜 넣고, 건조시키면 칫솔 소독이 됩니다. 칫솔 소독은 주 1회로 하는 것이 적당합니다.

 

Q. 칫솔 보관은 어떻게 하는게 좋나요?

A. 칫솔 솔 부분이 바닥이나 물에 닿지 않게 보관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받침대를 이용해 칫솔을 아래로 향하게 하여 물기를 빼주는 방식으로 말려주면 더욱 빠르게 건조시킬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