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단신] 우리은행·하나은행·농협은행·IBK기업은행 外
[금융 단신] 우리은행·하나은행·농협은행·IBK기업은행 外
  • 이주영
  • 승인 2021.04.26 11: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우리은행)
(사진=우리은행)

우리은행, 금융데이터거래소 '2021 금융 데이터 엑스포' 참가

우리은행(은행장 권광석)은 금융보안원이 주최하는 '2021 금융 데이터 엑스포'에 참여하여 데이터 상품 및 서비스, 데이터 활용사례 등을 소개하는 온라인 부스를 운영한다고 26일 밝혔다.

금융데이터거래소 출범 1주년 기념으로 개최되는 '2021 금융 데이터 엑스포'는 5월 11일부터 5월13일까지 3일간 온라인으로 진행되며 은행, 카드, 유통 등 다양한 업권으로 구성된 총 12개사가 참여할 예정이다.

우리은행은 지난해 6월 금융권 최초로 국제표준 및 국가공인 개인정보보호 인증을 동시에 획득하여 데이터 개방화에 따른 안전성 확보 체계를 마련하였다. 올해 1월부터는 풍부한 금융 데이터와 자체 데이터 분석 역량을 바탕으로 은행권 최초 고객행동정보를 A.I로 분석하여 맞춤형 상품을 추천하는 '빅데이터 활용 개인화 마케팅'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금융결제원과 제휴하여 빅데이터 기반 골목상권 지원 모델을 발굴하는 등 내·외부 데이터 결합도 활발하게 추진하고 있다.

 

(사진=하나은행)
(사진=하나은행)

하나은행, 하나원큐 애자일랩 11기 선발

하나은행(은행장 박성호)은 스타트업 발굴ㆍ협업ㆍ육성 프로그램 하나원큐 애자일랩11기에 참여할 스타트업 16곳을 선발했다고 26일 밝혔다.

하나원큐 애자일랩은 하나은행이 2015년 6월 설립한 이후 이번 11기까지 총 113개 스타트업을 발굴∙육성하며 다양한 협업 성공사례를 창출하고 있는 스타트업 멘토링 센터이다.

선정된 스타트업에는 하나금융그룹 전(全)그룹사 내 현업 부서들과의 사업화 협업, 직∙간접투자, 글로벌 진출 타진, 개별 사무공간 제공 등 광범위한 지원이 제공된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모든 선발 절차는 비대면 기반으로 진행되었다. 특히, 이번 11기 선발에는 전사적인 스타트업 지원을 위해 선발과 동시에 그룹사와 공동사업 추진이 가능하도록 전략적 협 ! 에 중점을 두었다.

하나원큐 애자일랩 11기로 업무협약을 체결한 스타트업은 ▲ 올라핀테크(대표 김상수) ▲ 널리소프트(대표 천진혁) ▲ 씨즈데이터(대표 정승인) ▲ 포티투마루(대표 김동환) ▲ 두꺼비세상(대표 유광연) ▲ 빅테크플러스(대표 함배일) ▲ 데이터노우즈(대표 김기원) ▲ 스몰티켓(대표 김정은) ▲ 왓섭(대표 김준태) ▲ 이해라이프스타일(대표 김남석) ▲ 위펀(대표 김헌) ▲ 케어닥(대표 박재병) ▲ 유니메오(대표 장승익) ▲ 그레이드헬스체인(대표 이형주) ▲ 펫피플(공동대표 이원복, 최하연) ▲ 생활연구소(대표 연현주)등 16개 업체다. (별첨 참조)

이 가운데 2개사는 지분투자가 결정되었으며, 하나은행은 코로나19로 인해 경직되어 있는 스타트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하나원큐 애자일랩에서의 투자뿐 아니라 하나금융그룹 계열사와 적극 연계하여 전방위적인 지원에 나설 계획이다.
 

 

(사진=NH농협은행)
(사진=NH농협은행)

NH농협은행 NH멤버스사업부, 농번기 맞아 농촌일손돕기 실시

NH농협은행(은행장 권준학)은 지난 23일 농번기를 맞아 마케팅부문 남재원 부행장과 NH멤버스사업부 직원들이 함께  농촌일손돕기를 실시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날 일손돕기는 민통선 이북지역인 파주시 군내면에 소재한 벼 재배농가에서 진행했으며, 10여명의 임직원들이 함께 모판 옮기기 작업을 하며 구슬땀을 흘렸다.  

 

하나금융그룹, ESG 캠페인 광고공개

하나금융그룹(회장 김정태)은 그룹 모델 배우 김수현과 래퍼 래원이 출연하는 ESG 캠페인 광고 이 별을 위한 이별 및 ESG 캠페인 송 영상을 TV와 유튜브, 페이스북 등 디지털 플랫폼에 공개했다고 밝혔다.

이는 하나금융그룹이 Big Step for Tomorrow라는 그룹의 ESG 중장기 비전 실천을 위한 대중적인 캠페인을 통해 널리 공유하고자 기획됐다.


하나금융그룹의 ESG 를 주제로 한 이번 캠페인은 ESG 비전과 미션을 담은 캠페인 영상 두 편으로 제작됐다. 드라마타이즈 감성으로 연출된 이 별을 위한 이별편은 배우 김수현이 출연해 그룹의 ESG 메시지를 몰입감 있게 전달하는 영상이다. 본 영상 후반부에는 일상에서 가볍게 실천할 수 있는 친환경 생활습관 등을 보여주며 캠페인 메시지의 이해도를 높였다.

래퍼 래원이 직접 작사, 작곡한 ESG 캠페인 송편은 다소 무겁고 어려울 수 있는 주제를 보다 경쾌하고 쉽게 MZ 세대들에게 전달하기 위해 뮤직비디오 형태로 제작된 바이럴 광고 영상이다.
 

 

(사진=IBK기업은행)
(사진=IBK기업은행)

IBK기업은행-한국동서발전 그린뉴딜분야 금융지원을 위한 동반성장협약 체결

IBK기업은행(은행장 윤종원)은 한국동서발전(사장 박일준)과 '그린뉴딜 분야 중소기업 금융지원을 위한 동반성장 협약'을 체결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협약으로 한국동서발전은 예탁금을 10억원 증액한 140억원을 무이자 예탁하고, 기업은행은 이를 재원으로 20억 증액한 280억원 규모의 저금리 동반성장 협력대출을 지원한다.

대출 대상은 한국동서발전 협력 중소기업으로 그린뉴딜 분야, 일자리창출기업, 코로나19 피해기업 등이다.

대출 한도는 기업 당 최대 10억원으로, 대출금리 연 0.65%p(포인트)를 자동 감면 한다. 또 거래기여도와 신용등급에 따라 최대 1.4%p를 추가 감면한다.
 

(사진=우리금융그룹)
(사진=우리금융그룹)

우리금융, 선도적 ESG경영을 위한 ESG금융 원칙 제정

우리금융지주(회장 손태승)는 지난 23일 이사 전원으로 구성된 'ESG경영위원회'를 개최하고 그룹 ESG금융 원칙을 제정했다고 25일 밝혔다.

ESG금융 원칙은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우리금융지주가 자체적으로 제정한 원칙으로 금융을 통한 환경·사회적 책임을 이행하고 ESG 리스크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한 내용을 담고 있다.

우리금융지주는 이번 원칙 제정을 통해 ESG금융의 정의와 목적을 명확하게 정했다. 여신, 수신, 채권, 프로젝트 파이낸싱, 자산운용 등 우리은행 등 자회사의 각 사업별 상품과 서비스 및 금융지원에 적용해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운용결과를 대외에 투명하게 공개할 예정이다.

또한, 'ESG경영위원회'와 자회사 CEO로 구성된 '그룹 ESG경영협의회'중심의 의사결정 체계를 구축하고, 그룹 ESG금융 원칙에 맞춰 우리은행 등 자회사 ESG 리스크관리 체계 및 심사 체계도 구축할 예정이다.

우리금융지주는 이번 ESG경영위원회에서 ESG금융 원칙 외에도 글로벌 스탠다드에 맞는 그룹 인권 원칙, 세무 정책, 이사회 독립성·다양성 정책 등을 제정해 기업의 지속가능경영은 물론, 중장기 기업가치 제고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