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이 가장 오래 사용하는 SNS 앱은 무엇일까?
한국인이 가장 오래 사용하는 SNS 앱은 무엇일까?
  • 이주영
  • 승인 2021.04.29 18: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와이즈앱)

모든 세대를 합쳐 한국인이 가장 오래 사용한 SNS 앱은 '인스타그램'으로 한 달 사용기간이 총 58억분으로 조사됐다.

28일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와이즈리테일에 따르면  한국인 만 10세 이상 Android+iOS 스마트폰 사용자를 표본조사한 결과, 모든 세대를 합쳐 한국인이 가장 오래 사용한 SNS 앱은 '인스타그램'으로 한 달 동안 사용시간이 총 58억분으로 조사됐다.

이어 △페이스북(42만명)  △트위터(28만명) △네이버카페(26만명) △밴드(17만명) △다음카페(14만명) △카카오스토리(4만명) △네이버블로그(3만명) 순으로 사용자가 많았다.

 

아이디어스, 유일하게 20대에서 사용자 이용 순위 5위로 이름 올려

3월 20대 남녀 쇼핑 앱 사용자 동향 결과를 보면, 특히 20대 여자 중심으로 사용자 비중이 높게 나타났다.

20대 여자들은 쿠팡, 지그재그, 에이블리, 아이디어스, 브랜디, 올리브영, 오늘의집, 무신사, 11번가, 번개장터, 티몬 순으로 많이 사용한다고 나타났다.

20대 대상 21년 3월 20대 남녀 쇼핑앱 사용자 수 TOP6 에서 아이디어스는 5위를 차지한 것이 눈에 띄는 결과이다.

최근 3년 아이디어스 앱 설치자 및 사용자 동향을 보면 2020년 3월 기준 전년 동월 대비 +151.9%로 증감률이 가장 높았고, 최근 3년 아이디어스 앱 결제횟수 및 결제금액 추이 또한  2020년 3월 기준 전년 동월 대비 +132.7%로 증감률이 가장 높았다.

(사진=와이즈앱뉴스레터)

최근 6개월 아이디어스 앱 결제금액 및 성x연령별 동향을 살펴보면 20대 여자가 시장 성장을 견인했으며 30대 여자의 최근 성장세도 주목이 필요하다.

2021년 3월 아이디어스 앱 성별,세대별로 살펴본 결과에 따르면 앱 사용자 247만명 중 여자가 전체 사용자의 84%를 차지하고, 2030 여자가 전체 사용자 중 54.6% 차지한다고 나타났다.

21년 3월 아이디어스 플랫폼 사용 동향 및 성장 동인을 살펴보면, 결제금액 186억원으로 전년 동월 대비 8.6% 증감했다.

아이디어스 주요 소구 포인트는 업체 제공으로 세분화된 주문제작 및 클래스와 고객니즈 개인 맞춤으로 취향 및 취미 중심에 있다. 개인 취향 맞춤으로 배송 및 가격 장점과 다른 차별화된 쇼핑 경험제공이 기존 쇼핑몰의 주요 소구 포인트인 최저가 배송편의보다 크게 작용된 것으로 나타났다.

시간대 별 평균 사용자 추이는 하루 마무리하고 퇴근/일과 종료 후 시간인 18:00~19:00 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결제 횟수 추이는 하루 일과 시작하기 전인 출근/일과 시작 전 시간인 08:00~09:00 인 것으로 나타났다.

21년 3월 한국 안드로이드 SNS앱 사용자 1위는 밴드가 차지했다. 이어 △2위 인스타그램 △3위 페이스북 △4위 카카오스토리 △5위 네이버카페 △6위 트위터 △7위 다음카페 △8위 네이버블로그 순으로 나타났다.

사용자 점유율을 보면 밴드가 가장 많이 사용됐으며, 사용시간 점유율을 보면 인스타그램이 사용시간이 가장 많았으며, 사용자 분포율을 보면 주로 여성들이 사용한다고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