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 소식] 세븐일레븐·CU·GS25·미니스톱의 각양 각색 전략들
[편의점 소식] 세븐일레븐·CU·GS25·미니스톱의 각양 각색 전략들
  • 오정희
  • 승인 2021.04.29 1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세븐일레븐)
(사진=세븐일레븐)

세븐일레븐, 국·탕 매출 증가 주목..라인업 보강

편의점 세븐일레븐에 따르면 올해(1/1~4/28) 국∙탕 카테고리 매출은 전년 동기대비 74.7% 증가했다. 지난해 48.8% 보다 더 높은 신장률을 기록하며 해를 거듭할 수록 고객 수요가 더욱 커지고 있는 추세다.

이러한 현상은 밥과 국이 항상 함께하는 한식 특유의 '탕반(湯飯) 문화'에 기인한다. 빠르고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도시락, 김밥 같은 미반과 즉석밥에 대한 수요가 자연스럽게 국∙탕류로 연결된 것이다. 올해 도시락과 즉석밥 매출도 각각 31.9%, 24.2% 증가했다.

특히 소용량 상품의 인기가 높았다. 올해 세븐일레븐 국∙탕 카테고리 판매 상위 상품 현황을 보면 'PB 북어국(컵)', 'PB 육개장(컵)' 등 컵국 상품들이 상위권을 차지했다. 편의점 간편식에 적합한 양과 별도 조리없이 뜨거운 물만 부어 바로 먹을 수 있는 점이 인기 요인으로 분석된다.

이에 세븐일레븐은 '칼칼북어국(컵)', '얼큰대파육개장(컵)', '시금치된장국(컵)' 3종으로 북어국와 육개장은 리뉴얼 출시, 시금치된장국은 신규 출시를 했다.

 

(사진=CU)
(사진=CU)

CU, 여름철 아이스크림 장사 주목..국내 최저가 어필

CU가 여름 성수기를 겨냥해 아이스크림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초저가 이벤트를 전개한다. 껌보다 싼 즉석밥, 라면 사리보다 싼 봉지라면에 이어 아이스크림도 초저가 이벤트로 승부수를 던진 것이다.
CU는 5월 1일부터 아이스크림 국내 최저가 타이틀을 걸고 행사 대상 아이스크림을 10개 이상 구매할 시 개당 350원에 판매하는 파격적인 할인 행사를 진행한다. 할인률이 무려 65%에 달한다.

이달 행사 대상 품목은 CU에서 1,000원에 판매되고 있는 빙그레 요맘때, 빙그레 캔디바, 빙그레 쿠앤크바, 해태 호두마루바, 롯데푸드 아맛나 등 CU의 스테디셀러 12가지 상품이다.

CU는 고객들이 보다 다양한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할 수 있도록 매달 행사 대상 품목을 변경하여 지속적으로 할인 혜택을 제공할 계획이다.  CU는 최근 아이스크림 할인점이 급증하고 있는 상황에서 가맹점의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해 이번 이벤트를 기획했다. 편의점의 높은 접근성과 가격적 메리트를 더해 올 여름 아이스크림 시장을 선점하겠다는 전략이다.

 

(사진=GS25)
(사진=GS25)

GS25, '가정의 달' 놓칠 수 없지..카탈로그 주문 242% 증가 155종 상품 선보여

GS25가 편의점에서 캠핑용 카라반, 명품 가방, 반려동물을 위한 전자 제품 등 이색 상품을 판매한다는 콘셉트를 계속 이어가고 있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가 가정의 달과 나들이 시즌을 맞이해 5월 한달 간 캠핑용 카라반, 반려동물 용품, 등 총 155종의 상품을 더팝 모바일앱과 E-카탈로그로 선보인다.
소비자는 원하는 상품을 스마트 폰을 통해 고른 후 가까운 GS25 매장에서 주문 결제하면 택배나 업체 직배송 등을 통해 받아볼 수 있다.

GS25의 2021년 1분기 E카탈로그 상품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42% 늘었다. GS25는 매장에 진열하기 어려운 고가의 상품이나 부피가 큰 상품 중 온라인 몰의 판매 가격 대비 경쟁력이 있는 상품을 합리적으로 소비하고자하는 트렌드가 증가하며 E카탈로그 매출이 최근 크게 늘고 있는 것으로 풀이하고 있다.

 

(사진=미니스톱)
(사진=미니스톱)

편의점 미니스톱, 그냥 신제품..날치알과 깻잎을 품은 덮밥 도시락 '날치알깻잎 제육덮밥' 출시

편의점 미니스톱(대표이사 심관섭)이 깻잎과 날치알을 더해 색다른 조합을 즐길 수 있는 도시락 '날치알깻잎 제육덮밥'을 출시했다.

새롭게 출시한 '날치알깻잎 제육덮밥'은 매콤하면서 중독성 있는 맛을 원하는 고객을 위해 선보이는 덮밥 도시락으로 바싹 볶은 매콤한 제육볶음에 날치알과 깻잎을 곁들여 먹을 수 있게 구성했다. 미니스톱은 최근 날치알을 얹은 깻잎에 닭갈비나 주꾸미를 싸 먹는 방법이 별미 쌈 조합으로 인기를 얻고 있어 이를 제육볶음에 접목해 ‘날치알깻잎 제육덮밥’을 개발했다.

'날치알깻잎 제육덮밥'은 제육을 비롯한 개성이 강한 재료들이 조화롭게 어우러져 색다른 맛을 즐길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 백미밥에 제육볶음과 날치알, 양파, 깻잎을 올려 함께 먹으면 제육의 매콤함이 깻잎 특유의 향긋함과 만나 자극적이지 않고 풍성한 맛을 낸다고 설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