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가구 단신] 광주 동구 충장동, ‘힐링 반려식물’ 나눔행사 개최 外
[1인가구 단신] 광주 동구 충장동, ‘힐링 반려식물’ 나눔행사 개최 外
  • 이효정
  • 승인 2021.05.03 1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 동구 충장동, ‘힐링 반려식물’ 나눔행사 개최

광주 동구 충장동은 관내 주거취약지에서 거주 중인 20세대에 ‘힐링 반려식물’ 나눔 행사를 개최했다고 2일 밝혔다.

 

올해로 3회째 맞이하는 이번 행사는 충장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통장단협의회, 새마을부녀회 등 관내 자생단체의 협력으로 반려식물을 돌봄 이웃에 전달한다.

 

특히 올해는 관내 모텔·여관·여인숙 등 취약 주거지에 거주 중인 저소득 독거세대에 반려식물을 지원함으로써 공기정화, 습도조절 등 쾌적한 환경조성과 함께 우울감 해소에도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최광범 위원장은 “충장동은 1인 독거 가구가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면서 “1인 가구를 위한 다양한 행사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충청남도 청양군, 저소득 위기가구 한시적 생계지원

사진 = 청양군청
사진 = 청양군청

청양군이 다른 복지제도나 코로나19 피해지원을 받지 못하는 저소득층에 한시적 생계 지원금을 지급한다. 지원 규모는 1가구에 50만 원이다. 

 

4차 맞춤형 피해 대책으로 추진되는 한시적 생계지원사업은 소상공인 버팀목 자금플러스, 고용안정지원금 등의 지원을 받지 못한 사각지대 위기가구를 돕기 위함이다. 

 

지원대상은 2019∼2020년 대비 현재(1∼5월) 소득이 감소한 가구(주민등록상 2021년 3월 1일 기준)로 월 소득이 중위소득 70% 이하(1인 가구 137만 원, 2인 가구 231만6000원, 3인 가구 298만7000원, 4인 가구 365만7000원)이거나 재산이 3억 원 이하인 가구이다. 

 

지원금을 받으려면 세대주가 5월 10일부터 28일까지 ‘복지로’ 사이트에서 온라인(출생연도 끝자리 홀짝제 적용)으로 신청하거나, 5월 17일부터 6월 4일까지 세대주나 동일 세대 가구원, 대리인 등이 구비서류를 갖춰 주소지 읍·면사무소에 신청하면 된다. 

 

경남도, 청년·신혼부부 8천3백 가구 맞춤형 주택‧주거비 지원

사진 = 경상남도
사진 = 경상남도

경상남도가 올해 청년·신혼부부 주거안정과 청년층 인구 유출에 대응하기 위해 총 3,512호의 맞춤형 주택을 공급하고, 취약청년 등 4,776명에 47억 원의 자금을 지원한다.

 

시행계획에 따라 △청년임대주택 공급 확대 △청년 주거비 부담 완화 △자체 주거실태조사 및 주거취약청년 집중 지원 △온·오프라인 청년 소통 강화 △새로운 청년 주거모델 발굴 등 5개 과제를 중점적으로 추진한다.

 

도는 올해 민간참여형 청년주택 10호, 빈집활용 임대주택 25호, 청년·신혼부부 매입입대주택 2,189호 등 기존주택을 활용한 2,894호와 도시재생 뉴딜사업 및 행복주택 등 공공건설임대주택 618호를 합해 청년·신혼부부 맞춤형 주택 3,512호를 공급할 계획이다.

 

취약청년계층에 대한 주거 금융비용 지원도 강화된다. 주거급여 수급가구 내 20대 미혼자녀가 학업·구직 등의 사유로 따로 거주 시 부모와는 별도의 주거급여가 지급된다.

 

청년층이 선호하는 도심에 청년주택이 확산될 수 있도록 2022년 시범사업으로 매입임대주택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도심 내 유휴공공시설을 청년근로자를 위한 맞춤형 기숙사로 공급하여 취업·창업을 지원하는 기숙사형 청년주택을 공급할 계획이다. 청년 여성 1인 가구 등 수요 맞춤형 주거지원 강화를 위해 지자체와 협업하여 안심주택 조성방안을 강구하는 등 촘촘한 주거지원도 추진한다.

 

서울 서초구, 평생학습 문화 확산을 위한 ‘평생교육 3대 지원사업’ 추진

사진 = 서초구
사진 = 서초구

서울 서초구는 평생학습 문화 확산 및 지원 강화를 위한 2021년도 ‘평생교육 3대 지원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평생교육 3대 지원사업’은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통하여 일자리를 창출하고 주민의 학습역량 강화 및 학습의욕을 고취하여 평생학습문화를 확산하고자 추진하는 사업이다. △일자리연계 강사지원사업, △평생학습동아리 지원사업, △동네배움터운영 지원사업 등 3개 분야에서 진행되며 지난 2~3월 공모를 통해 15개의 사업을 선정하여 4월부터 11월까지 진행한다.

 

‘강사활동을 희망하는 단체를 지원하는 ‘일자리연계 강사지원사업’, 주민이 주도적으로 구성한 학습동아리를 발굴·지원하는 ‘평생학습동아리 지원사업’, 주민생활권 평생학습 환경 조성을 위한 ‘동네배움터운영 지원사업’으로 구성되어 있다.

 

요리를 통해 이웃과 소통하고 1인가구에게 요리를 가르치는 ‘힐링 요리놀이터 동네배움터’ 등의 프로그램이 진행되며 특히 강의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일자리연계 강사지원사업과 동네배움터운영 지원사업은 서초구민이 참여하여 배울 수 있다.

 

한국야쿠르트 동인천점, 사랑의 ‘국’나눔

사진 = 인천 동구
사진 = 인천 동구

인천 동구 화수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배영일, 민간위원장 양계영)은 4월 29일 한국야쿠르트 동인천점과 함께 독거노인, 저소득 1인 가구, 복지사각지대 가정 등 관내 취약계층 51여 세대에 사랑의 국 나눔 행사를 가졌다.

 

화수2동 ‘찾아가는 보건복지팀’과 연계해 가구의 위기상황에 신속하게 대응하고자 마련된 이번 행사는 명예사회복지공무원들이 관내 저소득 1인 가구 등 51세대에 건강음료와 국3종을 배달하며 마무리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