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단신] IBK기업은행·KB국민은행·농협은행·우리종합금융 外
[금융 단신] IBK기업은행·KB국민은행·농협은행·우리종합금융 外
  • 정단비
  • 승인 2021.05.03 18: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BK기업은행-중소기업중앙회, 코로나19 피해 소기업․소상공인 비대면 금융지원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IBK기업은행(은행장 윤종원)은 중소기업중앙회(회장 김기문)와 ‘코로나19 위기극복을 위한 소기업‧소상공인 비대면 금융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 협약으로 기업은행은 중소기업중앙회가 예탁한 500억원을 재원으로 1000억원 규모의 동반성장 협력대출을 지원한다.

특히 기업은행 동반성장협력대출 상품 최초로 비대면 방식을 도입해 영업점 방문이 어려운 고객도 신속하고 편리하게 대출을 지원받을 수 있다. 신청은 ▲기업인터넷뱅킹(kiup.ibk.co.kr) ▲i-ONE뱅크 기업 앱(APP)에서 할 수 있다.

대출 대상은 '소기업·소상공인공제(舊 노란우산공제)' 가입 기업 중 코로나19로 피해를 입은 소기업·소상공인이다. 지난해 '중소기업중앙회 동반성장협력대출'을 지원받은 고객은 대상에서 제외된다.

대출 최대한도는 비대면 5천만원 대면 1억원이며, 기업은행은 대출금리 0.4%p(포인트)를 자동감면 한다. 비대면 방식은 특성상 최대 1.25%p(자동감면 포함) 금리 인하 효과를 볼 수 있다.

 

KB국민은행, KB Green Wave 필(必)환경 캠페인 실시

KB국민은행(은행장 허인)은 3일 고객과 함께하는 KB Green Wave 필(必)환경 캠페인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KB국민은행은 작년부터 KB Green Wave 캠페인을 통해 다양한 친환경 활동을 펼쳐왔다. KB Green Wave 필(必)환경 캠페인을 통해 올해에도 Less Paper, Save Energy, No Plastic을 기본방향으로 종이통장 줄이기, 전기사용 줄이기, 음식물 쓰레기 줄이기, 일회용품 줄이기 등 친환경 활동을 실시한다.

KB국민은행은 종이 사용을 줄이기 위해 ‘손으로 출금’등 통장 기반의 창구업무를 지속적으로 개선해왔다. 나아가 불필요한 DM을 줄이고 DM전자고지를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또한 탄소 배출의 큰 비중을 차지하는 전기사용 감축을 위해 KB국민은행 사옥 내 적정한 실내온도를 유지하고 불필요한 조명을 꺼두는 등 일상 속 전기사용을 줄이고 있다.

더불어 수소차·전기차를 도입하고 업무용 차량을 하이브리드 차량으로 지속적으로 전환하고 있다. 올해 중으로 400여 대의 차량을 하이브리드 차량으로 추가 전환할 계획이다. 작년, 은행이 보유한 건물 7개소에 태양광을 설치한데 이어 올해는 15개소에 태양광 설비를 추가할 예정이다.


 

NH농협은행, 계좌이동서비스 신청 고객 대상 이벤트 실시

NH농협은행(은행장 권준학)은 5월 3일부터 5월 31일까지 농협은행 계좌이동 서비스를 신청하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5월에는 오래오(5來5)!」이벤트를 실시한다고 3일 밝혔다.


참여 방법은 다른 금융기관 계좌에서 자동납부(계좌간 자동이체·송금 제외)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이 이벤트 기간 중에 계좌이동 서비스를 통해 당행 계좌로 자동납부(계좌간 자동이체·송금 제외)를 변경한 후 인터넷뱅킹, 스마트뱅킹 및 올원뱅크 ‘이벤트’탭에서 응모하면 된다.

추첨을 통해 △1등 다이슨에어랩(1명) △2등 에어팟Pro(4명) △3등 모바일해피머니상품권 1만원권(100명)을 제공하며, 자동납부 신청건수가 3건 이상인 고객은 플라워박스(300명)를 받을 수 있는 추가 이벤트에 자동 응모된다. 

 

우리종합금융, 비대면 첫 거래고객 대상 3종 출시

우리금융지주의 자회사 우리종합금융(대표이사 김종득)은 비대면으로 처음 거래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신규상품 'The드림정기적금3' 및 '수시입출금 CMA Note 우대금리'와 '5천원 캐시백' 이벤트 등 총 3종 세트를 출시한다고 3일 밝혔다.

우선, 우리종합금융은 지난해 출시했던 'The드림정기적금 1, 2'의 인기에 힘입어 후속상품 'The드림정기적금3'을 4일 출시한다.

'The드림정기적금3'은 연 2.0%(세전) 기본금리에 최고 6.5%의 우대금리를 적용 받을 수 있다. 개인고객이라면 누구나 지점 창구에 방문하지 않고, 우리종합금융 스마트뱅킹을 통해 가입이 가능하다. 만기는 6개월이며, 월 납입금액은 최소 1만원부터 최대 20만원까지 1인 1계좌만 가입이 가능하다.

비대면 첫 거래고객 선착순 40,000명을 대상으로 하루만 맡겨도 이자를 받을 수 있는 수시입출금 상품인‘CMA Note’우대금리 이벤트도 4일부터 진행한다. 가입일로부터 1년간 100만원한도 내에서 우대금리 혜택이 제공되며, 예치기간에 관계없이 동종업계 최고 수준인 연 2.0%(세전)의 이자를 받을 수 있다.

또한, 비대면 첫 거래고객 선착순 10,000명을 대상으로 5천원 캐시백 이벤트도 추가로 진행하고 있어, 우리종합금융을 처음 거래하는 고객이라면 3가지 혜택을 모두 제공받을 수 있다.
 

KB국민은행, 싱가포르지점 예비인가 취득

KB국민은행(은행장 허인)은 싱가포르통화청(Monetary Authority of Singapore)으로부터 지점 설립 예비인가를 획득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획득한 인가는 홀세일 뱅크 라이선스(Wholesale Bank License)이다. KB국민은행은 싱가포르지점 개설 시 현지 통화 기반 리테일 업무를 제외한 기업금융, 투자금융, 자본시장 관련 업무는 물론 증권업까지 포함한 모든 업무를 취급할 수 있게 된다.

싱가포르는 타 동남아 국가 대비 투명한 행정절차, 간단한 조세체계, 영어 공용화 등 우수한 비즈니스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다. 또한 국제적 교통의 요충지로서 중계무역과 함께 이를 지원하기 위한 금융산업이 발달해, 동남아시아 금융 중심지이자 세계적인 금융 허브 중의 하나이다. KB국민은행의 싱가포르지점 설립 예비인가 획득은 아시아를 대표하는 금융중심지에 거점을 마련했다는 측면에서 큰 의미가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이번 해 KB국민은행은 글로벌 부문을 핵심 비즈니스 중 하나로 키운다는 목표로 글로벌 금융 허브로 부각되고 있는 싱가포르를 글로벌 투자금융과 자금조달 거점으로 삼아 해외 네트워크를 지속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이러한 글로벌 진출 전략의 일환으로 KB국민은행은 최근 아시아심사센터를 신설, 기존의 홍콩, 중국의 여신 심사뿐만 아니라 동남아시아, 인도, 오세아니아까지 업무 범위를 확대했고 향후 아시아심사센터의 싱가포르 이전도 추진할 예정이다.

KB국민은행은 그동안 성장잠재력이 높은 아시아 지역에서는 리테일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선진금융시장에서는 CIB·자본시장 업무 중심의 투트랙 전략으로 해외 포트폴리오 다변화를 추진했다. KB국민은행은 2020년 캄보디아 프라삭 마이크로 파이낸스와 인도네시아 부코핀 은행의 경영권을 인수하고, 미얀마에 현지법인을 설립하는 등 글로벌시장 공략을 본격화 하고 있다.

이에 따라 KB국민은행은 기업의 국제화 정도를 나타내는 지표인 초국적화지수(Trans-Nationality Index, TNI)는 2019년 3.33%에서 2020년 16.00%로 1년 새 12.67% 포인트 상승하며 시중은행 중 가장 높은 성적을 기록했다.


 

신한금융희망재단, S² Bridge : 제주 1기 모집

신한금융희망재단(이사장 조용병)은 5월 3일부터 31일까지 그룹의 혁신성장 플랫폼인 S² Bridge : 제주 (신한 스퀘어브릿지 제주) 1기 스타트업을 모집한다.

신한금융은 그룹의 중장기 혁신금융 플랫폼 구축 사업인 'Triple-K Project' 를 중심으로 서울·인천·대전 등 전국 단위에 S² Bridge를 만들어 운영하고 있다.

이번 S² Bridge : 제주는 스타트업을 통해 환경·자원·농업과 관련한 사회 문제를 해결하고, 제주 지역의 경제 활성화 등 사회적 가치를 높이기 위해 조성됐다.

S² Bridge : 제주 1기 스타트업 모집분야에는 ▲ 폐기물 수거·재생에너지, ▲예술·문화·식재료, ▲농테크(농업+기술) 등이 있으며, 제주지역의 특색에 맞는 다양한 스타트업을 선발할 계획이다.

특히 신한금융은 S² Bridge : 제주의 사업 추진 동기 부여를 위해 성과 및 목표 달성에 따른 인센티브 제도를 새롭게 도입했다. 『S² Bridge : 제주』 1기 스타트업들의 사업 운영 성과를  '신한 사회적가치 측정모델(신한SVMF, Social Value Measurement Framework)'로 측정해 총 8억 원의 사업 지원금을 기업별로 차등 지급할 방침이다. 또한 선발된 스타트업에게는 사무공간 및 복지시설 이용, 투자·법률·특허·HR 컨설팅 등 다양한 혜택을 함께 제공할 예정이다.


 

(사진=우리은행)

우리은행, 가정의 달 맞이 대고객 경품 이벤트 실시

우리금융지주의 자회사 우리은행(은행장 권광석)은 가정의 달 5월을 맞아 '우리WON뱅킹과 비대면 데이트' 대고객 이벤트를 오는 31일까지 시행한다고 3일 밝혔다.

이번 이벤트는 우리은행 모바일뱅킹인 우리WON뱅킹에서 상품 가입 또는 1만원 이상 이체 고객 중 메시지 카드 발송 대상으로 진행된다.

참여방법은 우리WON뱅킹에서 '우리 Magic 적금 by 롯데카드', '스무살 우리 적금', 'WON 적금'중 20만원 이상 가입 또는 '모이면 금리가 올라가는 예금', '시니어 플러스 우리 예금', 'WON예금' 중 100만원 이상 가입 시 자동 응모되며, 추첨을 통해 ▲신세계백화점 10만원 상품권(5명), ▲목‧어깨 안마기(10명), ▲파리바게트 케이크 쿠폰(100명), ▲스타벅스 커피 쿠폰(9,385명)을 총 9,500명에게 제공한다.

또한, 어린이날 (5/5), 어버이날 (5/8), 성년의 날 (5/17), 부부의 날 (5/21)에 우리 WON뱅킹에서 타인 계좌로 1만원 이상 이체 후 사랑/감사의 마음을 담아 메시지 카드를 발송한 고객 대상으로 ▲베스킨라빈스 아이스크림 쿠폰을 총 5,000명에게 추첨을 통해 제공한다.
 

DB손해보험,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와 손잡고 인슈어테크 서비스 혁신 추진

DB손해보험(대표 김정남)은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센터장 신현삼)와 '인슈어테크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지난 달 30일에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인슈어테크 서비스 활성화를 목표로 개방형 혁신을 추진하는 포괄적 협력관계를 수립하기 위한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된다.

양 기관은 본 협약을 통해 ▲인슈어테크 산업 및 기업 관련 정보교류 ▲인슈어테크 우수 스타트업 발굴 및 사업화 ▲스타트업 대상 인슈어테크 관련 자문 제공 등 다양한 협업 프로그램을 공동으로 기획 및 실행해 나갈 예정이다.

이를 위해 DB손해보험은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의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우수한 인슈어테크 스타트업을 발굴하여 사업화를 도모할 계획이다.


 

(사진=IBK기업은행)
(사진=IBK기업은행)

IBK기업은행, 조건부지분인수계약(SAFE) 첫 투자 실행

IBK기업은행(은행장 윤종원)은 조건부지분인수계약(SAFE) 첫 투자 대상으로 씨에이랩(대표 이승욱)을 선정하고 투자를 완료했다고 2일 밝혔다.

지난해 8월 벤처투자촉진법 개정으로 국내에 도입된 SAFE(Simple Agreement for Future Equity)는 미국 실리콘밸리의 투자 방식이다.

기업가치 산정이 어려운 창업초기기업에 우선투자하고, 후속 투자에서 결정된 기업가치에 따라 먼저 투자한 투자자의 지분이 결정되는 혁신적인 투자제도다.

기업은행 SAFE 첫 투자 대상인 씨에이랩은 공기질 예측 시뮬레이션과 독자적인 필터설계를 기반 환기‧청정 제품 개발 기업이다. 올해 상반기  ‘IBK창공’ 혁신기업으로 선발돼 창업육성 프로그램 지원을 받고 있다.

씨에이랩은 이번 투자자금을 회사 운영 및 신제품‧기술 개발에 사용 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