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단신] 우리은행·신한금융지주·새마을금고·하나은행 外
[금융 단신] 우리은행·신한금융지주·새마을금고·하나은행 外
  • 임희진
  • 승인 2021.05.06 16: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우리은행)
(사진=우리은행)

 

우리은행, 고객패널 '우리 팬(Woori Fan) 리포터' 2기 모집

우리금융지주의 자회사 우리은행(은행장 권광석)은 금소법 시행에 따른 금융소비자보호 강화와 고객과의 소통을 넓히고자 고객패널인 '우리 팬(Woori Fan) 리포터' 2기를 오는 16일까지 모집한다고 6일 밝혔다.

이번에 모집하는 2기 고객패널은 15명 내외로 우리은행 상품과 서비스에 관심이 있는 수도권 거주 고객이면 누구나 지원 가능하다. 선발된 '우리 팬(Woori Fan) 리포터'는 올해 12월까지 정기간담회에 참석해 ▲상품/서비스 개선사항, ▲고객 불편사항, ▲금융소비자 피해 예방을 위한 아이디어 등 고객 관점의 참신한 의견을 제안할 예정이며, 이들에게는 소정의 활동비 및 활동 우수 패널에게는 인센티브가 제공된다.

특히, 올해부터는 만 60세 이상의 '시니어 고객패널' 선발을 통해 고령 소비자의 의견을 반영해 불편사항을 적극 개선할 계획이다.

 

신한금융지주, 외화 상각형 조건부 자본증권 글로벌 역대 최저금리 발행 성공

신한금융지주회사(회장 조용병)는 4일 미화 5억불 규모의 바젤 3 적격 외화 상각형 조건부자본증권(Additional Tier1, 이하 AT1)을 글로벌 역대 최저 수준 금리로 발행에 성공했다.

이번 채권은 지속가능채권(Sustainability Bond) 형태로 발행됐으며, 만기 5년후 상환이 가능한 콜옵션이 포함돼 있다.

발행금리는 2.875%로 발행 규모의 8배에 해당되는 39억 달러의 주문이 몰리며 최초 제시금리 대비 52.5bp 축소된 수준에서 결정됐다. 이는 글로벌 달러 시장에서 발행된 AT1 중 역대 최저 금리이자, 2%대 금리를 기록한 첫 사례이다.

2018년 국내 금융지주회사 최초로 AT1을 발행한 이후 4년 연속 외화 채권을 발행한 것도 이번 흥행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글로벌 시장과의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회사의 투명성과 인지도를 높인 결과, 어려운 시장 환경에서도 글로벌 우량 투자자들을 확보하는데 성공했다.

이번 채권은 2019년 발행한 후순위채에 이어 두번째로 지속가능채권 형태로 발행됐으며, 발행 초기부터 채권 성격을 최대한 살리기 위해 ESG 관련 투자자 유치에 적극 나섰다. 그 결과 ESG 평가기준이 까다로운 다크 그린(Dark Green) 투자자를 30% 가량 유치하면서, 글로벌 시장에서 그룹의 친환경 사업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는 효과도 동시에 거뒀다.

(사진=새마을금고)
(사진=새마을금고)

 

새마을금고, 사회적경제조직 MG eshop 입점 지원


새마을금고중앙회(회장 박차훈)와 새마을금고복지회(대표이사 최천만)가 업무협력을 통해 사회적경제조직의 ‘MG eshop’ 입점을 지원한다.

MG eshop은 새마을금고 임직원 및 전국 1,300여 금고에서 사용하는 물자구매 채널로서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워진 사업 환경을 함께 극복하고, 나아가 지역경제 활성화 및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고자 사회적경제조직의 입점 지원을 결정했다.

이번에 입점하는 9개 사회적경제조직은 새마을금고중앙회에서 진행하는 ‘MG희망나눔 소셜 성장 지원사업’ 3기 선정팀으로 우리 사회에 산재하는 다양한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투철한 소셜미션을 가지고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9개 사회적경제조직은 ▲ (주)대지를위한바느질(대표 이경재, 친환경 로컬 패션상품) ▲ (주)우시산(대표 변의현, 폐플라스틱 업사이클링 우산 및 생활소품) ▲ 농업회사법인 과일드림 주식회사(대표 황찬영, GAP/저탄소 인증 친환경 사과 및 컵과일) ▲ 주식회사 리벨롭(대표 한동귀, 친환경 소재 주방 및 생활용품) ▲ 주식회사 마린이노베이션(대표 차완영, 해조류 추출물 양갱 및 플라스틱/펄프 대체 소재) ▲ 주식회사 스페이스선(대표 엄수정, 친환경 비건 비누/화장품) ▲ 주식회사 스프링샤인(대표 김종수, 발달장애인 예술품 활용 굿즈 및 패션상품) ▲ 주식회사 필덤(대표 김미경, 휠체어 전용 기능성 가방) ▲ 착한셰프(대표 고선자, 전통시장/소상공인 상생형 냉장죽) 등이다.

 

(사진=하나은행)
(사진=하나은행)

 

하나은행, 널리소프트와 개인사업자 세금신고 솔루션 협력 업무협약 체결

 

하나은행(은행장 박성호)은 세무 솔루션 제공 업체 널리소프트(대표 천진혁)와 '개인사업자 세금신고 솔루션 협력'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으로 하나은행은 널리소프트의 AI 기반 세금신고 스마트폰 앱 ‘SSEM’ 을 활용해 개인사업자들이 필요로 하는 다양한 서비스 제공에 나설 예정이다.

'SSEM'은 개인사업자들을 대상으로 종합소득세 및 부가세를 자동 계산하여 저렴하고 간편하게 직접 세금신고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앱으로 현재 23만여 회원이 이용 중에 있다.

하나은행은 'SSEM' 회원 중 하나은행 거래 손님에 대해 ▲ 사업자 전용 비대면 계좌인 '하나 SSEM 통장' 개설 ▲ 국세청 앞 사업용 계좌 자동 신고 ▲ 현금 출납 장부 자동 작성 지원 ▲ 세금 자동 신고 및 전자금융 수수료 우대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사진=NH농협은행)
(사진=NH농협은행)

 

NH농협은행, 올원뱅크로 송금하고 치킨받자! 가정의 달 이벤트 실시


NH농협은행(은행장 권준학)은 가정의 달 5월을 맞아 5월 4일부터 5월 31일까지 모바일 플랫폼인‘올원뱅크’에서 「사랑하는 가족에게 용돈 송금하고 치킨파티!」이벤트를 진행한다고 5일 밝혔다.

이번 이벤트는 평소 자주 송금하는 계좌들을 자주쓰는 계좌의 '가족'그룹에 등록한 고객이나, 받는 통장표시에 '용돈'이나 '치킨'이라는 단어를 포함해 3만원 이상 송금한 고객 중 이벤트에 응모한 고객을 대상으로 총 1,000명을 추첨해 또래오래 치킨세트 모바일 쿠폰을 제공한다. 이벤트 대상 계좌 등록 건수와 송금 건수가 많을수록 당첨 확률이 높아진다.

 

하나금융그룹, 희망사다리 특별채용 통해 ESG 경영 실천


하나금융그룹(회장 김정태)은 하나은행, 하나금융투자, 하나카드 등 그룹 내 7개 관계사가 참여하는 특별채용 전형 프로젝트 금융에서 희망을 쏘다! 사다리 프로젝트를 통해 총 20명의 합격자를 확정했다고 밝혔다.

이번 특별채용은 하나금융그룹이 그룹 차원의 ESG 채용으로 진행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경기침체 여파로 피해를 입고 폐업한 창업 자영업자 및 중소기업 희망퇴직자, 육아로 인한 경력단절자 등에게 「희망사다리」가 되고자 지난 2월부터 학력과 나이 등의 제한이 없는 블라인드 채용 방식으로 실시했다.

서류전형과 면접전형을 거쳐 선발된 합격자들은 여행상품·패션·디자인·미디어 컨텐츠 기획·IT솔루션 개발 등 비금융권에서 다양한 경력을 쌓아 온 26세부터 41세까지의 전문가들이다. 이들은 각자의 영역에서 구축한 전문성을 살려 미래금융사업, 중소벤처금융, AI빅데이터 등 디지털 플랫폼 혁신을 주도하는 주요 섹션에서 전문위원으로 새로운 도전을 시작하게 됐다.

 

 

우리금융,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방역마스크 긴급 지원

우리금융지주(회장 손태승)는 최근 코로나19 재확산으로 다중이용시설 집단감염 우려가 증가함에 따라 방역 취약계층에게 마스크 18만장을 긴급 지원한다고 5일 밝혔다.

손태승 우리금융그룹 회장은 지난 4일 최공열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 상임대표에게 이번 방역마스크 제작 지원을 위한 총 1억원의 기부금을 전달했다.
 

이번 마스크 지원사업은 지역사회의 감염병 확산을 방지하고, 코로나19에 노출된 취약계층의 안전을 우선 확보하고자 발 빠르게 대응하기 위한 것이다.

지원대상은 코로나19 지원이 시급한 장애인과 장애인 복지시설 종사자이며, 방역마스크에는 코로나19를 함께 극복해 나가자는 메시지가 표기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