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소식] 틴더·무신사·프립·마켓컬리·에이블리 外
[스타트업 소식] 틴더·무신사·프립·마켓컬리·에이블리 外
  • 오정희
  • 승인 2021.05.06 17: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틴더)
(사진=틴더)

틴더, 새롭게 생각과 의견을 표현하는 '바이브' 기능 출시

글로벌 소셜 디스커버리 앱 틴더(Tinder)는 앱 내에서 사용자들이 자신의 다양한 생각과 의견을 더욱 쉽게 표현할 수 있는 '바이브(Vibes)'를 새롭게 출시했다. '바이브'는 침대에서 양말을 신고 있는 것이 정상인지와 같은 사소한 일상 이야기부터 최신 대중문화 트렌드까지 다양한 주제에 대해 사용자들이 자신의 생각인 ‘바이브’를 드러낼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이다. 

지난해 Z세대는 틴더에서 자신의 프로필을 3배 이상 자주 업데이트 하는 등 자신에 대해 당당히 드러내고 공유하면서 자신과 비슷한 바이브를 가진 사용자를 적극적으로 찾는 모습을 보였다. 이 새로운 기능은 지난 가을 1,300만명 이상의 틴더 사용자들이 모여 스토리에 직접 개입해 선택을 하며 이야기를 만들어낸 '스와이프 나이트' 및 사용자들의 매치율을 평균 25% 이상 올려주는 '스와이프 피크타임' 등의 앱 내 이벤트를 기반으로 한다. 틴더의 초기 테스트 결과에 따르면, 사용자들은 바이브 기능을 한 번만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바이브 기능은 사용자간 더 많은 '좋아요' 및 매치를 이끌어내면서 사용자들이 틴더 앱으로 계속 돌아오게 만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무신사)
(사진=무신사)

무신사, 뷰티 브랜드 '사랑 가득 선물 대전' 진행…“최대 80% 할인”

온라인 패션 스토어 무신사(대표 조만호)가 가정의 달을 맞아 친구, 가족, 부모님을 위한 '사랑 가득 선물 대전' 캠페인을 16일까지 실시한다.

이번 행사에서 폴로 랄프 로렌, 헤라, 메디힐, 닥터지 등 무신사 스토어에 입점한 뷰티 브랜드 인기 상품을 최대 80% 할인된 가격에 만날 수 있다. 특히 어버이날, 부부의 날, 성년의 날을 앞두고 감사와 축하를 전할 선물 아이템을 특별 할인 금액에 구매할 수 있다.

10일 단 하루 오전 11시에 한정 수량으로 인기 뷰티 아이템 5종을 판매하는 '선물 타임 특가'를 진행한다. 이어 1만 원 대부터 최대 9만원 대까지 뷰티 아이템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가격대별 추천 선물 기획전도 마련했다.

 

국내 액티비티 플랫폼 '프립', 현대백화점면세점과 MOU 체결

여가 액티비티 플랫폼 1위 프립이 올해 현대백화점면세점과 손잡고 MZ세대를 겨냥한 새로운 여행 및 쇼핑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이를 위해 ‘프립’은 유통업계와는 최초로 현대백화점면세점과 전략적 업무협약(MOU)을 맺었다고 6일 밝혔다.

프립과 현대백화점면세점의 첫번째 협업은 가정의 달인 5월을 맞아 진행하는 '현대사진관' 캠페인이다. 서브 타이틀은 '사랑하는 가족의 진심을 찍다' 로, 가족과 함께 프로필 사진을 찍으며 지금까지 몰랐던 서로의 색다른 모습을 알아가는 기회를 양사 고객들에게 제공하고자 기획됐다.
 

(사진=마켓컬리)
(사진=마켓컬리)

마켓컬리, 이 번 어버이날 선물은 소고기와 간편식이 대세

1등 장보기 앱 마켓컬리가 지난 4월 16일부터 진행하고 있는 '감사대전 어버이날 선물' 기획전 상품의 판매량을 분석한 결과, 작년에 인기를 끈 건강기능식품의 비중이 감소하고 소고기, 보양식 등 신선식품의 판매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6일 밝혔다.

지난 해 가장 높은 판매 비중을 차지했던 건강기능식품 선물 판매량도 비중은 낮아졌지만 전년 대비 판매량이 121% 증가했다. 갱년기를 맞은 어머니를 위한 ‘대상’의 건강한 갱년기를 위한 리봄순액 제품이 가장 높은 판매량을 보였으며 제주 새싹보리, 홍삼 스틱 순으로 판매량이 높았다. 콜라겐 등 탄력을 더해주는 뷰티제품과 목, 어깨, 발 등에 뭉친 피로를 풀어주는 안마기 등도 부모님을 위한 선물로 인기를 끌고 있다.

마켓컬리는 어버이날 카네이션을 준비하지 못한 사람들을 위해 6일까지 주문하면 8일에 새벽배송으로 받을 수 있는 카네이션 상품도 판매한다. 
 

 

(사진=아산나눔재단)
(사진=아산나눔재단)

아산나눔재단, 아산상회 매칭그랜트 수여식 진행

이 지난 4일 서울 역삼동 마루180에서 아산상회 매칭그랜트 수여식을 진행하고, 북한 건강 간편식 브랜드 '제시키친'에 총 2천 2백 50만 원의 지원금을 전달했다.

아산나눔재단은 2019년부터 시작한 아산상회 프로그램 수료 후 전문 액셀러레이터로부터 액셀러레이팅을 받은 팀들 중 투자를 유치한 창업팀을 대상으로 매칭그랜트 방식의 지원금을 수여한다. 이는 창업 기회로부터 소외된 창업가와 팀이 자립하고 성장하며, 사업을 지속하는 데 도움이 되고자 마련됐다. 매칭그랜트 지원금 수여는 이번이 처음이다.

지원금을 받게 된 제시키친은 아산상회 1기로 선발돼 프로그램 전과정을 수료한 팀으로 북한 혜산 출신의 제시킴이 대표로 사업을 운영한다. 제시키친은 곤드레두부밥 등 건강한 재료로 만든 음식을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북한 간편식을 생산 및 판매하며, 와디즈, 엠와이소셜컴퍼니(MYSC) 등으로부터 5천만 원의 투자를 유치한 바 있다. 북한이탈 출신 여성 CEO가 설립한 스타트업이 투자를 유치한 첫 번째 사례다.

 

(사진=에이블리)
(사진=에이블리)

에이블리, '브랜딩 캠페인 효과' 지난 달 사용자 420만명 넘어

에이블리코퍼레이션(대표 강석훈)이 운영하는 패션 쇼핑앱, '에이블리(ABLY)'가 성공적인 브랜딩 캠페인을 통해 사용자가 대폭 증가하면서 지난 4월 월간 활성 사용자 수(MAU)가 420만명을 넘어섰다고 6일 밝혔다.

에이블리 앱 월간 활성 사용자 수 (MAU)는 420만으로 최고 기록을 달성하며 패션/의류 플랫폼 중 가장 많은 유저들이 사용하고 있음을 입증했다. 앱에 접속하는 하루 평균 이용자 수(DAU)도 90만명을 넘어섰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2배 이상 증가한 수치로 패션 플랫폼 중 가장 빠른 성장세를 보인다.

 

인공지능 문제 풀이 검색앱 콴다, 누적 다운로드수 3,000만 건 돌파

에듀테크 기업 매스프레소(대표 이종흔, 이용재)는 운영중인 인공지능 문제풀이 검색 서비스 '콴다(QANDA)'가 누적 앱 다운로드 수 3,000만 건을 기록했다고 6일 밝혔다. 이는 지난 10월 1,500만 다운로드를 기록한 지 6개월 만에 2배로 증가한 셈이다. 

콴다는 2017년 10월 풀이 검색 서비스 출시 이후 폭발적인 성장세를 기록하며 2019년에 500만 다운로드를, 2020년 7월에 1,000만 다운로드를 넘어섰다.

콴다는 학생들이 모르는 문제를 사진을 찍어서 검색하면 5초 안에 해당 문제의 풀이를 무료로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로, 전 세계에서 매달 860만 명의 학생들이 사용 중이다. 자체 개발한 AI 기반의 광학문자판독(OCR) 기술이 한국어와 수식을 동시에 인식하여 학생에게 최적화된 검색 및 풀이 결과를 빠르게 제공한다. 



야놀자, 국내 최초 서비스형 소프트웨어 기반 화이트레이블 사업 추진

글로벌 여가 플랫폼 기업 야놀자(총괄대표 이수진)가 국내 최초 서비스형 소프트웨어(이하 SaaS, Software as a Service) 기반 화이트레이블(White Label) 사업을 추진한다.

화이트레이블은 기업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타사에 임대해 판매하는 사업이다. 야놀자는 화이트레이블 사업을 통해 자체 보유한 국내 최대 여가 인벤토리와 함께 파트너사가 야놀자의 숙박ㆍ레저 상품을 판매할 수 있는 페이지를 제공한다.

새롭게 선보이는 야놀자의 화이트레이블은 SaaS 모델을 활용해 ▲회원정보 연동 ▲검색 로직 선택 ▲결제 수단 지정 ▲즉시할인 등 프로모션 설정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획일화된 레이아웃과 제한된 기능만 구현됐던 기존 ASP(Application Service Provider) 방식과 달리, 파트너사가 손쉽게 자체 브랜드 가이드라인이나 니즈에 따른 맞춤형 사이트를 구성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야놀자는 삼성카드와 파트너십을 맺고 삼성카드 고객용 웹사이트와 앱에서 이용 가능한 첫 번째 SaaS형 화이트레이블 페이지를 선보였다. 페이지 오픈을 기념해 프로모션도 진행한다. 이달 말까지 삼성카드 화이트레이블 페이지에서 야놀자 국내 숙소 결제 시 4%(최대 5만원)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향후에는 국내 주요 카드사, 교통, 통신 등 다양한 파트너십을 통해 서비스 범위를 확대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