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단신] 세븐일레븐·BGF·CJ제일제당·매일유업 外
[유통 단신] 세븐일레븐·BGF·CJ제일제당·매일유업 外
  • 이주영
  • 승인 2021.05.06 16: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세븐일레븐)
(사진=세븐일레븐)

5월 세븐일레븐에 가면 아이스크림 최대 75% 싸게 살 수 있다

최근 한낮 최고 기온이 20도를 웃돌면서 여름 시즌이 본격화한 가운데 아이스크림, 컵얼음 등 하절기 상품 매출이 상승세를 나타내면서 편의점 시즌 교체가 본격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편의점 세븐일레븐이 최고 기온 20도로 올랐던 지난달 20일부터 이달 5일까지 약 2주간 주요 상품 매출 현황을 전월 대비로 분석한 결과, 아이스크림, 컵얼음, 맥주 등 여름이 주력인 상품들이 해당 기간 일제히 두 자릿수 매출 상승세를 보였다.

먼저 여름 상품의 대표 주자인 아이스크림 매출이 전월 대비 25.9% 올랐으며, 컵얼음 62.2%, 자사 원두커피 브랜드 세븐카페 ICE도 같은 기간 35.9% 신장했다. 또한 맥주(13.8%), 스포츠음료(21.2%), 파우치음료(67.2%) 등의 상품도 매출이 크게 증가했다.

이에 세븐일레븐은 날씨가 사람들의 소비 심리 변화에 빠르게 작용하는 만큼 하절기 상품들에 대해 할인 행사를 열고 본격적인 여름 맞이에 나선다.

먼저 세븐일레븐은 이달 말까지 스크류바, 돼지바, 월드콘 등 아이스크림 90여 종에 대해 네이버페이로 결제 시 30%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이들 상품은 증정행사(1+1, 2+1 등) 품목이기도 해 중복 할인 적용 시 최대 할인율은 65%에 달한다.

이 외에도 하절기 주요 상품에 대한 할인 이벤트를 마련했다. 혼술대전 콘셉트로 이달 말까지 맥주(6종), 소주(4종)와 소시지, 핫바, 과자 등 안주 10종을 대상으로 롯데카드나 BC카드 결제 시 10%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그리고 탄산주말대전을 열고 매주 금요일에서 일요일까지 탄산 및 스포츠음료 9종에 대해 NH농협카드 결제 시 30% 할인 판매한다.

 

(사진=CU)
(사진=CU)

편의점 맥주의 새 역사! CU, 곰표 맥주 카스 제치고 매출 1위

CU에서 판매하고 있는 곰표 밀맥주가 카스 등 전통의 강호들을 꺾고 맥주 매출 1위에 오르며 편의점 맥주의 새 역사를 썼다.

CU가 지난달 29일 국내 1호 위탁생산 수제맥주로 곰표 밀맥주의 물량을 월 300만 개 대량 공급한 이후 불과 이틀(4/30) 만에 카스, 테라, 하이네켄 등을 제치고 국산, 수입 맥주를 통틀어 매출 1위에 등극했다.

지난 30여 년 동안 편의점 맥주 시장에서 단독으로 판매하는 차별화 상품이 대형 제조사 제품들을 누르고 1위에 오른 건 처음 있는 일이다. 특히, TV 광고 등 대대적인 마케팅 공세를 펼치는 스테디셀러들을 상품력 하나로 넘어섰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곰표 밀맥주는 최근 하루 판매량이 15만 개를 넘어서며 압도적인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다. 하루치 판매량이 지난해 월 평균 판매량(20만개)에 육박하는 수준으로 이는 전년 대비 무려 22.5배나 높은 수치다.

지난해 5월 첫 출시 이후 공급 물량 부족으로 최근까지 품절 사태를 겪었지만 대량 생산이 가능해지면서 공급이 수요를 받쳐주자 판매량이 폭발적으로 증가한 것이다.

곰표 믹맥주의 제조사인 세븐브로이는 올해부터 주류 제조 면허를 가진 제조사가 타 제조업체의 시설을 이용한 주류 위탁생산(OEM)을 할 수 있도록 관련 규제가 완화됨에 따라 롯데칠성음료에 위탁생산을 맡겨 지난해보다 생산 물량을 15배나 더 늘렸다.
 

이디야커피, 이디야멤버스 회원 수 500만 명 돌파

이디야커피의 모바일 멤버십 서비스 '이디야멤버스' 회원 수가 500만 명을 돌파했다.

이디야멤버스는 이디야커피에서 음료 구매 시 스탬프 적립 및 무료 쿠폰, 이벤트 참여 등의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모바일 멤버십 서비스다. 지난 2016년 7월 론칭 이후 연평균 100만 명 이상이 가입하며 4년 10개월 만에 500만 회원 돌파라는 이례적 기록을 달성했다. 대한민국 국민 열 명 중 한 명은 이디야멤버스 회원인 셈이다.


 

(사진=동원F&B)
(사진=동원F&B)

동원F&B, 국내 최초 무(無)라벨 친환경 차음료 '에코보리' 출시

동원F&B(대표이사 김재옥)가 국내 차음료 중 최초로 라벨을 없앤 무(無)라벨 친환경 제품 '에코보리'를 출시했다.

최근 환경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늘어나면서 식음료업계에서는 무라벨 생수 등 친환경 제품이 대세로 떠오르고 있다. 동원F&B는 국내 최초의 무라벨 차음료이자, 페트병 경량화로 플라스틱 무게까지 절감한 ‘에코보리’를 선보였다.

'에코보리'는 제품 용기에 부착하던 라벨을 제거해 플라스틱 비닐 사용량을 줄이고 재활용 효율을 높인 친환경 제품이다. 따로 라벨을 뜯는 번거로움 없이 바로 분리배출이 가능하다. 상품명, 유통기한, 영양성분 등 제품 의무표시사항은 박스 포장재에 표기했다.

동원F&B는 페트병 경량화를 통해 제품의 친환경 요소를 더욱 강화했다. 동원그룹의 종합포장재 계열사 동원시스템즈와 협력해 ‘에코보리’ 페트병의 무게를 같은 용량의 기존 자사 페트병 대비 약 25% 줄여 플라스틱을 절감했다. ‘에코보리’는 묶음포장용 비닐 대신 종이박스만으로 포장해 더욱 친환경적이다.

또한 페트병과 박스포장에 각각 이지그립(Easy-Grip)을 도입해 편의성을 높였다. 페트병 중간에홈을 만들어 병을 손쉽게 잡고 이용할 수 있도록 했으며, 종이박스 양쪽에 손잡이 구멍을 만들어 편리하게 옮길 수 있도록 만들었다.

'에코보리'는 100% 국내산 보리로 만들어 보리의 고소한 맛이 진하며 0kcal로 열량이 없어 식수 대용으로 즐기기 좋은 차음료 제품이다. 보리차는 이뇨작용이 없어 체내 수분 보충과 갈증 해소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사진=CJ제일제당)
(사진=CJ제일제당)

CJ제일제당, '비비고 주먹밥' 라인업 확대

CJ제일제당이 비비고 주먹밥 라인업을 확장하며 냉동밥 시장 키우기에 나섰다.

CJ제일제당은 '비비고 치즈닭갈비 주먹밥'과 '비비고 전주비빔 주먹밥' 등 주먹밥 신제품 2종을 출시했다고 6일 밝혔다.

'비비고 전주비빔 주먹밥'은 소고기, 콩나물, 표고버섯 등 각종 채소와 매콤한 고추장 양념이 잘 어우러진 제품이다. '비비고 치즈닭갈비 주먹밥'은 매콤한 닭갈비와 모짜렐라 치즈로 속을 꽉 채우고 노릇노릇하게 구워냈다. 이번 신제품 출시로 비비고 주먹밥은 기존 '김치치즈 주먹밥', '불고기 주먹밥', '버터장조림 주먹밥'까지 모두 5종을 갖추게 됐다.

비비고 냉동밥 라인업에서 볶음밥이 주로 한끼식사용으로 애용된다면, 삼각형 모양의 주먹밥은 간식이나 가벼운 식사로 선호도가 높다. 실제 비비고 주먹밥은 2019년 12월 출시 후 올해 4월까지 17개월간 누적 판매액 약 650억원, 누적 판매량 약 400만봉을 기록했다.

특히 초등자녀 가구를 중심으로 큰 인기를 얻고 있는데, 올해 1~4월까지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3배 증가하며 성장세가 지속되고 있다. 비비고 냉동밥 전체 매출에서 주먹밥 비중도 늘어나고 있다. 출시 초반 매출의 15% 비중에서 올해는 50%로 기존 스테디셀러인 비비고 볶음밥 매출과 비슷한 수준이 됐다.


 

(사진=스타벅스)
(사진=스타벅스)

스타벅스, 일회용컵 없는 날 친환경 캠페인 전개

㈜스타벅스커피 코리아 (대표이사 송호섭)가 5월 10일 부산 지역 스타벅스 매장에서 자원순환사회연대와 함께 자원재활용 활성화를 위한 친환경 행사인 일회용컵 없는 날 캠페인을 전개한다.

이번 행사는 5월 10일부터 5월 19일까지 온라인으로 진행되며 부산 지역 스타벅스 매장에서 개인 텀블러로 음료 구매 후 매장명과 텀블러 이용 모습이 나온 인증 사진을 CSR@starbucks.co.kr로 응모하면 된다.

당첨자는 접수한 이메일로 5월 24일 개별 안내 예정이며 총 500명을 선정해 부산을 상징하는 시티 텀블러를 1인당 2개씩 증정한다. 증정 텀블러는 6월 4일부터 순차적으로 발송될 예정이다. (단 일정은 변경될 수 있음)

스타벅스는 지난 2018년부터 매월 10일을 일(1)회용컵 없는(0) 날로 정해서 일회용컵 대신 다회용컵 사용을 권장하는 다양한 친환경 캠페인을 전개해 오고 있다.

 

(사진=매일유업)
(사진=SK이노베이션)

매일유업, 멸균팩 국내 첫 재활용 나서 

매일유업, 테트라팩코리아, 주신통상, SK종합화학 등 4개사가 국내 최초로 멸균팩에서 플라스틱·알루미늄 복합소재(이하, 복합소재)를 뽑아내 재활용하는데 뜻을 모았다. 이 복합소재는 산소 및 자외선 차단 기능이 뛰어나기 때문에, 우유, 주스 등 내용물의 장기 유통이 중요한 멸균팩 등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소재 생산, 완성품 제조/유통, 사용 업체 등 산업 생태계 전 과정을 아우르는 기업들이 재활용에 함께 나섰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가진다. 향후 멸균팩을 비롯해 폐플라스틱 재활용 생태계를 구축하는 데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멸균팩은 종이와 복합소재로 구성되어 분리배출을 하더라도 각각의 소재를 분리해 재활용하기에 한계가 있었다. 주로 폐 멸균팩의 종이 소재는 키친타월, 핸드타월 등으로 재활용되었지만, 복합소재는 전량 소각/매립되어 왔다.

이번 업무협약에 따라, ▲매일유업은 멸균팩 수거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고, 복합소재로 만든 식음료 운반용 상자 도입을 검토키로 했다. ▲테트라팩코리아는 멸균팩의 선별/분리 재활용 설비를 지원하고, ▲주신통상은 폐 멸균팩에서 추출한 종이를 재활용하고, 부산물인 복합소재를 모아 SK종합화학에 공급한다. ▲SK종합화학은 공급받은 복합소재를 물류용 파렛트(Pallet), 식음료 운반 상자 등의 재활용 플라스틱으로 개발하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