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단신] 우리은행·제로페이·DB손해보험·NH농협은행 外
[금융 단신] 우리은행·제로페이·DB손해보험·NH농협은행 外
  • 오정희
  • 승인 2021.05.07 14: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우리은행)
(사진=우리은행)

 

우리은행, '연세대학교 전용 스마트캠퍼스 구축' 업무협약 체결

우리금융지주의 자회사 우리은행(은행장 권광석)은 연세대학교, 네이버와 함께‘연세대학교 전용 스마트캠퍼스 공동 구축을 위한 3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7일 밝혔다.

앞서, 우리은행은 지난 달 네이버와 디지털 혁신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으며, 이번 연세대학교 전용 스마트캠퍼스 구축이 첫 번째 공동사업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연세대학교 전용 간편결제‘연세페이’서비스, ▲연세대학교 전용 디지털 화폐‘연세코인’개발, ▲우리은행과 네이버 자체 인증서를 통한 학생 ․ 교직원 온라인 인증 서비스, ▲강의/조별 과제물 협업·공유, 실시간 퀴즈, 스케줄 관리 서비스, ▲인공지능 및 교육 빅데이터에 기반한 블렌딩 교육 및 학습 솔루션의 공동 개발 등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연세페이’는 학생 및 임직원이 학교와 제휴 가맹점에서 이용 가능한 모바일 기반 간편결제 서비스로, 간편송금 ․ 더치페이 등 금융기능을 탑재한 통합결제 플랫폼을 구현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연세대학교 전용 디지털화폐인 '연세코인'은 강의출결, 교내시설 이용 등 학교활동 참여도에 따라 포인트가 적립되는 멤버십포인트로, 누적된 포인트는 교내시설 등에서 이용 가능하다.

 

(사진=제로페이)
(사진=제로페이)

 

“제로페이 2.0 첫삽 떴다” 소상공인 지원 제로페이, 육군과 군 가족 복지 지원에 활용

디지털 인프라를 통한 소상공인 및 정부 지원 등을 최우선 과제로 출범한 '제로페이2.0'이 첫 사업으로 육군과 군 가족 복지 지원을 추진한다.

이번 업무 협약을 통해 육군과 한결원은 육군형 제로페이 앱 및 플랫폼 개발과 함께 육군 복지 시설 내 제로페이 결제 시스템 구축, 육군 내 제로페이 제휴 가맹점 확대 및 신규 서비스 개발 지원 등을 추진한다.

실제로 육군은 연내 육군 내 복지 시설 200여개소에 제로페이 결제 시스템을 구축하고, 육군 제로페이 전용 앱 개발 및 시범 운용까지 끝마친다는 계획이다. 제로페이가 도입되면 복지 시설을 운영하는 부대(가맹점)는 기존 신용카드와 비교해 크게 결제 수수료를 줄일 수 있고 장병 및 군인 가족 등 개인 이용자는 높은 비율의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다.

또 장병 및 군인 가족이 제로페이 플랫폼을 군인 신분증, 휴가증, 군부대 출입증 등에 활용하는 모바일 신분증도 지원되며 장병 및 군인 가족들이 자기 계발 콘텐츠 할인, 전용 온라인 쇼핑몰, 비대면 금융 상품 가입 등 복지 서비스도 제공될 예정이다.

육군이 추진하는 '행복한 육군 가족 만들기' 사업은 군 가족이 행복해야 장병 사기가 오르고, 이는 곧 육군 전투력 상승과 직결된다는 배경에서 군인, 군무원 가족의 복지 향상을 추진하는 사업이다.
 

(사진=DB손해보험)
(사진=DB손해보험)

 

DB손해보험, 5월 '가족사랑 우체통' 이벤트 진행

DB손해보험(대표 김정남)이 가족사랑을 카드로 전하는 "가정愛달, 온(溫)라인 카드로 마음을 전해요!” 가족사랑 우체통 캠페인을 펼친다고 밝혔다.

이벤트 참여 방법은 DB손해보험 가족사랑 캠페인 사이트에 접속한 뒤 가족사랑 우체통에서 보내고 싶은 가족들에게 카카오톡,페이스북, 이메일 등 전송방법을 고르고, 마음에 드는 카드 이미지를 선택해서 가족들에게 전해주고 싶은 인사말을 작성하면 된다.

이번 이벤트에는 어린이날, 어버이날 등 가정의 달 시즌을 반영한 신규 카드 5종이 추가되어 더욱 다채롭게 마음을 전할 수 있게 되었다.

경품은 제주 신라호텔 숙박권(1명), 코베아 캠핑 테이블&체어(3명), 도미노피자 슈퍼디럭스(오리지널)M+콜라1.25L(30명), 배스킨라빈스 파인트 아이스크림(300명)으로 참여자들이 가족들과 함께 즐길 수 있도록 풍성하게 구성되었다.
 

(사진=NH농협은행)

 

NH농협은행, 한국환경공단과 온실가스 감축 공동추진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NH농협은행(은행장 권준학)은 지난 6일 서울시 중구 소재 농협은행 본사에서 한국환경공단과 에너지 절약 및 온실가스 감축 공동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7일 밝혔다.

농협은행은 이번 협약으로 탄소포인트제에 가입한 개인에게 이달 10일부터 농협은행 신용대출 이용 시 0.1%p 금리우대를 제공하며, 향후 예금금리 및 환율우대 등 금융우대서비스 혜택까지 확대할 예정이다.

이번 협약은 탄소포인트제 저변확대를 추진 중인 한국환경공단과 ESG경영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농협은행의 상호협력을 위한 것으로 향후 탄소포인트제 가입 확대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탄소포인트제는 정부가 추진 중인 범국민 온실가스 감축 실천 프로그램으로 세대주 등 개인이 참여신청 후 가정 및 아파트 등 단지에서 전기, 가스, 상수도의 절감실적에 따라 포인트를 부여받고, 향후 이에 상응하는 인센티브(현금, 상품권 등)를 환급받는 사업이다.


하나멤버스, 하나머니 무료적립 서비스 행운상자 시행

하나금융그룹(회장 김정태)은 하나멤버스 손님들에게 더 많은 혜택과 재미를 드리기 위하여 오랫동안 사랑받아 온 '신나는 룰렛' 서비스를 행운상자로 새롭게 개편한다고 밝혔다.

'신나는 룰렛'은 참여만 하면 최대 1만 하나머니를 받을 수 있는 서비스로 2016년 오픈한 이래 누적 참여 2억 8천만 건 이상을 기록하며 많은 관심을 받아온 무료적립 서비스다.

오는 5월 6일 새롭게 선보이는 행운상자는 '신나는 룰렛'과 동일하게 참여만 하면 100% 하나머니가 당첨되는 서비스로, 하루 최대 다섯 번의 참여 기회가 제공된다. 하나멤버스 앱 로그인 시 한 번의 기회가 제공되고 ▲머니사다리 ▲하나머니 충전 ▲하나머니 체크카드 이용 ▲포인트 전환 등의 미션 수행 시 추가 기회가 제공된다.

또한 '신나는 룰렛'은 일 선착순 참여 인원이 제한됐던 것에 반해, 『행운상자』는 선착순 제한이 없으며 최대 당첨금도 1만 하나머니에서 5만 하나머니로 상향된다.

아울러, 하나멤버스 앱을 꾸준히 사용해주신 손님들께 감사의 의미를 담아 무료로 하나머니를 제공해드리는 리워드 이벤트를 진행한다. '신나는 룰렛' 누적 참여일 1,268일로 가장 많이 참여하신 손님 2명에게는 5만 하나머니를, 2021년 ‘신나는 룰렛’에 매일 참여하신 손님 총 15,261명에게는 500 하나머니를 적립해드린다.
 

(사진=우리금융저축은행)
(사진=우리금융저축은행)

 

우리금융저축은행, 1,000억 규모 유상증자 실시

우리금융지주의 자회사 우리금융저축은행(대표이사 신명혁)은 지난 6일 이사회를 열고 1,0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 안건을 결의했다고 7일 밝혔다.

우리금융저축은행은 이번 증자안 결의로 자기자본이 2,000억원대로 늘어나 업계 10위권 수준으로 진입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

또한, 이번 유상증자를 계기로 초우량 디지털 서민금융회사로 한 발 더 도약해 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한 투자는 물론, 서민금융 중심의 중금리 대출 포트폴리오 확대를 위한 사업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우리금융그룹의 성장기반 확대 경영전략에 부합해 영업 경쟁력 강화로 그룹의 수익성 확대에도 더욱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우리금융지주는 지난해 12월 우리금융저축은행을 100% 손자회사로 편입했고, 금융지주회사법령에 따라 지난 3월 자회사로 신속히 편입해 다른 자회사와 수평적인 포트폴리오로 보다 효율적인 경영관리 체계를 구축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