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줌인] 작심삼일러를 위한 '습관 실천' 의지 뿜뿜 앱 5가지
[트렌드줌인] 작심삼일러를 위한 '습관 실천' 의지 뿜뿜 앱 5가지
  • 오정희
  • 승인 2021.05.28 15: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규칙적인 습관을 만들기 위해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무엇일까? 
매일 매일 빠지지 않고 실천하는 의지와 장기적인 습관이 될 때까지 꾸준히 실천하는 자세가 중요하다.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가 전국 만 19~59세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일상생활에서의 '습관(루틴)'과 관련한 설문 조사를 실시한 결과에 따르면 되도록 지키려고 노력하는 습관이 있다는 응답이 56.3%, 현재 다양한 습관을 지키고 있다는 응답이 20.7%로, 특히 평소 다양한 습관을 지키고 있다는 응답은 20대(25.6%)에게서 많이 찾아볼 수 있었다. 

또한 대다수(65.7%)가 사회적으로 성공한 사람들은 평소 규칙적인 습관을 잘 지키는 사람들일 것이라는 주장에 공감하는 가운데, 성공한 사람들의 습관을 배우는 것도 좋지만, 나만의 습관을 갖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목소리(79.8%)가 컸다.

나만의 습관을 만들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앱은 어떤 것이 있을까?

 

사진=밀리의서재

독서습관 만들기, 밀리의서재

밀리의 서재는 ‘모두의 일상에 독서를 1밀리+ 더 가까이’를 외치며 독서 습관 만들기를 앞세우고 있다.

반드시 완독해야만 독서를 했다고 여기던 사고의 틀을 깨고, 매일 조금씩 책을 읽는 행위도, 완독하지 못한 책읽기도 독서의 범위에 들어간다.

‘밀리의 서재’는 일정한 기간동안 구독권을 구매하면 전자책과 오디오북을 무제한으로 즐길 수 있는 서비스로 독서에 관심은 있었으나 책을 읽기 어려웠던 사람들에게 꼭 처음부터 끝까지 읽지 않아도 된다는 부담감을 덜어준다.

 

사진=혼족의제왕
사진=혼족의제왕

생활 습관 만들기, 혼족의제왕

혼족의제왕은 1인가구 자취 습관형성 앱을 표방하고 있으며, 생활습관을 미션을 인증을 통해 인증하는 게이미피케이션을 가미했다.

평소 꾸준히 하기 힘들었던 불규칙한 생활습관 개선이나 집안일, 식사 챙겨먹기 등 현대인이 필수적으로 해야 하는 일상에 대한 습관을 만드는 역할을 한다. 특히 미션 인증을 하면 자취매니저가 1:1로 확인 후 직접 답글과 꿀팁을 제공하고 있어, 공개적으로 습관 인증을 하는 SNS와 커뮤니티 기반 서비스와는 다른 매력이 있다.

미션 인증을 하면 횟수만큼 기부금이 적립되어 기부도 할 수 있다고 하니 일석이조다.

 

사진=클래스101
사진=클래스101

취미 만들기, 클래스101

클래스101은 온라인으로 취미생활이 가능하기 때문에 언제든지 새로운 취미에 도전하고 필요한 취미를 규칙적으로 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대표적으로 ‘Dew it, Do it! 매일매일 건강해지는 하루 10분 홈트레이닝’은 바른 자세와 호흡법을 토대로 필라테스의 기초를 배울 수 있는 운동 클래스가 있으며  1일 1그림을 그리고 있는 열정작가 소우주와 함께하는 ‘아이패드로 1일 1그림, 슬기로운 프로크리에이트 앱 활용법’ 등도 있다.

 

사진=뱅크샐러드
사진=뱅크샐러드

가계부 작성하기, 뱅크샐러드

소비 내역을 기록하는 습관을 기르기 위한 가계부 작성은 대표적인 '작심삼일' 목표 중 하나다. 내가 썼는데 어디에 썼는지 모르는 상황이다.
뱅크샐러드는 카드 사용 내역, 온라인 결제 내역 등 소비 정보를 모아 한 번에 볼 수 있는 가계부 서비스를 제공한다. 매주 제공되는 리포트를 통해 자신의 소비 패턴 파악하고 소비내역을 꾸준히 생각하게 하는 습관을 만들 수 있다.

 

사진=한빛소프트
사진=한빛소프트

러닝 습관 만들기, 런데이

한빛소프트가 운영하는 런데이는 비대면 달리기 플랫폼으로 각자 원하는 장소에서 함께 달리고 기록을 비교할 수 있다. 런데이 앱 내에서 트레이너가 보이스 트레이닝을 제공하고 각자 기량에 맞는 맞춤형 플랜을 선택할 수 있다. '매일 즐겁게 걷기'도 가능하고 운동 목표를 달성하면 배지를 얻기도 한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