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가구 단신] 경기 안산시, 범죄예방 안심벨 설치 희망자 2천명 모집 外
[1인가구 단신] 경기 안산시, 범죄예방 안심벨 설치 희망자 2천명 모집 外
  • 이효정
  • 승인 2021.05.28 1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 안산시, 범죄예방 안심벨 설치 희망자 2천명 모집

사진 = 안산시
사진 = 안산시

안산시는 1인 가구·점포 등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지원하는 범죄예방 '안심벨' 설치 희망자를 선착순으로 2천명 모집한다고 27일 밝혔다. 

 

안심벨 지원은 안산시가 경기도 및 안산단원경찰서와 협약을 통해 추진하는 사업으로, 범죄예방을 위해 가정 또는 점포에 안심벨을 설치해 위급상황 발생 시 누르면 경찰이 즉시 출동해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 

 

안심벨 설치를 희망하는 시민은 온라인 신청 사이트에 접속해 신청하면 택배로 안심벨을 받게 되며, 동봉된 설명서에 따라 스마트폰 안심벨 앱을 설치해 사용하면 된다. 

 

시는 "올해 안심벨 보급 사업을 통해 기존 2차에 걸쳐 모집한 1천개를 포함해 모두 3천개의 안심벨을 보급하고 있다"며 "이번 시범운영을 통한 실증 결과를 토대로 향후 지속적으로 사업 범위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울산 중구종합사회복지관, 1인 가구 방역서비스 제공

사진 = 울산 중구
사진 = 울산 중구

울산중구종합사회복지관은 27일과 28일 양일간 중구 지역 내 거주하는 중·장년층 1인 가구를 대상으로 방역서비스를 제공했다.

 

이번 방역서비스는 중구종합사회복지관과 협약을 맺는 중구자원봉사센터의 협력과 지원으로 진행됐다. 

 

이에 따라 주거환경이 열악하고 비위생적인 환경에서 거주하는 지역 내 중·장년층 1인 가구 40세대를 선정했다.

 

중구종합사회복지관은 자원봉사자 팀이 이들 세대를 직접 방문해 코로나19 감염 확산 방지를 위한 집 내·외부 방역과 함께 벌레 퇴치도 병행했다.

 

중구종합사회복지관 관계자는 "지역사회 자원과 지속적인 연계로 중·장년층 1인 가구에게 다양한 지원에 나설 예정"이라며 "방역서비스를 통해 1인 가구들이 보다 안전하고 깨끗한 공간에서 건강한 여름철을 날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전남 영암군, 2021년 에너지바우처 지원사업 신청·접수

사진 = 영암군
사진 = 영암군

영암군은 에너지 취약계층이 시원한 여름,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에너지수요가 증가하는 하절기 및 동절기 전기, 도시가스, 지역난방, 등유, LPG, 연탄 등을 구입할 수 있는 에너지바우처 지원사업을 신청받는다고 27일 밝혔다. 

 

지원대상은 국민기초생활보장법상 생계급여 또는 의료급여 수급자인 '소득기준'과 노인(1956.12.31.이전 출생자), 영유아(2015.01.01.이후 출생자), 장애인, 임산부(임신중 또는 분만 후 6개월 미만) , 중증질환자, 희귀질환자, 중증난치질환자, 한부모가족, 소년소녀가정(가정위탁보호 아동 포함)이 포함된 '가구원특성기준'을 모두 충족하는 가구이다.

 

올해 연말까지 주민등록상 주소지 읍․면사무소에서 신청이 가능하며, 2020년 기존대상자 중 정보변동사항이 없는 경우에는 별도 신청하지않아도 자동신청된다. 하절기는 가상카드를 사용하여 전기요금이 차감되는 방식이며, 동절기는 판매소에서 직접 결제하여 구매할 수 있는 실물카드와 납부요금이 자동 차감되는 가상카드 중 하나를 선택하여 사용이 가능하다.

 

지원금액은 주민등록상 가구원수에 따라 하절기, 동절기에 따라 차등 지급된다. 하절기는 ▲1인 가구 7,000원 ▲2인 가구 10,000원 ▲3인 가구 이상 15,000원이 지급되며, 동절기는 ▲1인 가구 89,500원 ▲2인 가구 126,500원 ▲3인 가구 155,500원 ▲4인 가구 이상 176,000원이 지급된다.

 수급자 편익 증진과 바우처 사용 제고를 위해 하절기 바우처 잔액은 동절기에 이월하여 사용이 가능하며, 동절기 바우처를 하절기에 당겨 사용하는 것은 불가하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