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어깨에 쌓인 각질, 두피건강 문제일까요?
[건강 Q&A] 어깨에 쌓인 각질, 두피건강 문제일까요?
  • 정재경
  • 승인 2021.05.31 2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발머스한의원 천안점 이건석 원장
사진=발머스한의원 천안점 이건석 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분주한 일상을 보내는 현대인은 인스턴트 음식 섭취가 잦거나 식사시간이 불규칙하고, 수면 시간이 일정하지 않고 피로가 누적되기 쉽습니다. 이러한 소모적인 생활 습관을 반복하면 전반적인 건강이 저하되어 각종 인체 불균형 증상을 유발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그중에서도 주목해야 하는 것은 바로 두피열(熱), 과도하게 생성된 열이 두피로 몰리는 증상인 두피열은 장부기능 저하로 인한 체열순환 저하가 주원인으로, 두피열은 두피를 뜨겁게 만들어 두피 건조, 피지 과다 상황을 유발합니다.

 

탈모 원인이 되는 지루성 두피염, 어떻게 해야할까?

두피열 증상이 오래가면 두피 피지가 과다해져 염증이나 각질 등의 증상이 심해져 만성이 될 수 있습니다. 두피건강 저하는 모발의 원활한 성장을 방해하는 첫 번째 요인이기에 탈모가 생길 수도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지루성두피염은 두피 증상에 따라 지성과 건성의 두 유형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두피가 기름진 증상이 주를 이룬다면 지성에 해당합니다. 두피 피지가 과해 염증이나 뾰루지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피지 과다보다는 건조함이 주를 이룬다면 하얀 각질이나 비듬, 극심한 가려움증이 주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두피가 가려워 긁다 보면 두피가 손상되어 탈모를 유발, 가속할 수 있습니다.

각종 두피증상이 생겼다면 사용하던 샴푸를 바꿔보거나 각종 헤어제품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지루성두피염은 두피로 드러나는 증상보다는 몸속 문제가 유발한 질환이므로 샴푸와 같은 제품 사용만으로는 개선을 기대하긴 어렵습니다.

이에 한방에서는 체열정상화를 돕는 몸 치료를 통해 두피열을 내리고 전반적인 체열을 바로잡아 지루성두피염 증상을 개선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치료를 위해 처방하는 한약은 환자 개인마다 다른 여러 특성을 고려해 부작용 걱정을 덜 있으며 전반적인 건강 회복을 통해 향후 두피열 증상 재발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무엇보다도 지루성두피염 환자가 유념해야 하는 것은 올바른 생활 습관입니다. 스트레스 과다, 수면 부족, 피로, 야식, 폭식 등의 소모적인 생활 습관은 두피열을 유발하는 일등공신이므로 이를 멀리하는 바른 생활을 해야 좋습니다.

 

 

도움말: 발머스한의원 천안점 이건석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