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로이코노미] 간단하게 건강을 섭취할 수 있는 간편도시락과 밀키트가 대세
[솔로이코노미] 간단하게 건강을 섭취할 수 있는 간편도시락과 밀키트가 대세
  • 이주영
  • 승인 2021.06.16 14: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로 인한 집콕시간이 많아지면서 건강에 대한 관심과 함께 간편하고 조리가 편한 간편식들이 주목받고 있다.

그 중 간단하고 건강하게 먹을 수 있는 간편 도시락 소비가 늘고 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인해 집에 있는 시간이 많아지고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폭되고 있는 가운데  보관 및 조리가 편리한 한 끼를 즐길 수 있는 냉동 도시락에 대해 관심이 커졌다.

또한 건강관리와 신선함을 추구하는 수요가 늘면서 샐러드를 찾는 소비자들이 증가했다.

외부활동이 줄어듬에 따라 식단조절을 하려는 소비자가 늘면서 한 끼에 300Kcal 수준의 다이어트 도시락도 인기다.

저탄고지 식단을 내세운 제품과 당뇨환자, 운동인을 위한 맞춤 식단 제품도 점차 수요가 높아지는 중이다.

이외에 다이어트 도시락의 적은 용량을 보완해 양은 늘리되 칼로리는 500kcal 이하로 유지한 제품과 해외 음식 도시락의 등장도 눈여겨봐야 한다.

간편도시락 외에, 필요한 재료만 포장되어 손쉽게 조리할 수 있는 밀키트도 대세가 됐다.

국내 간편식 시장에서 밀키트 부문의 성장세는 눈에 띈다.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20년 밀키트 시장규모는 전년 대비 85% 증가한 1882억원으로 2025년까지 연평균 31% 수준 성장해 7253억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간편식은 주로 대형마트를 통해 유통되나 그 비중이 점점 줄어드는 추세며 편의점 유통은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코로나 팬데믹 이후 새벽배송, 당일배송 서비스가 급격히 확대됨에 따라 온라인 유통 비중도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다.

외식이 줄어들면서 맛집 음식에 대한 수요와 외식 업계의 온라인 진출 전략이 맞물려 밀키트로 개발한 콜라보 제품이 크게 주목받고 있다.

또한 홈파티, 캠핑, 생일 등 특별한 한 상을 차릴 수 있도록 다양한 제품으로 구색을 갖춘 패키지 상품이 관심을 끌고있다.

 

 

자료 = 식품산업통계정보의 "트랜드픽 국내편 간편식 (1)도시락 및 샐러드 , (2) 밀키트 보고서" 재구성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