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가구 꿀팁] 부담없이 비대면으로 마음을 치유할 수 있는 상담소 5곳
[1인가구 꿀팁] 부담없이 비대면으로 마음을 치유할 수 있는 상담소 5곳
  • 박지수
  • 승인 2021.06.04 18: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온이 올라가면 화창한 날씨와 대비되는 현실적인 문제들에 더욱 크게 비관하고 우울감으로 이어지기 쉽습니다. 게다가 1년 이상 지속되고 있는 코로나 영향이 회복될 기미가 보이지 않으며 감정이 깊어지는 것을 부추기고 있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보건복지부가 발표한 2021년 1분기 '코로나19 국민정신건강 실태조사' 자료에 따르면, 올해 3월 기준 2030세대는 평균 30.5%가 우울 위험군입니다. 3년 전 통계에 비해 무려 6배나 높아진 수치입니다.


비대면 전환이 가속화되면서 특히 사회적 교류가 부족한 1인 가구와 청년들이 일상적인 고민을 해소하지 못하고 고립되는 현상이 심해지고 있습니다. 심층적인 상담이 필요한 우울증으로 심화되기 전에, 2030세대를 위해 비대면으로 운영 중인 온라인 상담 서비스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일상에서 오는 우울감은 인간적이고 당연한 감정이기 때문에 고민 상담을 통해 비교적 해소가 가능합니다. 익명과 비대면이 보장되는 온라인 상담소 5곳을 소개합니다.

 

1. hi, there 온라인 청년 고민 상담소

사진=hi, there 홈페이지
사진=hi, there 홈페이지

서울시 청년활동 지원센터가 주관하는 hi, there의 고민 게시판에는 하루 평균 5건의 상담 신청이 올라올 정도로 가장 활발하게 이용되고 있는 상담소입니다. 특히 진로 이행과정에서 심리적 어려움을 느끼는 청년들을 위해 자가 체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2. 봄편지

사진=청년이봄 홈페이지
사진=청년이봄 홈페이지

봄편지는 이름처럼 고민의 주제가 사소하다고 여겨 털어놓기를 주저하는 청년들이 편지 쓰듯 글을 남기도록 독려합니다. 성남시 청년 지원센터에 교육을 이수한 또래 고민 상담사(마음 지기)가 이야기를 듣고 1:1 답변을 달아주는 소통게시판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마음 건강을 위한 문화이벤트 프로그램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3. 좀놀아본언니들

사진=좀놀아본언니들 홈페이지
사진=좀놀아본언니들 홈페이지

'누구나 고민을 말할 수 있는 사회'를 만드는 것을 미션으로 활동하는 비영리 단체입니다. 상담 게시판을 통해 무료 상담을 요청할 수 있으며, 코로나 이후 매월 온라인으로 비대면 화상 상담 프로그램을 신설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4. 청춘와락

사진=경남청년센터 홈페이지
사진=경남청년센터 홈페이지

청춘와락은 경상남도 청년센터 청년온나에서 운영하며, 이름에는 와락 안아준다는 뜻이 담겨있습니다. 청년센터 홈페이지 청년 소통 카테고리에서 게시판을 찾을 수 있습니다. 대인관계, 자아, 심리, 정서 등 일상적인 고민도 문의할 수 있습니다. 지속된 코로나의 영향으로 직업진로에 대한 고민이 주로 다뤄지고 있습니다.


5. 온라인 청년센터

사진=온라인청년센터 홈페이지
사진=온라인청년센터 홈페이지

앞서 소개한 상담소들은 개인의 치유와 힐링에 집중한다면, 온라인 청년 센터에서는 청년정책, 취업 및 창업, 직업심리, 청년공간 등 분야의 전문성이 필요한 경우 1:1 심층 상담이 가능합니다.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를 통해서 빠른 상담 서비스도 지원합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