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통합진보당 지지 철회
민주노총, 통합진보당 지지 철회
  • 김윤희 기자
  • 승인 2012.08.14 1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위원장 김영훈)은 14일 통합진보당에 대한 지지 철회를 결정했다.

▲ 김영훈 민주노총 위원장이 13일 오후 서울 중구 정동 민주노총 대회의실에서 열린 제13차 중앙집행위원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민주노총은 13일 오후 2시 서울 중구 정동 민주노총 대회의실에서 제13차 중앙집행위원회의(총파업투쟁본부 9차 회의)를 열어 11시간이 넘는 마라톤 회의 끝에 14일 새벽 1시10분께 이 같은 결정을 내렸다고 밝혔다.

이날 다섯 번째 안건으로 올라온 '통합진보당 지지 철회' 표결에서 재석인원 39명 가운데 27명이 찬성표를 던진 것이다.

당초 민주노총 측은 13일을 넘기기 전에 회의 결과를 발표할 수 있을거라 전망했지만 회의 막판 진통이 이어지며 최종 발표 시간이 늦춰진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노총은 회의 직후 "통합진보당이 '노동중심성 확보와 1차 중앙위 결의 혁신안이 조합원과 국민적 열망에 부응하는 수준으로 실현해야 한다'는 조건을 성립하지 못했다"고 지지 철회 이유를 설명했다.

앞서 민주노총은 지난 5월 통합진보당 당권파가 주도한 중앙위원회 폭력 사태가 발생한 뒤 이석기·김재연 의원 등 비례대표 후보 전원사퇴 등을 요구하며 '조건부 지지철회'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이로써 통합진보당에 당비를 내는 진성당원 7만5000명 중 46%에 달하는 민주노총 소속 당원 3만 5000명의 탈당이 이어질 가능성이 커 보인다.

다만 민주노총은 통합진보당 신당권파가 추진하는 신당 창당에 대한 지지 선언은 유보했다.

민주노총은 "이번 결정은 당내 어떤 세력이나 정파간의 이해와 무관한 민주노총의 독자적 결정"이라며 "이후 민주노총의 정치방침은 새정치특위(새로운노동자정치체력화특별위원회)를 비롯한 조직 내 의사결정 구조 속에서 토론해 수립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