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로이코노미 동향] GS리테일·번개장터·클래스101·초록마을 外
[솔로이코노미 동향] GS리테일·번개장터·클래스101·초록마을 外
  • 정단비
  • 승인 2021.06.09 18: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GS리테일)
(사진=GS리테일)

GS리테일, 삼양식품-삼양냉동과 HMR 상품 개발 나선다

GS리테일과 삼양식품, 삼양냉동이 차별화 상품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1만 5000여 오프라인 플랫폼에서 축적된 고객 데이터를 가진 GS리테일과 40년 이상 쌓아온 상품 생산 인프라와 기술력을 갖춘 삼양식품, 삼양냉동이 상호 협력관계를 구축함으로써 MZ세대를 비롯한 다양한 소비자들에게 색다른 맛과 차별화된 상품을 개발한다는 내용을 주요 골자로 했다.

특히, GS리테일은 삼양냉동과 함께 최근 각광받고 있는 냉동간편식 카테고리 상품 출시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지난 1월 양사가 공동 개발해 출시한 유어스)슈넬치킨220G은 출시 후 뜨거운 반응을 보이며 현재까지 GS25 냉동간편식 카테고리에서 매출 1위를 달성하고 있다. 군대 PX(매점) 상품을 그리워하던 20~30대 남자 고객들에게 추억의 맛을 선사하고 다른 고객들에게는 PX의 매출 최상위권 상품에 대한 궁금증을 유발한 것이 적중했기 때문이다. GS리테일과 삼양냉동은 히트상품인 유어스)슈넬치킨220G에 이어 하반기까지 10여 종의 차별화 냉동상품을 출시할 계획이다.

또한, GS리테일은 그동안 삼양식품과 협업해 대만식마장면, 유산슬라면, 미고랭과 같은 해외 유명 면요리를 컵라면으로 출시했으며 인생라면(봉지), 금성라면(봉지) 등 가성비가 우수한 라면 상품도 선보였다. 앞으로도 냉동식품과 더불어 고객들에게 새로움과 만족감을 충족시켜 줄 수 있는 라면, 스낵 상품들도 지속 개발해 출시할 예정이다.

 

(사진=번개장터)
(사진=번개장터)

번개장터, 포장택배 배송료 0원 프로모션 시작

번개장터가 지난 12월부터 강남 3구(강남, 서초, 송파)에 베타로 선보인 ‘포장택배 서비스’는 물품 픽업부터 포장 배송까지 책임지는 토탈 솔루션 서비스이다. 

6월 9일부터 6월 30일까지 프로모션 기간 동안 신규 사용자는 물품 크기와 관계없이 포장택배 서비스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기존 사용자는 50% 할인된 2,500원에 무제한으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번개장터 포장택배는 배송 기사가 제품을 픽업해 포장 후 전국 배송까지 담당하는 서비스로, 중고거래 시 사용자가 직접 제품을 포장하고 발송해야 하는 비대면 거래의 번거로움을 최소화했다. 제품 판매자가 포장 단계 없이 제품 픽업을 원하는 시간과 장소만 선택하면 배송기사가 물건을 확인한 뒤 제품을 직접 안전하게 포장 및 배송한다. 비대면 거래가 망설여지는 고가의 의류나 파손 위험이 있는 전자제품, 부피가 있는 가전 등 운반이나 포장이 까다로운 물품을 거래할 때  유용하다.

한편, 포장택배 서비스는 6개월 간 월 평균 이용 건수가 5배 증가하며 빠른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서비스 재이용 비율은 전체 서비스 사용자의 약 70%를 달성했고, 정시 픽업률 (고객이 선택한 시간에 물품을 픽업하는 비율) 88%, 당일 출고율 99%를 달성하는 등 서비스 품질을 유지하고 있다. 

 

(사진=클래스101)
(사진=클래스101)

클래스101, 온택트 커뮤니티 '101모임' 론칭

온라인 강의 플랫폼 클래스101(대표 고지연)이 같은 취미와 목표를 가진 사람들이 클래스를 함께 수강하며 소통할 수 있는 온택트 커뮤니티 ‘101모임’을 론칭한다.

‘101모임’은 매달 다양한 카테고리의 클래스를 테마별로 선정해 선보이는 가운데 듣고 싶은 클래스를 선택하고 101명의 수강생이 모이면 오픈, 해당 클래스를 매개로 매주 주어지는 미션을 함께 수행하며 완강이라는 같은 목표를 달성하는 모임이다. 이 과정에서 배움을 통한 성장은 물론 서로를 격려하고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고받으며 결속력과 유대감을 다질 수 있는 온라인 모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코로나19 장기화가 가져온 비대면 일상 속에서도 사람들은 다양한 방식의 온택트 모임을 통해 함께하고자 하는 욕구를 채워가고 있고, 이는 개인 뿐만이 아닌 사내 강의와 교육, 동호회 등 오프라인 모임을 진행하지 못하는 기업 및 단체들에게도 고민인 만큼 ‘101모임’은 이를 대체할 수 있는 비대면 사내 동호회 활동으로 안성맞춤인 서비스다.

6월 첫 ‘101모임’으로 주식의 기본 개념과 투자 기초를 배울 수 있는 주식 클래스, 운동과 식이를 함께 배울 수 있는 홈트 클래스, 이모티콘 제작을 배워볼 수 있는 클래스까지 총 3가지 테마의 클래스를 다채로운 미션과 함께 선보인다. 

 

(사진=초록마을)
(사진=초록마을)

초록마을, 우수한 밥맛을 선사하는 '영호진미 유기농 백미밥' 출시 

친환경 유기농 브랜드 초록마을이 유기농 쌀로 갓 지은 밥 맛을 구현한 ‘영호진미 유기농 백미밥’을 출시했다. 

신제품 ‘영호진미 유기농 백미밥’은 농촌진흥청이 선정한 최고 품질쌀인 영호진미 단일미로 지은 즉석밥이다. 영남과 호남지역에서 밥맛 좋기로 유명한 영호진미를 사용해 촉촉하고 찰기 있는 밥알이 알알이 씹히는 식감과 구수하고 달큰한 향미를 선사한다.

또한 산도조절제와 같은 별도의 첨가물을 넣지 않고 유기농 쌀과 정제수만을 이용해 HACCP 인증을 받은 제조 시설에서 안전하고 위생적으로 생산하여 갓 지은 듯한 밥맛을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초록마을 ‘영호진미 유기농 백미밥’에 사용된 영호진미는 국립식량과학원이 2009년에 개발한 우리 쌀이다. 벼가 익는 시기에 고온에서 쌀 품질이 떨어지지 않도록 기존 중만생 품종보다 출수기를 5일 정도 늦춰 최고 품질로 평가받는 품종 중 하나다.

 

(사진=런드리고)
(사진=런드리고)

모바일 세탁 서비스 '런드리고', 송도・광명・김포・파주로 서비스 확장

(주)의식주컴퍼니(대표 조성우)가 운영중인 비대면 모바일 세탁 서비스 ‘런드리고‘가 송도국제신도시, 파주운정신도시, 광명시 및 김포시 일부지역으로 서비스 지역을 확장한다고 밝혔다.

현재까지 런드리고는 서울, 일산, 분당, 판교, 위례, 김포신도시에서 서비스해 왔으며 이번에 송도국제신도시, 파주운정신도시, 광명시(일직동, 소화동), 김포시(감정동, 걸포동, 북변동, 사우동, 운양동, 풍무동)까지 지역을 확장하게 됐다.

지난 2019년 국내 최초로 비대면 모바일 세탁 서비스를 선보인 런드리고는 직접 세탁소에 방문할 필요 없이 이용자에게 제공되는 스마트 수거함 ‘런드렛'에 세탁물을 넣어 현관 앞에 내놓으면 하루 내 세탁이 완료 돼 돌아오는 신개념 생활 밀착 플랫폼이다. 올해 들어 월 평균 4만 5000가구가 이용 중에 있으며 연초부터 지난달까지 물빨래 2200톤, 드라이클리닝 90만점의 세탁 주문을 처리했다.

 

 

(사진=요기요)
(사진=요기요)

요기요, 사내 카페 내 친환경 다회용컵 전사 도입

딜리버리히어로 코리아(대표 강신봉)는 국내 대표 배달앱 ‘요기요’ 임직원들의 환경 보호 동참과 친환경 사내 문화 고취를 위해 자사 사내 카페 ‘요기로(YOGIRO)’ 내에서 사용 중인 일회용 플라스틱컵을 친환경 다회용컵으로 전면 교체한다고 9일 밝혔다.

요기요 사내 카페에서는 지난 1일부터 음료 주문 시 플라스틱 일회용컵 대신 친환경 다회용컵이 필수 제공된다. 임직원들이 이용한 후에는 사내 층마다 비치된 전용 수거통을 통해 반납하는 형태로 운영되고 있다.

임직원들이 사용한 회수된 다회용컵은 세척 및 건조, 자외선 램프살균, 열풍 소독 등 총 3단계 공정을 거쳐 철저히 위생 관리된 후에 재사용된다.

 

 

KB국민은행, KB모바일인증서 가입자 800만명 돌파

KB국민은행(은행장 허인)은 8일 KB모바일인증서의 가입자가 800만명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KB모바일인증서는 공동인증서를 대체하기 위해 KB국민은행이 2019년 7월 자체기술로 개발했으며 국세청 홈택스, 정부24, 국민신문고, 관세청 유니패스에서도 사용 가능한 은행권 대표 인증서다.

KB국민은행은 금융기관 중 유일하게 공공분야 전자서명 시범사업 최종사업자에 선정되어 현재 국세청 홈택스에서 종합소득세, 부가가치세 신고 등 KB모바일인증서로 각종 신고·납부 업무가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KB모바일인증서로 국민신문고에서 민원사무를 접수할 수 있다. 특히 은행 업무관련 민원서류가 필요한 고객은 정부24 사이트에서 별도 등록 절차없이 KB모바일인증서로 즉시 발급할 수 있어 편리함이 강화됐다.

현재 KB모바일인증서는 KB금융그룹 내 KB증권, KB카드, KB손해보험, KB생명보험, KB저축은행 등 주요 계열사 비대면 채널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특히, KB손해보험과 KB생명보험에서는 KB모바일인증서 기반의 SSO(Single Sign On) 기능을 적용해 KB스타뱅킹 앱에서 KB모바일인증서로 로그인하면 별도 로그인 절차없이 KB손해보험과 KB생명보험 앱을 이용할 수 있다. 연내 다른 계열사에도 순차적으로 KB모바일인증서 기반의 SSO 기능을 적용해 계열사 간 디지털 서비스 연계를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KB국민은행을 처음 거래하는 고객도 본인명의 휴대폰과 신분증만 있으면 영업점 방문없이 휴대폰에서 KB모바일인증서를 발급할 수 있다. KB모바일인증서는 복잡한 암호 대신 6자리 간편비밀번호ᆞ패턴ᆞ지문ᆞFace ID와 같은 편리한 방법으로 인증 방법을 선택할 수 있다.

KB국민은행은 국내 은행 중 유일하게 소프트웨어뿐만 아니라, 하드웨어에까지 보안기술을 적용해 TEE(신뢰된 실행 환경, Trusted Execution Environment)라는 휴대폰의 독립된 보안영역에 인증서를 자동 저장시킴으로써 안정성과 신뢰성을 높였다. 일정금액 이상의 업무를 처리할 경우 ARS 인증 등의 추가 본인인증절차를 두어 보안성 부분에 안전장치도 마련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