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시대] 줌(ZOOM)으로 친구들과 각자 집에서 할 수 있는 게임 4가지
[코로나 시대] 줌(ZOOM)으로 친구들과 각자 집에서 할 수 있는 게임 4가지
  • 박은정
  • 승인 2021.06.15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 19로 인해 일상생활에 많은 변화가 생겼습니다. 감염의 위험 때문에 외출에 더욱 조심하게 되고,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외출을 삼가게 되는 것 같습니다. 지인들과 약속잡는 것도 조심스러워졌습니다. 그래서 이번 콘텐츠에서는 코시국에서도 친구들과 재밌고, 안전하게 온라인으로 놀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 라이어 게임

우선 라이어 게임은 시민은 라이어가 누구인지 추측하고, 라이어는 키워드를 맞추는 게임입니다. 마피아 게임에서 마피아를 찾으면 되는 것처럼, 라이어 게임에서 라이어를 찾으면 됩니다. 마피아 게임에선 마피아뿐만 아니라 다른 직업들(경찰, 의사 등)이 있으나, 라이어 게임에선 라이어 외에는 다 시민입니다.

​오프라인으로 라이어 게임할 때는 사회자가 필요 없지만, 온라인으로 라이어 게임할 때는 사회자가 필요합니다. 오프라인에서 라이어 게임을 할 때, 라이어 게임 어플을 이용했습니다.

1. 사회자가 제시어를 정합니다.

2. 사회자는 시민들에겐 동일한 제시어를 알려줍니다. 그리고 라이어에게는 라이어로 지정됐다는 것만 알려주고, 제시어는 알려주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사회자가 정한 제시어가 ‘사과’라면 시민들에겐 사과라고 알려주고, 라이어에겐 ‘당신은 라이어입니다’ 라고 알려주는 것입니다.

3. 사회자가 제시어의 카테고리를 전체 참가자에게 알려줍니다. 예를 들어 사과라면 “과일” 혹은 “음식” 카테고리에 속한다고 말해주면 됩니다.

4. 이야기를 나눌 순서를 정하고, 돌아가면서 제시어를 설명합니다.

이때 너무 구체적으로 설명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제시어가 사과라면 첫 번째 순서인 사람부터 돌아가면서, 사과를 설명하면 됩니다. “이건 빨갛다.” 그리고 “백설공주와 관련되어 있다” 이렇게 말하면 됩니다. 라이어로 지정된 사람은 제시어를 모르니, 사회자가 말해준 카테고리 내에서 앞서 사람들이 설명한 것을 바탕으로 제시어를 추측해서 설명해야 합니다.

5. 모든 사람이 제시어에 대한 설명을 한 후, 라이어로 의심되는 사람을 투표합니다.

6. 최다득표자가 라이어가 아니라면, 라이어 승리입니다.

혹은 최다득표자가 라이어이지만, 라이어가 제시어를 맞춘다면 라이어 승리입니다. 라이어가 제시어를 맞추지 못한다면, 시민의 승리입니다.

제가 라이어 게임을 했을 때, 라이어가 된 적이 있었는데 생각보다 제시어 맞추는 것이 어렵지는 않았습니다. 키워드에 대한 설명이 자세할수록 라이어가 키워드를 맞출 확률이 높아지니, 설명이 추상적일수록 게임이 더 재밌습니다. 단, 키워드와 관련되어야 하고 거짓말을 하면 안됩니다. 예를 들어, 사과인데 “파랗다”라고 말하면 안됩니다.

 

■ 캐치마인드 게임

캐치마인드 게임은 키워드를 나타낸 그림을 보고, 키워드를 맞추면 되는 게임입니다. 넌센스 게임과 비슷한 것 같습니다.

팀을 나눠서 게임을 진행한다면 사회자 역할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만약 개인전으로 게임을 진행한다면, 사회자 역할이 필요합니다. 개인전으로 진행했을 때의 게임 방법을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팀전도 게임 방법과 규칙은 동일합니다. 단지, 팀전에서는 사회자 역할을 상대팀이 해주면 됩니다.

1. 네이버에 캐치마인드 게임이라고 검색하면, 넷마블 링크가 제일 먼저 나옵니다.

출처: 넷마블 인터넷 화면 캡처

2. 사회자는 넷마블에 접속 후, ZOOM에서 화면 공유기능을 사용해 화면을 공유합니다.

3. 사회자가 화면공유한 화면을 보고, 키워드를 맞추면 됩니다.

 

■ 노래 0.5초 듣고 노래 제목 맞추기 게임

이 게임도 캐치마인드 게임처럼, 팀을 나눠서 게임을 진행한다면 사회자 역할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개인전으로 게임을 진행한다면, 사회자 역할이 필요합니다. 이 게임은 아이돌을 좋아하는 혼족, K-pop에 진심인 혼족 분들이 좋아하실 것 같습니다. 그리고 아이돌을 좋아하는 혼족 분들께 유리한 게임입니다.

1. 유튜브에 접속 후, ‘0.5초 듣고 노래 맞추기’ 라고 검색합니다. 그러면 아래 사진처럼 유튜브 동영상이 나옵니다.

2. 사회자가 동영상 한 개를 선택해, 참가자들에게 들려줍니다.

3. 참가자들은 노래를 듣고 맞추면 됩니다.

 

■ 초성게임 (영화, 예능, 드라마, 브랜드 이름)

이 게임도 앞에서 설명한 게임들과 마찬가지로, 팀을 나눠서 게임을 진행한다면 사회자 역할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개인전으로 게임을 진행한다면, 사회자 역할이 필요합니다.

1. 사회자가 채팅창으로 카테고리와 함께 초성을 알려줍니다. 카테고리/초성 이렇게 채팅으로 전송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카테고리가 예능이고, 예능 프로그램 이름이 ‘놀면 뭐하니’ 라면, 예능 / ㄴㅁ ㅁㅎㄴ 이렇게 채팅창으로 알려주면 됩니다. 띄어쓰기 여부는 사회자가 선택하면 됩니다.

2. 제시된 초성을 보고, 답을 알 것 같은 참가자는 정답을 말하면 됩니다.

​​

이번 콘텐츠에선 온라인에서 친구들과 할 수 있는 게임들을 소개해봤습니다. 집에서 편안한 옷차림으로 ZOOM으로 접속하기만 하면 돼서 ‘집순이 혹은 집돌이’인 혼족 분들이 좋아하실 것 같습니다.

직접 해봤을 때, 제일 재밌었던 게임은 ‘라이어 게임’ 그리고 ‘노래 0.5초 듣고 노래 제목 맞추기 게임’이었습니다. 그리고 평범한 일상에서 새롭고 색다른 경험을 할 수 있고, 친구들과 마스크를 벗고도 마음 편히 이야기할 수 있다는 점이 좋았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지친 혼족분들의 일상에 온라인에서 친구들과의 게임이 소소한 경험이지만 큰 선물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