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로이코노미 동향] KB국민은행·테이스티나인·GS리테일 外
[솔로이코노미 동향] KB국민은행·테이스티나인·GS리테일 外
  • 정단비
  • 승인 2021.06.22 14: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이니스프리x에어비앤비)
(사진=이니스프리x에어비앤비)

이니스프리X에어비앤비, ‘제주 녹차밭에서의 초록빛 하루’ 이벤트 오픈

자연주의 화장품 브랜드 이니스프리가 독특한 숙소와 체험 호스트가 모여있는 에어비앤비와 함께 ‘제주 녹차밭에서의 초록빛 하루’ 숙박 이벤트를 오는 28일 오픈한다.

‘이니스프리'와 에어비앤비가 함께 하는 이번 캠페인은 아이코닉하거나 개성 넘치는 독특한 공간을 에어비앤비 플랫폼에 올려 게스트에게 일생에 한 번 뿐인 경험을 선사하는 캠페인 시리즈 중 하나이다.

‘이니스프리’는 ‘에어비앤비’와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이니스프리’가 소중히 가꿔온 제주의 특별한 명소를 숙박 및 체험 프로그램 장소로 제공한다.

‘이니스프리’는 ‘이니스프리 제주하우스’ 옆 녹차밭 ‘서광 차밭’ 한 켠에 ‘캠핑카’를 정박해 특별한 숙박 경험을 선사하며, 이니스프리 뷰티 그린티가 재배되고 있는 ‘돌송이 차밭’에서의 힐링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이니스프리’는 대표 제품인 ‘그린티 라인’ 등에 뷰티 그린티를 원료로 사용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오랜 시간 녹차를 연구해왔다. 녹차 연구와 상품 개발을 통해 ‘이니스프리’가 쌓아온 제주 그린티의 정수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했다.

녹차밭을 배경으로 한 야외 요가 클래스와 전문 사진작가와 함께 하는 푸르른 녹차밭에서의 스냅 촬영, 식물을 주제로 한 보태니컬 아트 체험 등 일상에서 벗어나 몸과 마음의 안정을 선사하는 액티비티를 준비했다.

오는 28일 10시부터 이니스프리와 에어비앤비 공식 홈페이지에서 선착순 이벤트 응모가 가능하며, 당첨된 1인(본인 포함 동반 1인 가능)에게 ‘이니스프리 제주하우스’, ‘돌송이 차밭’을 프라이빗하게 즐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당첨자가 숙박 가능한 일정은 8월 6일부터 8월 7일, 1박 2일이다.

(사진=KB국민은행)
(사진=KB국민은행)

 

KB국민은행, 실손보험 빠른청구 서비스 출시

KB국민은행(은행장 허인)은 진단서 등 종이서류 없이도 KB스타뱅킹 앱을 통해 간편하게 보험금을 청구할 수 있는 『실손보험 빠른청구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서비스는 40여개의 국내 모든 보험사의 실손보험 가입자로 KB국민은행에서 보험에 가입하지 않은 고객도 이용할 수 있다. 청구 항목으로는 ▲입원 또는 통원치료 시 납부한 ‘병원비 청구’ ▲치과실손보험 가입자가 납부한 ‘치과 치료비’ ▲약국 등에서 구매한 ‘의약품 비용’ 등으로 구성된다.

이용방법은 KB스타뱅킹에서 진단서, 영수증 등 별도의 종이서류 없이도 서울성모병원, 세브란스병원 등의 주요 1백여개의 병원을 이용한 경우 보험금을 청구하면 된다.

제휴병원을 제외한 일반병원에서도 진단서류를 스마트폰으로 촬영해 KB스타뱅킹에서 가입 보험사로 자료를 전송하면 보험금을 청구할 수 있다. 또한 진료기록 열람 및 전송 전에 휴대폰 본인인증을 거쳐 개인 진료기록이 외부에 유출되지 않도록 보안 절차를 강화했다.

(사진=테이스티나인)
(사진=테이스티나인)

 

테이스티나인, 인빌딩형 공유주방 ‘먼슬리키친’ 입점해 O2O 서비스 확대 본격화

프리미엄 가정간편식(HMR) 기업 ㈜테이스티나인(대표 홍주열)이 21일 ㈜먼슬리키친 먼키 분당휴맥스점과 갤러리아 광교의 오프라인 매장을 새롭게 입점한다고 밝혔다.

먼키 분당휴맥스점은 10여석이 넘는 푸드코트와 온라인 배달주문 서비스가 결합된 인빌딩형 공유주방이다. 테이스티나인은 먼키 입점을 통해 휴맥스 그룹 사옥내 2000여 직원들의 구내식당 맛집이자 인근 지역주민들의 배달맛집으로 O2O외식서비스를 본격적으로 확대하게 된다.

자사브랜드인 ‘탐나는 스낵’과 ‘신사동 덮밥’의 베스트 메뉴들과 샐러드, 음료 등을 선보이며 고객에게 다양한 미식경험을 제공한다.

또한 테이스티나인은 지난 18일, 광교 갤러리아 백화점에 오프라인 매장을 추가로 오픈했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청담 SSG 푸드마켓, 고메이 494 한남에 이은 추가 오프라인 매장 운영을 통해 프리미엄 라인업을 구축하고 매장 확대를 본격화한다는 계획이다.

 

(사진=로얄캐닌코리아)
(사진=로얄캐닌코리아)

 

로얄캐닌코리아, 한국관광공사와 함께 ‘반려견 동반여행 펫티켓 캠페인’ 진행

펫사료 브랜드 로얄캐닌코리아가 한국관광공사와 함께 전북지역 반려동물 동반여행 에티켓 문화 확산을 위한 ‘펫티켓(펫+에티켓) 캠페인’을 본격적으로 진행한다.

이번 캠페인은 로얄캐닌코리아가 지난 4월, 전북지역 반려동물 동반 여행 기반 조성과 전북 관광 활성화를 위해 한국관광공사와 전라북도, JTV 전주방송과 함께 체결한 업무협약(MOU)의 일환으로, 반려동물과 여행하는 보호자들에게 펫티켓을 알려 성숙한 반려동물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기획됐다.

로얄캐닌코리아는 6월 한달 동안 매주 전북 임실군 오수의견관광지에서 진행되는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차박캠핑’ 행사에 참석하는 반려가족에게 건식 사료(50g) 5팩, 습식사료(85g) 2팩, 펫티켓 가이드북 1권, 할인쿠폰 1매로 구성된 ‘책임감있는 보호자되기 여행 키트’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에 더해 한국관광공사가 기획한 전북지역 반려견 동반 여행상품 이용객들을 대상으로 연내 약 800키트를 무료로 배포할 계획이다.

이번 캠페인을 위해 로얄캐닌코리아와 한국관광공사, 한국승강기안전공단이 함께 제작한 ‘펫티켓 가이드북’에는 ▲반려동물 안전 수칙 ▲승강기 탑승 시 주의사항 ▲차량 탑승 시 주의사항 ▲책임감 있는 보호자로서 행동하는 법 등 보호자가 반려동물과 여행 시 꼭 지켜야 할 기본적인 내용들이 담겨 있다.

오는 7월에는 이웅종 연암대학교 교수와 함께 펫티켓 가이드북의 내용을 바탕으로 한 홍보 영상을 제작해 로얄캐닌코리아 유튜브 채널에서 선보일 예정이다.

펫사료 브랜드 로얄캐닌코리아가 한국관광공사와 함께 전북지역 반려동물 동반여행 에티켓 문화 확산을 위한 ‘펫티켓(펫+에티켓) 캠페인’을 본격적으로 진행한다.

이번 캠페인은 로얄캐닌코리아가 지난 4월, 전북지역 반려동물 동반 여행 기반 조성과 전북 관광 활성화를 위해 한국관광공사와 전라북도, JTV 전주방송과 함께 체결한 업무협약(MOU)의 일환으로, 반려동물과 여행하는 보호자들에게 펫티켓을 알려 성숙한 반려동물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기획됐다.

로얄캐닌코리아는 6월 한달 동안 매주 전북 임실군 오수의견관광지에서 진행되는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차박캠핑’ 행사에 참석하는 반려가족에게 건식 사료(50g) 5팩, 습식사료(85g) 2팩, 펫티켓 가이드북 1권, 할인쿠폰 1매로 구성된 ‘책임감있는 보호자되기 여행 키트’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에 더해 한국관광공사가 기획한 전북지역 반려견 동반 여행상품 이용객들을 대상으로 연내 약 800키트를 무료로 배포할 계획이다.

 

(사진=청소연구소)
(사진=청소연구소)

 

홈클리닝 플랫폼 청소연구소, 전국 모든 광역시에서 서비스 개시

홈클리닝 서비스 플랫폼 ‘청소연구소’를 운영하는 (주)생활연구소(대표이사 연현주)가 광주광역시에서 서비스를 개시하며 부산, 대구, 인천, 광주, 대전, 울산 전국 6대 광역시에 모두 서비스를 제공하게 됐다고 밝혔다.
 
2017년 서울에서 처음 서비스를 시작한 청소연구소는 빠르게 지역을 확장하여 현재 서울과 6대 광역시, 경기도 주요 지역을 포함해 3700만명 인구 거주 지역에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빠른 성장세에 힘입어 청소연구소는 지난달 220억원의 투자를 유치하고 누적 고객 주문건 수 200만건을 돌파했다. 이를 기반으로 지역 확장, 서비스 고도화, 청소매니저 교육 및 지원 등 고객 만족과 청소매니저 운영에 집중하고 있다. 연말까지 수요조사를 통해 지역을 더 넓혀 나갈 계획이다.

(사진=GS리테일)
(사진=GS리테일)

 

GS리테일, 배달 주문 앱 ‘우딜-주문하기’ 론칭… 퀵커머스 플랫폼 구축 본격화

퀵커머스 경쟁이 심화되는 가운데 편의점과 슈퍼마켓 배달 주문 전용 앱이 나왔다.

GS리테일이 22일 편의점 GS25와 GS수퍼마켓의 배달 전용 주문 모바일 앱 ‘우딜-주문하기’(이하 우딜앱)를 론칭한다. 기존에는 고객이 GS25 상품을 배달 주문할 때 ‘요기요’ 앱이나 ‘카카오톡 주문하기’를 통해 가능했으나, 이번에 GS리테일이 자체 배달 주문 전용 앱을 선보이는 것.

고객은 우딜앱의 ‘GS25’ 메뉴와 ‘우동(우리동네)마트’ 메뉴를 통해 배달 주문할 수 있다. GS25의 주문 가능 상품은 1100 여 종이고, 우동마트의 상품은 3500여 종이다. 우동마트 상품들은 신선, 조리, 가공 식품 등 GS수퍼마켓의 상품을 1~2인 가족이 배달을 받아 즐기기에 적합한 형태로 운영된다.

GS리테일은 우동마트라는 네이밍을 통해 퀵커머스에 익숙한 MZ세대들에게 친근함을 제공하고, 향후 배달 주문 서비스 범위도 GS수퍼마켓 외 제3의 업체로까지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우딜 외 ‘우친-배달하기’앱(이하 우친앱)도 별도로 운영된다. 우친앱은 GS리테일이 지난해 8월부터 운영하고 있는 일반인 도보 배달자 전용 앱이다. 고객이 우딜앱을 통해 배달 주문을 하면 친환경 도보 배달자들이 우친앱을 통해 콜을 잡고 주문한 고객에게 상품을 배달하게 된다.

우친앱을 통해 일반인 도보 배달자들이 배달 서비스를 수행할 수 있는 영역은 GS25, GS수퍼마켓 외에 BBQ(비비큐), 마왕족발 등 제3자 업체로까지 확대됐다. GS리테일은 이달에 추가로 3~5개 업체와 제휴 추진을 검토 중이다.

GS리테일은 전국 1만5000여 오프라인 매장을 활용해 라스트마일 딜리버리의 물류 거점 플랫폼으로 활용한다는 계획을 순차적으로 실행하고 있는데, 우딜앱과 우친앱은 반값택배와 함께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핵심 서비스로 자리 잡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우딜앱은 론칭과 동시에 GS리테일의 공식 모바일 앱 ‘더팝’에도 연동돼 약 800만명이 배달 주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GS리테일은 우딜앱을 론칭하는 22일부터 순금 송아지 5돈, 미니냉장고, 와플메이커, 할인 쿠폰 등 6억원 상당의 대대적인 경품 증정 이벤트를 진행한다.
 
특히 최근에는 지역 커뮤니티 플랫폼 당근마켓과 제휴를 맺어 당근마켓 앱 내에서도 예약이 가능해 졌다.
 

(사진=11번가)
(사진=11번가)

 

11번가, ‘콘텐츠 커머스’ 론칭 1년…‘명품’ ‘집콕’ 콘텐츠 인기 많았다

고객 쇼핑 알고리즘에 기반해 개인별 맞춤 쇼핑 정보를 제공하는 11번가의 ‘콘텐츠 커머스’가 론칭 1주년을 맞았다. ’커머스 포털’ 11번가(사장 이상호)가 지난 1년 간의 고객 이용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인기 콘텐츠 키워드는 ‘면세쇼핑’, ‘명품’, ‘집콕’ 이었다고 밝혔다.

11번가는 쇼핑 콘텐츠 전문관 ‘콘텐츠Lab’을 통해 패션, 뷰티, 식품, 해외직구, 여행, 리빙, 가전 등 16개 카테고리에 걸쳐 1만3,000여개에 달하는 개인별 맞춤 쇼핑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캠린이 주목! 한눈에 보는 종류별 캠핑의자’, ‘마스크 스트랩 스타일별 추천’, ‘지금부터 입기 좋은 민소매 원피스 top5’ 등 최신 트렌드를 소개하는 콘텐츠를 분야 별로 볼 수 있다.

콘텐츠Lab은 콘텐츠 laboratory의 준말로, ‘쇼핑에 필요한 콘텐츠를 생산하는 연구소’란 의미의 쇼핑 정보 제공 서비스이다.

11번가 분석에 따르면, 지난 1년 간(2020년6월~2021년5월) 코로나19 영향으로 고객들이 ‘대리만족’, ‘보복소비’ 관련 콘텐츠를 가장 많이 찾은 것으로 나타났다. 누적 조회수 기준으로 ‘방구석에서 즐기는 면세점 쇼핑’(17만회), ‘여성 명품 지갑’(16만회), ‘나이키 키즈 운동화’(15만회), ‘나이키 슈즈’(11만회), ‘명품백 베스트’(9.5만회) 등 명품, 패션 키워드 관련 콘텐츠가 인기가 많았고 ‘홈 인테리어’, ‘홈웨어’, ‘홈카페’, ‘재택근무룩’ 등 집콕 생활과 관련한 콘텐츠도 상위에 올랐다.

누적 조회수 1위에 오른 ‘방구석에서 즐기는 면세점 쇼핑’ 콘텐츠의 경우, 해외여행을 가지 못한 고객들이 온라인에서 간편하게 해외 브랜드 면세품을 손쉽게 쇼핑할 수 있도록 11번가 내 ‘신라아이파크면세점’ 입점 상품들을 소개해 큰 인기를 끌었다.

코로나19로 비대면 쇼핑이 일상이 되면서, 방문자도 늘었다. 지난 1년 간 누적 방문자 수는 2,000만명을 돌파했으며, 최근 6개월(20년12월~21년5월)간 이전 6개월(20년6~11월) 대비 방문자 수가 70% 이상 증가하는 등 고객들의 이용이 꾸준히 늘고 있다. 콘텐츠 코너에 들어와 마치 오프라인 매장에서 점원에게 최신 쇼핑 정보들을 얻듯 트렌드를 둘러보며 구매결정을 하는 고객들이 늘고 있는 것으로 11번가는 분석했다.

‘알고리즘’에 기반한 콘텐츠 추천 기능도 고도화 중이다. 고객이 최근 검색한 키워드의 연관 콘텐츠를 추천해주는가 하면, 현재 유행하는 쇼핑 트렌드를 매거진처럼 볼 수도 있고, 내가 본 콘텐츠를 조회한 다른 고객이 함께 본 콘텐츠와 상품을 보여주기도 한다.

동영상 콘텐츠도 크게 늘렸다. 최근에는 80여곳 유튜버와 제휴해 텍스트로 한계가 있는 레시피, 조립법, 활용법 등의 콘텐츠를 3300여개의 생생한 ‘영상’으로도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