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 현기환 제명 처리 확정
새누리, 현기환 제명 처리 확정
  • 김윤희 기자
  • 승인 2012.08.16 1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누리당 지도부가 16일 4·11총선 당시 '공천헌금' 수수 의혹 사건에 연루된 현기환 전 의원의 제명(출당 조치)을 확정한다.

▲ 현기환 전 새누리당 의원 ⓒ뉴스1

황우여 대표 등 당 지도부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앞서 당 윤리위원회가 제출한 현 전 의원 제명안을 최종 의결할 예정이다.

현 전 의원은 지난 6일 윤리위의 최초 제명 결정 이후 거듭 자신의 결백함을 호소하며 재심을 청구했지만, 14일 윤리위로부터 재차 기각 당한 바 있다.

현 전 의원 제명안은 최고위 구성원 9명 가운데 과반인 5명 이상 찬성으로 가결된다.

이와 함께 새누리당은 총선 당시 공직후보자추천위원(공천위원)이었던 현 전 의원에게 비례대표 공천을 대가로 3억원을 전달한 혐의로 검찰수사를 받고 있는 현영희 의원 제명안 처리를 위한 의원총회 소집 일자도 이날 최고위에서 결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현 의원도 지난 6일 현 전 의원과 함께 제명 결정을 받은 상태다.

현행 새누리당 당헌·당규에 따르면, 당원 제명은 윤리위와 최고위 의결만으로 확정되지만, 국회의원 제명은 의총에서 재적의원 3분의2 이상 찬성을 얻어야 한다.

현재 새누리당 의원 총수가 149명임을 감안할 때 현 의원 제명안이 가결되려면 의총엔 최소 100명이 참석해 이들이 전원이 찬성 의사를 표시해야 한다는 계산이 나온다.

새누리당은 대선후보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가 열리는 오는 20일 이후 의총을 소집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새누리당은 이날 오후 여의도 당사에서 '현영희·현기환 공천 관련 금품수수 의혹 진상조사위원회'를 열어 현 의원과 현 전 의원을 상대로 관련 조사를 진행할 계획이나, 현재로선 참석 여부가 불투명한 상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