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단신] 우리은행·NH농협은행·하나은행·KB국민은행·IBK기업은행 外
[금융단신] 우리은행·NH농협은행·하나은행·KB국민은행·IBK기업은행 外
  • 정단비
  • 승인 2021.06.30 15: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은행, 사내벤처를 독립기업으로 분사
우리 크리에이터 우대 통장 출시

우리금융지주는 그룹 사내벤처 육성 프로그램 '우리어드벤처'를 통해 선발된 1기 사내벤처팀을 국내 금융지주사 최초로 독립기업으로 분사시킨다고 30일 밝혔다.

앞서, 우리금융지주는 2019년 중소벤처기업부 주관 '사내벤처 육성 프로그램' 운영 기업으로 선정됐다. 

'우리어드벤처(A`DVenture)'는 아날로그(Analog)에서 디지털(Digital)까지 분야를 가리지 않고, 자유롭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로 도전하는 모험심 강한 벤처집단을 의미한다.

우리금융지주는 지난해부터 우리어드벤처에 신청한 50여개팀을 선정하고, 3차에 걸친 평가를 통해 2개팀을 선발해 10개월간 집중 육성했다.

손태승 회장과 경영진들은 6월 29일 우리금융그룹 본사 5층에서 진행된 발표회를 통해 이번 사내벤처팀의 사업성 및 기술성을 인정하고 최종 분사를 결정했다.

독립분사하는 사내벤처팀은 우리은행의 '우리템'과 우리에프아이에스의 '믿고 맡겨'다. '우리템'은 카메라, 전문용품 등의 물품을 개인 간 빌릴 수 있는 'P2P렌탈서비스'를, '믿고맡겨'는 계절의류, 소장품 등 개인물품을 보관·관리해주는 '물품보관서비스'를 출시한다.

이번 사내벤처팀은 지난해 12월 연세대 모의IR챌린지 우승과 중앙대 창업경진대회 최우수상 및 광운대 창업경진대회 우수상 수상 등 외부기관에서도 그 사업성을 인정받은 바 있다.

 

이 외에도 우리은행은 같은날 국내 유튜브 크리에이터(Creator) 맞춤형 신상품인 '우리 크리에이터 우대 통장'을 7월 1일 출시한다고 밝혔다.

우리은행은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본인이 만든 영상 콘텐츠를 유튜브에 올리면, 콘텐츠 조회수와 삽입광고 등을 통해 발생하는 수익금을 구글로부터 해외송금을 통해 지급받는 점에 주목하고 유튜브 크리에이터들을 겨냥한 '우리 크리에이터 우대 통장'을 만들었다. 

'우리 크리에이터 우대 통장' 해외송금으로 받은 수익금을 비대면 '해외송금받기'를 통해 직접 입금하면 ▲타발송금수수료 전액면제 ▲80% 환율우대 혜택을 제공 한다. 

상품 최초 가입 시 1년동안 우대혜택을 12회 기본 제공하고 다음 연도부터는 과거 1년간 해당 입금횟수가 9회 이상이면 동일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NH농협은행,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과 디지털 금융 서비스 업무협약 체결
디지털전환(DT) 가속화·금융소비자보호 강화 위한 하반기 조직 신설

H농협은행(은행장 권준학)과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사장 조봉환, 이하 소진공)은 지난 29일 서울시 서초구에 위치한 NH디지털혁신캠퍼스에서 '소상공인 육성·성장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30일 밝혔다.

양 기관은 ▲ 소상공인 육성·성장 지원을 위한 디지털 서비스 협력 강화 ▲ 농협은행 기업뱅킹에 소진공 '상권정보시스템' 도입 ▲ 소상공인 지원을 위한 비대면 상품 개발 ▲ 소상공인 지원에 필요한 금융·비금융 데이터 공유 ▲ 소상공인 관련 정책 공유 및 홍보 지원 등을 협력하기로 했다.

이번 협약으로 농협은행은 소상공인을 위한 디지털 전용 상품을 확대하고, 소상공인 전용 모바일 플랫폼인‘NH소상공인파트너’의 경영지원, 세무관리, 업종별 커뮤니티 등 특화 서비스를 통해  소상공인 육성·성장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농협은행은 소진공의 '상권정보시스템'을 기업뱅킹(기업 스마트뱅킹, 기업 인터넷뱅킹)에 도입함으로써 고객들에게 상권평가, 업종분석, 인구 및 소득 소비 분석정보 등을 제공할 수 있어 고객 편의성이 대폭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NH농협은행은 같은날  급격한 디지털화에 따른 높아진 고객의 기대에 민첩하게 부응하기 위해 하반기부터 사업조직 및 IT개발조직을 융합한 공동업무 조직인 '융합센터' 신설 소식을 전하기도 했다. 

융합센터는 사업의 기획·개발·운영을 통합하여 수행하는 조직으로 3개소를 우선 도입하며, 사업조직과 개발조직간 유기적으로 업무를 개선하고, 농협은행의 디지털전환(DT)을 가속화하는데 첨병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금차 신설되는 스마트뱅킹, 기업디지털뱅킹 융합센터는 고객의 앱 리뷰, 제안사항 등을 실시간으로 반영하고, 벤치마킹을 통해 고객 편의성을 빠르게 개선할 계획이다. AI 융합센터는 권 행장이 취임 초부터 강조해왔던 분야로, 각 부서가 인공지능(AI)을 접목하여 업무프로세스를 개선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NH농협은행은 올해 초 소비자보호 강화를 위해 금융소비자보호총괄책임자의 권한 강화 및 인원 보강 등 조직개편을 단행한데 이어, 하반기에는 소비자보호지원단을 신설하여 소비자보호 관련 조직의 운영을 내실화하고 전문성을 강화한다.

 

하나은행, 신탁 활성화를 위한 셀럽 마케팅 실시

하나은행은 저출산, 고령화에 따른 미래 대비 목적 수단으로 신탁의 활성화에 기여코자 셀럽(celebrity, 유명인사) 마케팅을 실시한다고 30일 밝혔다.

하나은행 셀럽 마케팅의 첫 대상은 올해 데뷔 60주년을 맞은 국민가수 김상희 한국연예인 한마음회 이사장으로, 김 이사장은 하나은행과 리빙트러스트 계약을 체결했다.

하나 리빙트러스트는 금전, 부동산, 유가증권 등 다양한 자산을 안전하게 관리하다 유고 시 자신이 지정한 사람에게 원하는 방식으로 상속할 수 있는 신탁을 말한다.

하나 리빙트러스트는 위탁자가 질병, 사고 등에도 자금이 동결되지 않고 본인을 위해 쓸 수 있도록 노후관리가 가능하며 위탁자 사망 후 홀로 남게 된 배우자를 위한 상속설계 및 자산관리가 가능하다.

KB국민은행, 서울대학교 산업수학센터·크립토랩과 업무협약 체결

 

KB국민은행(은행장 허인)은 지난 29일 서울대학교 산업수학센터, 크립토랩과 동형암호 기술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30일밝혔다.

동형암호는 암호화된 상태에서 데이터 분석 등이 가능한 차세대 데이터 암호 기술이다. 데이터를 활용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정보 유출 및 부적절한 데이터 활용을 막을 수 있어 동형암호의 활용범위는 더욱 다양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업무협약은 ▲동형암호 기술 공동연구 ▲관련 금융서비스 발굴 및 기술검증 ▲개인정보보호 강화기술(PET) 전반에 대한 상호협력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기업은행, IBK 오픈API 플랫폼 서비스 구축 완료
윤종원 IBK기업은행장, 대구,경북지역 중소기업 현장 방문

IBK기업은행(은행장 윤종원)은 지난 24일 빅테크·핀테크 등 외부 기관과의 신속한 업무 제휴 및 금융 생태계 확대를 위해 ‘IBK 오픈API 플랫폼’을 구축했다고 30일 밝혔다.

오픈API(Application Programing Interface)플랫폼은 사용자가 직접 응용 프로그램과 서비스를 개발 할 수 있도록 IBK의 금융서비스를 API방식으로 공개하고 통합 관리하는 개발자 지원 플랫폼이다.

기업은행은 'IBK 오픈API 플랫폼'을 활용해 고객의 다양한 금융서비스 니즈를 신속하게 반영하고 은행과 자회사간에 데이터를 결합하여 융·복합 상품·서비스를 개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IBK 오픈API 플랫폼'은 포털 홈페이지에서 누구나 이용 가능하며 외부기관이 IBK가 제공 중인 금융API를 이용한   서비스를 출시하고자 할 때, 사전 테스트를 해볼 수 있는 환경도 조성되어 있다.

이 외에도  IBK기업은행은 지난 29일 윤종원 은행장이 대구·경북지역 중소기업을 방문하고 기업고객 및 직원과의 간담회를 가졌다고 30일 밝혔다.

경상북도 왜관에 위치한 산동금속공업(대표 배선봉)은 유전시추용 기계부품 제조기업으로 최근 유가 변동 등 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모터제작 기술을 보유한 관계사와 M&A를 통해 친환경 전동 골프카트 등으로 사업을 다각화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