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직 리뷰] 다이어트를 위한 '제로 칼로리 음료', 취향에 맞는 제품을 찾아보자!
[솔직 리뷰] 다이어트를 위한 '제로 칼로리 음료', 취향에 맞는 제품을 찾아보자!
  • 양인태 인턴기자
  • 승인 2021.07.09 13: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 추구 트렌드로 인해 부쩍 구매율이 높아지고, 최근 '스프라이트'까지 뛰어든 제로 음료수 시장

최근 건강과 몸매를 위한 소비가 증가하는 트렌드와 근래에는 여름을 준비하는 다이어터들의 증가로 제로칼로리 음료에 대한 소비가 증가하고 있다.

대형마트 음료 코너 한켠을 차지하고있는 음료 제로 칼로리 음료수들
대형마트 음료 코너 한켠을 차지하고있는 음료 제로 칼로리 음료수들

 

그렇다면 이러한 많은 제로칼로리 음료들 중

과연 나의 입맛과 지갑 사정에 맞는 음료는 무엇일까?

이러한 궁금증 해결을 위해 직접 시중의 대표 제로 칼로리 음료수들을 구매하여 시음한 후 가격적인 가성비와 맛에 점수를 매겨 최종적으로 순위를 정하려한다.

펩시 제로 슈거 라임향(네이버스마트스토어 최저가 기준(2021년7월8일15시) 355ml 530원/ ml 당 약1.5원)
제로 음료답게 칼로리는 0kcal이며, 250ml 기준 나트륨은 70mg

가장 먼저 소개할 제로 콜라 종류의 '펩시 제로 슈거 라임향' 제로 음료수의 원조 격인 제로 콜라의 대항마로 야심 차게 펩시에서 올해 선보인 제로 펩시 음료이다.

특유의 라임향과, 제로콜라보다 저렴한 가격, 편의점 1+1 이벤트 등으로 매니아층이 증가하고 있다.

 

주관적인 실제 체험 후기

당도/맛 : ★★★
- 기존 펩시의 달달함 보다는 떨어지나, 제로 음료 특유의 이질적인 달달한 맛이 타사 제품들 보다 적었다.

탄산 : ★★★
- 탄산은 기존 펩시와 크게 다르지 않아 마음에 들었다.

총평
다른 제로 콜라들과의 차별성을 위해 라임 합성향료를 첨가해, 끝에 은은한 라임의 독특한 맛과 향이 났으며, 단맛은 적게 났다. 라임의 인공적인 과일향을 싫어하시는 사람들에겐 불호일 수 있으나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겐 거부감 없이 즐길 수 있는 맛. 가격대도 낮아 비교적 이점들이 많았다.

- 합성 첨가물로 아스파탐을 사옹하였으며 감미료로 아세설팜칼륨, 수크랄로스로 맛을 냈다.

- 참고로 펩시콜라뿐만 아니라 제로콜라 역시 마찬가지로 콜라류들은 대부분 카페인과 카라멜색소가 들어가기 떄문에, 이들과 몸에 맞지 않는 사람들은 이를 꼭 명심하여 제로 '사이다' 종류들을 마시는 걸 추천한다.


가격 네이버스마트스토어 최저가 기준(2021년7월8일15시) 190ml 380원/ ml 당 2원<br>
가격 네이버스마트스토어 최저가 기준(2021년7월8일15시) 190ml 380원/ ml 당 2원

 

역시 0kcal이며, 500ml 기준 나트륨은 30mg<br>
역시 0kcal이며, 500ml 기준 나트륨은 30mg

 

다음은 제로 '콜라' 음료는 '제로코카콜라'이다. 국내 제로 음료수의 대표 주자라고 정도로 시장점유율이 가장 높고 본래 코카콜라의 매니아 층이 많아 제로 코카콜라 역시 애용자들이 많은 편이다. 

가격은 비교적 제로 콜라가 다른 타사의 제로 음료들에 비해 가격이 높은 편이며 대부분의 편의점에서도 유일하게 제로콜라만 행사를 하지 않고 있었다.


주관적인 실제 체험 후기

당도/맛 : ★★★

- 역시 기존 코카콜라의 달달함 보다 현저히 떨어지고, 제로 음료 특유의 이질적인 맛이 끝에 살짝 남아, 평소 코카콜라를 즐겨 드시던 사람이 마신다면 이질적으로 느껴질 것.


탄산 : ★★

- 탄산은 기존 코카콜라에 비해 많이 적어 아쉬웠다.


총평

일반 코카콜라에 비해 확실히 단 맛과 탄산이 적게 느껴졌지만, 설탕 특유의 끈적이는 끝맛이 없어 청량감만은 오히려 좋다고 느껴졌다. 건강을 생각하며 코카콜라제로에 익숙해진다면 나중엔 오히려 본래의 코카콜라가 더욱 어색하게 느껴졌다. 하지만 가격대가 타사에 비해 다소 비싼 편이고 맛이 뛰어나지 않아 재구매 의사가 느껴지지 않았다.

제로콜라의 맛을 위한 감미료는 본래 아스파탐을 사용했으나 2018년 리뉴얼되면서 감미료 역시 수크랄로스로 변경하였고, 아세설팜칼륨과 함께 사용하여 맛을 냈다.


0kcal이며, 500ml 기준 나트륨은 12mg<br>
0kcal이며, 500ml 기준 나트륨은 12mg

 

이제부턴 제로 사이다 종류들을 소개한다.

국내 유명 브랜드 사이다 중에는 가장 먼저 출시된 '칠성사이다 제로'이다. 사이다 국내 브랜드들 중 대표라고 할 정도로 유명한 칠성사이다가 올해 2월 출시하였다.

가격은 나랑드 부르르 사이다에 비해 높은 편이지만, 편의점에서 행사 중이고 오프라인 구매가 쉬운 편. 가격은 네이버스마트스토어 최저가 기준(2021년7월8일15시) 355ml 610원/ ml 당 1.9원이다.
 

주관적인 실제 체험 후기

당도/맛 : ★★★

- 오늘 소개한 제로 음료수들 중 가장 기존의 논제로 음료수와 이질감이 적었던 맛

탄산 : ★★★★

- 탄산 역시 가장 셌고, 청량감이 특히 좋았다.

총평

직접 맛을 보니 특히 탄산이 다른 제품들에 비해 강한 편이였고 제로 음료수에 대한 이질감이 적었습니다. 나트륨 역시 소개해드린 부르르사이다 다음으로 가장 낮은 편이었기에 나트륨과 건강을 중요시하는 분들에겐 칠성사이다 제로가 좋은 선택지일 것 같다.

칠성사이다 제로의 맛을 위한 첨가물로는 앞서 설명한 음료들과 다르게 설탕의 70% 열량을 가진 알룰로스를 사용하였고, 감미료로는 제로 콜라와 동일한 수크랄로스와 아세설팜칼륨을 사용했다.

 


0kcal이며, 355ml 기준 나트륨은 11mg

 

다음은 제로 사이다 종류 중 가장 최근 출시한 ‘스프라이트 제로’ 이다. 국내 사이다 브랜드 중 칠성사이다와 쌍벽을 이루고 있는 스프라이트는 ‘스프라이트 제로 사이다’ 다소 늦게 출시하여 최근 6월에 출시하였다.

가격은 칠성사이다 제로와 별반 큰 차이가 없었다네이버스마트스토어 최저가 기준(2021년7월8일15시) 355ml 650원/ ml 당 1.8원이다.

 

주관적인 실제 체험 후기

당도/맛 : ★★

- 개인적으로 체험한 음료들 중 가장 당도와 맛이 아쉬웠다.

탄산 : ★★

- 탄산 역시 타사의 칠성 제로사이다보다 적었다.

총평

직접 맛을 보니 특히 탄산이 비교적 약한 편이였고, 타사의 제로 사이다들에 비해 단맛이 가장 적었고 밍밍한 느낌을 크게 받았다.

스프라이트 제로의 맛을 위한 합성 첨가물로는 설탕의 70% 단미를 가졌지만 체외로 배출되는 ‘에리스리톨’을 사용하였고, 감미료로는 동일하게 수크랄로스와 아세설팜칼륨을 사용한다.
 

 


0kcal이며, 245ml 기준 나트륨은 45mg

다음은 제로 사이다 종류 중 가성비 최강 제로 음료수로 잘 알려져 있는 '나랑드사이다'. '동아오츠카'사 제품으로 비교적 오랜 기간동안 제로 사이다로 사랑받고 있다.

네이버스마트스토어 최저가 기준(2021년7월8일15시) 180ml 200원/ ml 당 1.1원으로 저렴한 편이다.

 

주관적인 실제 체험 후기

당도/맛 : ★★★
맛은 마치 탄산수와 사이다의 중간 정도의 일반적인 사이다 맛과는 달라 호불호가 있을 수 있으나 개인적으로는 청량감과 맛이 좋았다.
탄산 : ★★★★
탄산은 타사의 칠성 제로사이다와 비슷한 정도

 

총평
-맛도 좋고 무엇보다 가성비의 면에서 가장 추천하지만, 나트륨이 다른 제로 음료수들에 비해 제일 높은 편이기에 이를 중요시하는 사람들에겐 추천하지 않는다. 
나랑드 사이다 맛을 위한 감미료로는 앞서 설명한 음료들과 수크랄로스와 아세설팜칼륨을 사용했다.

 


(사진=일화 공식 홈페이지 캡쳐)
(사진 = 일화 공식 홈페이지 캡쳐)

 

마지막으로 제로 사이다 종류 중 대중들에게 잘 알려지진 않았으나 일부 마니아들에게 알려진 ‘부르르 사이다’이다. '일화'사 제품으로 최근 친환경 무라벨 페트 제품을 출시하기도 했다. 하지만 아직 오프라인에서 구매하기가 어려워 온라인으로 구매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

가격은 네이버스마트스토어 최저가 기준(2021년7월8일15시) 250ml 340원/ ml 당 1.36원이다.

부르르 사이다 맛을 위해 앞서 칠성제로사이다와 마찬가지로 에리스리톨을 사용했으며 감미료로는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수크랄로스와 아세설팜칼륨을 사용했다.

대부분의 맛평가로는 기존 사이다들 보다 단 맛이 덜하지만 뒷말이 깔끔하고 청량한 것이 매력이라고 한다. 나트륨 역시 앞서 소개한 다른 제로 음료수들에 비해 가장 낮은 편이기에 이를 중요시하는 사람들에게 추천하는 제품이다.
 


 

현존하는 다양한 대표 제로 음료수들을 직접 여러가지 측면으로 비교해봤을 때 총평을 해보자면, 맛은 전반적으로 기존의 탄산 음료들과 비교했을 때 달달한 맛이 적지만, 절대 이질적이진 않고, 오히려 설탕의 텁텁합이 없어 청량감이 좋았다.

또한 제로 음료를 이용했을 때의 가장 큰 이점으로 건강까지 챙길 수 있기 때문에 좋은 선택지가 될 것 같다.
 

기자 개인적 관점

-  탄산,달달함의 정도와 감미료의 이질감을 따진 개인적인 맛의 순위로는 (맛을 보지 못한 부르르 사이다를 제외하고) 칠성 제로사이다 = 제로콜라 = 나랑드사이다 > 펩시제로 > 제로스프라이트 순으로 느껴졌다.

-  가격 면으로는 나랑드사이다 > 부르르사이다 > 펩시제로 > 제로스프라이트 > 칠성 제로사이다 > 제로콜라 순으로 가성비가 좋다.

만약 마셔본 제품 중 개인적인 추천을 한다면 카페인과 카라멜색소를 꺼리시는 분들에겐 제로 사이다 종류들을 추천하며, 그 중에선 가격 면에서 훨씬 좋았던 나랑드 사이다와 부르르 사이다를 추천한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