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소식] 스테이션3다방·야놀자·클럽하우스·리디 外
[스타트업 소식] 스테이션3다방·야놀자·클럽하우스·리디 外
  • 정단비
  • 승인 2021.07.15 1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방싸인은 비대면 IT 지원 서비스…직접 중개업 진출과 무관”

부동산 플랫폼 다방을 운영하는 스테이션3(대표 한유순, 유형석)가 직접 중개업에 진출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명확하게 밝혔다.

한국공인중개사협회(이하 협회)는 지난 14일 부동산 중개 플랫폼의 직접 중개업 진출이 영세 개업 공인중개사의 골목상권을 침해한다는 내용의 ‘대형 부동산 플랫폼 기업 골목상권 침탈 규탄 성명서'를 발표했다.

 

야놀자, 소프트뱅크 비전펀드II로부터 2조 원 투자 유치

글로벌 여가 플랫폼 기업 야놀자(총괄대표 이수진)가 소프트뱅크 비전펀드II로부터 총 2조 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했다.

야놀자는 IoT, AI, 빅데이터, 블록체인 기술 활용 및 혁신적인 클라우드 기반 플랫폼을 통해 글로벌 여행ㆍ호스피탈리티 시장의 디지털 전환을 선도하고 있다. 야놀자는 숙박, 레저, 교통, 레스토랑 등 통합 여행 서비스를 제공하며 전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여행기업 중 하나로 자리매김했다.

그동안 야놀자는 혁신적인 사업 포트폴리오와 기술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여행 시장을 이끌어왔다. 발 빠른 디지털 전환을 통해 국내 시장에서는 슈퍼앱 전략, 글로벌 시장에서는 클라우드 기반 자동화 솔루션 확장에 집중한 것이 주효했다. 이를 통해 지난해 전 세계 여행 기업 중 거의 유일하게 순성장과 영업이익 개선을 동시에 이루는 등 지속가능한 성장의 기틀을 마련했다.

야놀자는 이번 투자 유치를 통해 국내 1위 슈퍼앱이자 글로벌 1위 클라우드 솔루션 기업으로서, 연간 3천조 원 규모의 글로벌 여행ㆍ호스피탈리티 시장 혁신을 선도하기 위한 계기를 마련하게 됐다.

야놀자는 투자유치금을 활용해 글로벌 호스피탈리티 시장에서 경쟁력 강화를 위한 선도적인 기술개발 및 디지털 전환을 위한 투자에 적극 나설 예정이다. 특히, 인공지능(AI) 기술 기반의 자동화 솔루션, 빅데이터를 통한 개인화 서비스 등을 고도화해 보다 진일보한 글로벌 여행 플랫폼(Global Travel Platform)을 구축, 운영한다는 전략이다.

 

(사진=클럽하우스)
(사진=클럽하우스)

클럽하우스, 다이렉트 메시지 기능 ‘백채널’ 선보여 

음성 기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SNS) ‘클럽하우스(Clubhouse)’ 가 플랫폼 내 다이렉트 메시지 기능인 ‘백채널(Backchannel)’을 도입한다고 발표했다. 클럽하우스 iOS 및 안드로이드 사용자들은 금일 15일부터 앱 업데이트 후 새롭게 추가된 백채널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클럽하우스는 이번 다이렉트 메시지 기능 도입을 통해 사용자 편의성 증대와 함께 오디오 플랫폼으로서의 경쟁력도 한층 더 강화할 예정이다. 사용자들은 1대1 또는 그룹의 사용자에게도 다이렉트 메시지를 보낼 수 있다. 업데이트된 앱에서 비행기 모양의 아이콘을 누르거나 왼쪽으로 화면을 넘기면 백채널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이번 다이렉트 메시지 기능을 통해 발표자는 공동 진행자와 논의하거나, 다음 질문 순서 등을 보다 쉽게 계획할 수 있다. 또한 백채널로 참여자의 질문을 미리 받아 다음 발표자를 선정하는 등 원활하게 방을 운영할 수 있게 되었다.  

청취자의 경우, 다이렉트 메시지 기능을 통해 궁금한 점을 실시간으로 발표자에게 직접 질문할 수 있으며, 청취자끼리 대화를 주고 받는 것도 가능해졌다.  

 

(사진=리디)
(사진=리디)

리디, ‘2021 원펀챌린지’ 통해 한국소아암재단에 기부금 전달

커넥티드 콘텐츠 기업 리디(대표 배기식)는 ‘2021 원펀챌린지’를 통해 임직원과 함께 한국소아암재단에 기부금 3천만원을 전달했다고 15일 밝혔다.

‘2021 원펀챌린지’는 리디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건강과 나눔을 실천하는 사내 캠페인으로 기획됐다. 한 달간 임직원들이 러닝, 요가 등 개인적으로 운동을 한 종목과 시간을 기록하면 일정 포인트로 적립이 되고, 이렇게 쌓인 포인트가 3천만점 이상을 달성하면 한국소아암재단에 3천만원을 기부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임직원들의 참여를 높이기 위해 업무 중 쉬는 시간을 이용해 틈틈이 즐길 수 있는 두뇌 운동과 특별 미션을 진행하는 등 다양한 이벤트도 마련됐다. 또한, 매주 MVP를 선정해 푸짐한 경품을 제공하고 전사에 실시간 운동 현황을 공유하며 건강한 소통을 이어갔다.

지난 5월말부터 4주간 리디 임직원들이 꾸준히 운동을 실천한 결과, 총 9천4백만 포인트를 모아 목표치를 3배나 초과 달성해 한국소아암재단에 3천만원을 기부하게 됐다. 이번에 전달된 기부금은 소아암 어린이들의 치료를 위해 쓰일 예정이다.

 

 

온다 숙박업 지표(OSI) 2분기 실적 발표..펜션-풀빌라 강세 여전, 해외OTA 가파른 성장세

숙박 B2B 플랫폼 온다(ONDA)가 공개한 2분기 온다 숙박업 지표(OSI, Onda Stay Index)에 따르면 2021년 2분기 국내 숙박업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약 3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반적으로는 지난 1분기와 비슷한 성장률을 보이고 있으며, 해외OTA 매출 규모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약 4배가량 가파른 성장세를 보인 점이 주목된다.

숙박 업종별 매출 추이에서는 펜션과 풀빌라의 수요가 압도적이다. 가족 단위의 프라이빗한 공간을 즐길 수 있는 풀빌라는 여름 성수기 시즌과 맞물려 지난해 2분기보다 2배 이상 성장했으며, 지난 1분기 대비 98.7%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호텔은 지방 관광 지역 호텔의 온라인 판매 호조로 소폭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캠핑과 카라반, 글램핑 등은 작년 동기 대비 14% 성장을 이어갔다.

지역별 거래액의 경우 제주도가 전년 대비 77.5% 성장한 것으로 집계됐으며 본격적인 휴가철을 앞두고 폭발적인 상승 추세를 꾸준히 이어갈 전망이다. 또한, 경북지역은 경주권 여행이 활성화되면서 1분기 대비 142% 성장을 기록하며 거래액 규모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그 밖에 서울(-13%), 광주(-3.34%), 울산(-8.5%) 등 호텔 수요가 높은 대도시의 경우 10% 안팎의 역성장을 기록했다.

숙박 상품 판매 채널별 매출 추이는 해외OTA가 전년 동기 대비 260% 성장률을 보였다. 특히 에어비앤비의 거래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52% 증가를 기록했고, 아고다도 지난해 부진을 털어낸 모습이다. 국내OTA는 연/분기별 모두 소폭의 성장률을 나타내며 자리를 지키고 있다.

 

(사진=위쿡)
(사진=위쿡)

위쿡, 더현대 서울 ‘원바이 위쿡’ 두 번째 입점 브랜드 공개

위쿡(㈜심플프로젝트컴퍼니)이 더현대 서울에 위치한 신개념 푸드 큐레이션 팝업 스토어 ‘원바이 위쿡(1 by WECOOK)’의 두 번째 입점 브랜드를 공개한다.

더현대 서울 지하 1층 식품관에 위치한 ‘원바이 위쿡’은 신진 푸드 브랜드를 ‘하나의 이야기’로 만날 수 있는 오프라인 스토리텔링 공간이다. 팝업 스토어 형태로 운영되는 ‘원바이 위쿡’에서 위쿡은 분기별로 새로운 푸드 스타트업의 제품을 전시 및 판매한다.

‘원바이 위쿡’은 대형 유통 채널에 입점하지 않았지만, 잠재력을 갖춘 푸드 스타트업에게 성장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기획됐다. 신진 푸드 브랜드가 소비자들에게 직접 음식과 제품을 선보일 수 있는 오프라인 데뷔 무대와 같은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위쿡은 ‘원바이 위쿡’을 통해 검증된 푸드 스타트업의 제품과 서비스를 알리고 판로 개척을 지원한다. 또한 ▲인큐베이션 서비스 ▲유통 전략 컨설팅 ▲마케팅 ▲브랜딩 등 서비스를 통해 입점 기업의 역량을 강화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