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가구 단신] 서울 성동구 1인가구 맞춤 지원 확대  外
[1인가구 단신] 서울 성동구 1인가구 맞춤 지원 확대  外
  • 이효정
  • 승인 2021.07.19 1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성동구 1인가구 맞춤 지원 확대..청년 1인 가구 반값 중개료 지원 확대

사진 = 성동구
사진 = 성동구

서울 성동구는 이달 1인 가구 종합 지원계획을 수립하고 5대 안전·건강·경제·문화여가·주거환경 분야 51개 세부사업을 실천과제로 선정 '1인 가구 지원 정책 종합 패키지' 전격 시행에 나섰다고 18일 밝혔다.

행정안전부의 주민등록 인구통계 자료에 따르면 구의 1인 가구는 전체 가구의 42.4%, 그 중 청년층은 42.6%로 높은 비중을, 중장년과 노년층은 각각 28.6%와 27.9%를 차지했다. 

구는 지난해 11월 '1인 가구 라이프 스타일 설문조사'를 실시하며 대상에 따라 다양한 요구사항이 있다는 점에 주목했다. 청년층은 주거비용으로 인한 경제적 부담이 높으며 미비한 주거 안전장치로 불안감을 느끼는 여성들도 다수, 정신·신체적 건강상태에 따라 우울감을 경험하는 중장년 남성들과 건강돌봄을 우려하는 노년층까지 대상별 특성에 따라 원하는 욕구도 다양했다. 

이에 구는 '청년 이사차량' 지원, '여성 4종 키트', '부동산 수수료 반값'과 '청년통장'까지 1인 가구를 대상으로 한 생활밀착형 서비스를 지원했다.

기존 도움을 받았던 청년들이 '이사차량 봉사단'으로 활동하며 선순환 자원봉사모델을 자처, 청년 1인 가구에 이사 차량을 지원하는 서비스부터 여성에게는 1인 점포 비상벨 설치와 함께 안심홈 4종 키트를 제공하며 안전한 생활을 지원한다. 별도 수요조사에 따라 가장 필요한 품목 4가지를 선정, 특히 수혜가구를 1000가구로 대폭 확대해 많은 대상자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그간 한양대생으로만 한정했던 반값 중개보수 서비스를 20·30대 청년층으로 확대, 청년 1인 가구 증가로 2개 통이 신설된 용답지역에 청년통장을 선발해 청년들의 목소리에 힘을 싣도록 했다. 

'어르신 인공지능(AI) 건강관리 서비스'와 원예·공예·동아리 활동 지원 등 사회관계망 형성 프로젝트도 추진, 청년부터 노년까지 대상에 따라 원하는 서비스를 적극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구는 지난 5월 '1인 가구 지원 정책추진단'(TF)을 전격 발족하며 급증하는 1인 가구를 지원하기 위한 지속적인 대책을 마련, 지난달 '성동 열린 아이디어 공모'를 통해 주민의 의견을 수렴했다.

'반려가구 문제해결 위한 지원 서비스'와 '수납·정리의 가사지원서비스', 1인 가구 네트워크 형성을 위한 플랫폼 구축 등 다양한 지원정책을 검토하고 채택했다.

앞으로 관련 조례 제정과 함께 '1인 가구 지원센터'를 조성하며,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지원을 위한 거점공간을 마련, 여가, 문화, 커뮤니티 제공 등 전방위적인 지원 정책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서울 성동구 송정동, 홀로 사는 1인가구 맞춤 지원

서울 성동구 송정동에서는 홀로 사는 중장년 취약계층 1인 가구를 대상으로 이웃 간 사회적 관계망 형성을 돕는 사업을 추진한다고 16일 밝혔다. 

동은 지난 5월 주민들로 구성된 20명의 이웃살피미에게 중장년 취약계층 1인가구 고독사 문제의 심각성을 알리고, 이웃 주민으로서 각별한 관심이 필요함을 안내하는 워크숍을 시작으로 반찬 만들기와 가정방문으로 안부를 확인하는 관계 맺기 활동을 시작하였다. 

사회적 고립 가구의 고독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서울시 공모사업과 관련하여지역 내 만 40세부터 64세까지 혼자 사는 중장년층을 대상으로 특히 장애, 질병 등으로 거동이 불편한 중장년가구 및 심리·사회적으로 우울감이 큰 중장년가구를 집중적으로 지원한다. 

고시원, 반지하 등 주거취약계층 중심 실태조사를 통한 사각지대 상시 발굴과 함께 심리사회적 우울감이 높은 가구 대상 밑반찬 만들기 활동, 장애, 질병 등으로 거동불편 가구 가정방문 및 생필품 꾸러미 전달 등을 추진,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주축이 되어 이웃살피미로 활동한다. 

이번 활동을 시작으로 올 한해 동안 주민 이웃살피미와 함께 주거 취약시설을 중심으로 1인 가구를 수시로 방문하여 코로나 방역 물품과 마음돌봄 키트를 전달하고 생활에 어려운 점은 없는지 확인, 월 1회, 반찬 만들기 활동과 가정방문 안부확인을 통해 고위험가구에 대한 각별한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울산자치경찰 3대 우선 시책'마련, 적극 추진

사진 = 울산
사진 = 울산

울산시자치경찰위원회는 '주민이 최우선인 울산형 자치경찰제 정착'을 목표로 '울산자치경찰 3대 우선 시책'을 마련, 적극 추진한다고 16일 밝혔다. 

3대 우선 시책은 ▲여성 1인 가구 주거안심 정책 ▲더 신속하고 편리한 주민중심 교통행정 ▲고위험 정신질환자 응급체계 개선 등으로 구성됐다. 

앞서 울산자치경찰위원회는 지난 5월 출범 후 주민 설문조사, 청년정책네트워크 등 유관단체 정책자문을 실시하는 등 생활안전에 대한 주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였고 울산시·울산경찰청과 실무협의를 거쳐 이번에 지역 특성에 맞는 차별화된 치안시책을 마련하게 됐다. 

'3대 우선 시책'은 울산지역이 범죄에 대한 여성 불안감이 높은 점, 상습정체 교차로와 교통안전시설물 설치에 대한 주민요구가 커진 상황, 주민과 환자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정신질환자 보호관리가 시급한 점이 고려됐다. 

'여성 1인 가구 주거안심 정책'은 점차 늘고 있는 여성 1인 가구의 범죄예방과 불안감 해소를 위해 '스마트 초인종', '홈 시시티브이(CCTV)' 등 6종의 범죄 예방물품을 지원하고, 지자체가 건축 허가를 낼 때 일반조건으로 방범시설물 설치를 권장하는 등 제도개선 방안도 포함됐다. 

'더 신속하고 편리한 주민중심 교통행정'은 그동안 신호기, 안전표지 등 교통안전시설물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자치단체와 경찰이 따로 행정처리 하였는데, 위원회가 적극적으로 개입해 교통신호기 등 설치 소요기간을 2~6개월로 대폭 단축하고, 이와 함께 무거삼거리 등 상습정체 교차로 4개소에 대한 교통체계 개선을 담았다. 

자·타해 위험이 큰 '고위험 정신질환자 응급입원체계 개선'은 △경찰의 야간 응급입원 전담팀 운영 △24시간 응급입원이 가능한 공공병상 확보 △울산의료원 설립 시 정신병동을 포함하는 등 중·장기적 과제로 구성됐다.

 

광주시, 혹서기 위기가구 집중 발굴

광주광역시는 7~8월을 '여름철 위기가구 집중 발굴기간'으로 정하고 생계 곤란 등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취약계층을 발굴·지원한다고 18일 밝혔다.

주요 발굴대상은 휴·폐업자, 실직 일용근로자, 최근 기초수급·긴급복지 탈락 가구 중 단전·단수 등 위기정보 중복 입수자, 노인 및 1인 가구 중 고위험정보 입수자 등이다.

특히 공공빅데이터 기반 복지사각지대 발굴시스템을 활용하고 코로나19 장기화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보호가 필요한 대상 가구를 발굴할 계획이다.

또 생활이 어렵지만 기수급자로 소외되기 쉬운 주거급여 수급자, 차상위계층, 한부모가족 중 위기징후정보가 2종 이상 입수된 대상 가구도 발굴대상에 포함된다.

이를 위해 자치구별 행정복지센터에서는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전화를 통한 비대면 조사를 우선 실시하되, 필요 시 대면 조사·방문을 통해 복지 상담을 실시하고 파악된 복지욕구에 따라 기초생활수급, 긴급복지 등 공적 서비스를 지원한다. 더불어 취업 지원, 사례관리, 기타 민간서비스 자원 등을 연계할 예정이다.

광주시는 올해 상반기 복지사각지대 발굴시스템을 통해 위기징후 정보가 확인된 1156가구에 대해 기초생활보장, 긴급복지, 법정차상위계층 지원사업을 연계한 바 있다.

이와 함께 동별로 구성·운영하고 있는 인적 안전망인 '위기가구발굴단' 활동을 통해 지역 내 취약계층을 발견하고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복지통장, 생활업종 종사자 등으로 구성된 위기가구발굴단이 올해 6월까지 발굴한 위기가구는 481가구이며, 기초수급, 긴급복지, 노랑호루라기(광주형 긴급복지) 등 공적 서비스와 더불어 민간 후원, 집수리 등 744건의 민간자원 연계가 제공됐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