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뭐먹지?] 여름에 어울리는 레드와인 '피노누아' 와인 5종
[오늘 뭐먹지?] 여름에 어울리는 레드와인 '피노누아' 와인 5종
  • 오정희
  • 승인 2021.07.21 1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피노누아는 고급 레드와인의 상징적인 존재로, 바디감이 가볍고 부드러우며 맛은 섬세하고 우아해 한 번 빠지면 헤어나오기 힘든 와인으로 꼽힌다.

고급 레드와인용 포도품종인 피노누아는 프랑스 부르고뉴 지방이 원산지인 정통 최고급 적포도주를 만드는 포도 품종이다.

푸른빛을 띤 검은색의 작은 알갱이가 두껍고 색소가 풍부한 껍질로 싸여 있으며 안에는 무색의 작고 부드러운 과육이 들어 있다. 

또한 피노누아는 샤르도네, 피노 뫼니에와 함께 클래식 샹파뉴를 만드는 3대 포도 품종 중 하나다. 

와인 애호가에게 큰 사랑을 받는 품종이지만, 알코올 도수가 다른 레드와인에 비해 낮아 입문자의 첫 와인으로도 제격이다. 라이트한 바디감과 맑은 느낌, 그리고 과일 풍미가 가득해 여름철 부담없이 즐기기에 좋다. 

시원하게 칠링해 마시면 탄산음료 못지않은 청량감까지 느낄 수 있다.

뀌베 디즈네 피노누아
프랑스 남부, 뀌베 디즈네 피노누아

1. 남쪽에서 온 ‘뀌베 디즈네 피노누아(Cuvee Dissenay Pinot Noir Pinot Noir)’

뀌베 디즈네 피노누아는 프랑스 남부의 랑그독(Languedoc)에 위치한 와이너리인 ‘뀌네 디즈네’에서 생산된 와인으로, 지중해 기후와 남쪽의 태양 아래서 잘 익은 포도를 활용해 맛이 뛰어나다. 생생한 루비빛 컬러감으로 스테이크, 베이컨 등 육류를 비롯해 어떤 요리와도 좋은 케미를 보여준다.

캘리포니아 한 피노누아
캘리포니아, 한 피노누아

2. 데일리로 제격인 ‘한 피노누아(Hahn Pinot Noir)’

완숙미가 돋보이는 캘리포니아 피노누아도 빼놓을 수 없다. 한 피노누아는 강렬한 체리의 맛이 나며, 체더치즈와 토스티한 향이 부드러운 타닌감을 뽐낸다. 질감도 부드러워 목 넘김이 좋고, 블루치즈처럼 간단한 음식부터 랍스터, 레어 스테이크 등 무게감 있는 음식까지 다양하게 곁들일 수 있다. 가장 좋은 조합을 자랑하는 것은 구운 치킨이다.

러브블록 센트럴 오타고 피노누아
러브블록 센트럴 오타고 피노누아

3. 비건을 위한 ‘러브블록 센트럴 오타고 피노누아(Love Block Central Otago Pinot Noir)’

 러브블록 센트럴 오타고 피노누아는 라벨에 민들레 그림이 새겨져 있다. 이 와인을 만든 와이너리가 ‘포토 밭에 자란 들꽃 한 송이도 꺾지 않고 소중히 보살피겠다’는 친환경 가치관을 지향하고 있어서다. 와인 양조 과정에서 동물성 재료를 쓰지 않아 비건을 실천하는 사람들도 편안하게 즐길 수 있다. 게다가 영국에서 가장 저명한 와인 전문지 <디캔터(Decanter)>로부터 ‘이산화황이 가장 적게 들어간 와인’으로 선정돼, 많이 마셔도 두통 걱정이 없다는 점도 큰 메리트다.

프랑스 부르고뉴, 루이 자도 마르사네 로제
프랑스 부르고뉴, 루이 자도 마르사네 로제

4. 피노누아 100%로 만든 로제 ‘루이 자도 마르사네 로제(Louis Jadot Marsannay Rose)’

100% 피노누아로 만든 로제와인인 루이 자도 마르사네 로제도 프랑스에서 온 와인이다. 프랑스 부르고뉴 지역의 가장 유명한 와이너리 중 한 곳인 ‘루이 자도’에서 생산했으며, 포도주의 신 ‘바쿠스’의 두상을 새긴 로고가 라벨에 새겨져 있다. 색은 일반 로제와인처럼 옅은 핑크빛을 띠지만, 레드와인에 준하는 묵직한 풍미를 가진 것이 특징이다.

 

미국, 페렌 피노누아
미국, 페렌 피노누아

5. 미국 피노누아 ‘페렌 피노 누아(Ferren Pinot Noir)’

미국산 피노누아 중에서도 복합미가 가득한 고퀄리티 와인인 페렌 피노누아. 오크 숙성으로 훈연 향을 머금고 있어, 일반 고기 요리보다는 훈연 바비큐와 만났을 때 시너지 효과를 낸다. 페렌 와이너리는 와인 퀄리티를 위해 ‘소규모∙고품질 생산’을 모토로 삼고 있다. 한 해에 575병만 생산하여 미국에서도 희소가치가 높다고 하니 더 매력적으로 느껴진다.

 

 

도움말: 와인&라이프스타일 이커머스 플랫폼 '렛츠와인(let’s wine)'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