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Tip] 시원한 홈캉스, '반신욕' 제대로 하는 방법
[생활Tip] 시원한 홈캉스, '반신욕' 제대로 하는 방법
  • 임희진
  • 승인 2021.07.22 13: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을 위해,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반신욕을 집에서 즐기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특히 화장실에 욕조가 없는 1인가구들을 위한 반신욕기 제품들도 개발되고 있다.

홈캉스에 대한 관심과 더불어 반신욕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반신욕을 하는 적정 시기·빈도는?

반신욕이란 몸에 절반만 물에 담근다는 뜻으로 체온보다 약간 높은 물에 가슴 아래 부분만 20∼30분간 담그는 것으로 어깨와 팔 부분은 물속에 넣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상반신은 물에 담그지 않기 때문에, 반신욕을 하면 땀은 나지만 상기되지는 않는 것이 특징이다.

물의 온도는 체온보다 조금 높은 38~40℃ 정도가 좋으며 일주일에 2~3번이 적당하다. 특히 물의 온도가 38℃에서의 반신욕은 심장운동에 부담을 주지 않으면서도 혈압의 변화를 최소화하고 혈류량도 증가한다. 상체가 춥다면 수건을 걸쳐도 괜찮지만, 몸의 체온이 과도하게 떨어지는 것을 느낀다면 20~30초간 어깨까지 담그는 것도 방법이다. 또한, 반신욕 후에 몸을 따뜻하게 하는 것도 체온 유지와 관련해서 중요한 주의사항이다. 

 

스트레스 완화 이외에도 다양한 효과 많아

반신욕은 몸의 체온조절 기능을 촉진시켜 자율신경의 기능을 회복시킨다. 또한 신체 세척에도 효과적인데 피부 속 모공 등에 들어 있는 노폐물 등을 땀과 피지를 통해 함께 배출하여 피부를 깨끗하게 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또 반신욕은 인체의 냉한 부위를 제거하여 내장에 있는 독소들을 배출시켜 대사능력을 높이고 인슐린 등 혈당조절 능력을 향상시킨다. 

마지막으로 반신욕은 면역력 강화에도 도움이 된다. 반신욕이 모세혈관을 확장시켜 혈관에 더 많은 혈액공급이 필요하게 되고 이는 혈류량을 증가시키게 하여 백혈구에 보다 많은 에너지를 공급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배쓰밤, 거품 많다고 무조건 좋은 것 아냐

많은 사람들이 반신욕을 할 때 풍성한 거품과 향을 위해 버블바나 배쓰밤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거품이 많이 생성된다고 해서 좋은 상품인 것은 아니다. 

거품을 내기 위해 계면활성제성분 중 하나인 SLS(소듐라우릴설페이트)나 SLES(소듐라우레스설페이트)가 많이 사용되는데 SLES 합성 과정에서 독성물질인 1,4-다이옥세인가 생성되고 체내에 잔류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민감성 피부를 가진 사람이나 영유아가 사용할 경우에는 거품은 조금 덜 나더라도 천연 계면활성제를 사용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도움말: 에이르랩 피부과학 연구소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