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바체험기] 여름철 쾌적한 환경에서 할 수 있는 실내 꿀알바 '편의점 캐셔' 꿀팁
[알바체험기] 여름철 쾌적한 환경에서 할 수 있는 실내 꿀알바 '편의점 캐셔' 꿀팁
  • 양인태
  • 승인 2021.07.29 1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학생들의 여름방학이 시작된다. 방학 시즌마다 아르바이트(알바)를 찾아보는 대학생들, 특히 이번 코로나로 인해 비대면으로 수업을 진행하는 곳이 많아 학기 중에도 알바를 병행하기가 쉬워져 알바를 구하는 사람들이 최근 더 많아졌다.

그중에서 우리 주변에서도 가장 쉽게 볼 수 있는 '편의점 캐셔'는 아르바이트 수요도 많고 일이 쉬워 인기가 많은 아르바이트 직종이다. 물론 어느 지점이든 '케바케(케이스 바이 케이스, 사안마다 다르다는 뜻의 은어)'는 있다.

 

( 사진 :
( 사진 : 미리캔버스 )

보통 알바몬, 알바천국 같은 아르바이트 구인앱으로 구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근처 편의점에 직접 전화하거나 혹시 아르바이트 자리가 있거나 생길 계획인지 물어보는 방법도 있다.

 

Q. 주로 하는 일

편의점 캐셔로서 판매 물건을 결제하고, 매장 청소 및 관리, 진열이 주 업무이다. 자세히는 즉석 식품(도시락, 샌드위치, 삼각김밥 등) 유통기한 폐기 관리와 알바 출퇴근시 시제 점검을 하여 본인 시간에 혹시 계산 실수가 있었는지를 확인하는 업무를 하기도 하며 편의점의 규모에 따라 복권을 판매하기도 하고, 간단한 정도의 튀김음식과 카페 요리 제조도 한다.

 

Q. 편의점 알바의 장단점

먼저 가장 큰 장점은 규모와 위치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보통의 편의점들의 이용 고객이 간간이 있고, 하는 일이 많지가 않아 일의 난이도가 쉽고 자기 시간이 많다.

단점으로는 일이 쉽고 따라서 누구나 할 수 있는 업무라 알바 지원자들이 많다 보니 급여가 대부분이 최저시급 정도이다.

 

Q.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힘들었던 경험

편의점 아르바이트 특성상 일이 쉬워, 혼자 일하는 경우가 많고 필자도 본인 혼자 근무하는 조건이었는데 이로 인한 힘들었던 점이 많았다.

처음에 가장 적응이 힘들었던 건 많은 편의점 아르바이트생들이 공감하는 비흡연자들에게 굉장히 힘든 ‘담배 외우기’다. 수십 가지가 넘는 담배들을 심지어 정식 명칭으로도 말하지 않아 잘 모르는 아르바이트생들에게 화를 내는 경우도 있었다.

따라서 처음에는 모르는 것이 당연하기 때문에 가장 잘 팔리는 담배 몇 가지만 외우고 나머지는 손님분들에게 정중히 알려달라고 부탁하면 대부분이 친절하게 직접 골라주신다.

또한 취객이나 예의 없는 고객들 통칭 진상 손님들을 혼자 대응해야 하고 해결해야 하다 보니 그 과정에서 오는 스트레스가 많았다.

 

( 사진 :
( 사진 : '나만의 냉장고' 어플 화면 )


Q. 편의점 아르바이트 구할 때 꿀팁

1. 편의점의 경우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간식이나 마실 것은 본인의 돈으로 지출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G사의 경우 제품들을 ‘나만의 냉장고’ 어플에 저장했다가 나중에 하나씩 먹을 수 있어 1+1, 1+2 제품들을 구매해 저장해두고 근무 날마다 먹는 방법을 많이 사용한다.

2. 최저 시급이나 주휴수당을 주지 않는 곳이 많기 때문에 근무 일지를 매일 기록하여 본인이 한 근무 시간을 기억해두고 매달 월급과 비교하여 부족한 것이 있나 없나 확인해야 하며, 처음 계약 시에도 꼭 근로 계약서를 작성하고 최저 시급과 주휴, 야간 수당을 사전에 미지급으로 계약했더라도 그만두고 나서도 청구가 가능하니 이를 알고 있어야 한다.

3. 편의점마다 다르지만 아르바이트가 앉아 있거나, 휴대폰 하는 것을 금하는 곳이 일부 있는데 이를 사전에 물어보거나 의자가 있는지 없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

 

◆ 실제 경험 및 총평

편의점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경험했던 흔하지 않은 경험으로는 어린 청소년들이 담배와 술을 사기 위해 군복을 입거나 대학 학생증을 보여주면서 담배를 요구한 경험도 있고 실제로 바로 옆의 편의점 아르바이트생은 모르고 그 사람에게 판매를 하여 사장님이 권고를 주신 적도 있었다.

이처럼 많은 힘든 점들도 있지만 대체적으로 근무 자체가 쉬운 편에 속하며 더울 때 시원한 환경에서, 추울 땐 따뜻한 환경에서 근무할 수 있어 좋은 고용주를 만난다면 굉장히 만족할 만한 아르바이트 일 것이다.

꼭 앞서 설명한 꿀팁과 장단점을 유의하여 본인에 맞는 아르바이트인지 확인하고 시작하길 바란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