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중수 총재, 국제결제은행 아시아지역협의회 의장 임명
김중수 총재, 국제결제은행 아시아지역협의회 의장 임명
  • 송혜정 기자
  • 승인 2012.09.11 1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중수 한국은행 총재가 제7대 '국제결제은행(BIS) 아시아지역협의회' 의장으로 임명됐다.

▲ 김중수 한국은행 총재가 서울 중구 남대문로 한국은행 본점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 전체회의에서 회의 개시를 알리는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뉴스1

한국은행은 김 총재가 지난 9일 스위스 바젤에서 열린 정례 'BIS 총재회의'에서 제7대 BIS 아시아지역협의회(ACC) 의장으로 선임됐다고 10일 밝혔다.

지난 2001년 3월에 창설된 BIS ACC는 BIS의 권고사항이 잘 시행되고 있는지 점검하고, 앞으로 활동 방향에 대해 조언하는 기관이다.

ACC의 회원은 한국, 일본,중국,홍콩,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필리핀, 태국, 호주, 뉴질랜드, 인도 중앙은행 등 12개국 중앙은행이다.

김 총재는 시라카와 일본은행 총재에 이어 오는 10월부터 2년간의 임기로 의장직을 수행하게 된다.

이에 따라 그는 내년 2월 서울에서 BIS ACC 회의를 열고, 특별총재회의 및 중앙은행총재·금융기관 CEO회의를 연이어 개최할 예정이다.

아울러 BIS ACC 의장으로서 ACC 회의 개최 후 BIS 정기이사회에 참석해 회의내용을 보고하는 동시에, 아시아 역내 BIS의 활동방향과 회원국의 관심사항 등에 대해 조언할 계획이다.

앞서 그는 G20 재무장관·중앙은행총재회의에 이어 동아시아·태평양 중앙은행기구(EMEAP) 총재회의, 동남아 중앙은행기구(SEACEN), 금융안정위원회(FSB) 아시아지역자문그룹에서 의장을 맡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