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줌인] 코로나 시대에 글로벌적으로 성장하는 온라인 음식 배달 플랫폼
[트렌드줌인] 코로나 시대에 글로벌적으로 성장하는 온라인 음식 배달 플랫폼
  • 이주영
  • 승인 2021.08.03 17: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도네시아·탄자니아 중심

2020년 코로나19의 대유행으로 여러 산업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오히려 이를 위기가 온라인 음식 배달 플랫폼 시장에는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주고 있다.

인도네시아 경우 온라인 음식배달 서비스는 플랫폼 사업자인 Gojek(GoFood)과 Grab(Grabfood)을 중심으로 코로나 환경에서 더 빠르게 성장 중이며, 각 음식사업체에서 직접 운영하는 경우도 향후 지속 성장할 전망이다. 이에 따른 다양한 연관 산업도 동반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코로나 감염병으로 인해 온라인 음식 배달 서비스 산업의 성장이 촉진됐는데, 모든 인터넷 서비스 중에서 온라인 음식 배달은 가장 유용한 서비스 중 하나로 여겨지고 있다. 인도네시아 JAKPAT Survey의 2020년 Indonesia Mobile Habit 설문조사에 따르면 음식배달서비스 이용률은 41%로, 온라인쇼핑(65%), 온라인뱅킹(44%)에 이은 3번째로 많이 활용한 서비스로 자기매김했다. 

온라인 음식배달 서비스는 소비자들에게 편리함을 제공하는 것 외에도 배달원과 식품 판매자들에게 많은 일자리를 제공해주고 있다.

2020년 초부터 시작된 코로나19의 대유행은 아프리카 외식산업에도 영향을 끼쳤다. 감염의 확산을 막기 위한 조치로 아프리카의 여러 나라들은 록다운(봉쇄령)을 선포했고 코로나19로 안전에 민감한 소비자들이 비대면 서비스 방식을 선호하면서 온라인을 통해 구매하는 비접촉 소비가 증가함에 따라 배달 시장도 급격히 성장하고 있다. 

아프리카의 온라인 음식 배달 시장은 2017년 7억5900만 달러에서 2024년 약 3배 성장한 29억1600만 달러 규모로 전망하고 있다.

탄자니아에서도 모바일 배달 앱을 사용하여 음식을 주문하고 배달 서비스를 받는 일이 더 이상 낯선 일이 아니다. 

특히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비대면 서비스에 대한 요구의 증가와 도시 거주자의 바쁜 생활방식으로 배달 앱을 이용한 온라인 음식 배달 서비스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아직 남아프리카공화국이나 나이지리아에 비하면 그 시장 규모는 작으나 글로벌 통계 및 빅데이터 플랫폼 스태티스타(Statista)의 자료에 의하면, 2020년 900만 달러 규모에서 2024년 2100만 달러 규모로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음식점 업체 직접 운영(Restaurant-to-Consumer Delivery)에 비해 온라인 플랫폼(Platform-to-Consumer Delivery)을 이용한 배달 서비스가 크게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음식배달서비스에는 플랫폼 활용 배달(platform-to-customer)과 음식점 업체 직접 운영(restaurant-to-customer)의 두 가지 유형이 있다. 

플랫폼 활용 배달서비스는 고객과 음식점 간을 매개하는 제3자(플랫폼)을 활용한 서비스로, 앱(App)을 이용하거나 웹사이트를 통해 주문한다. 

음식점의 시스템(전화, 웹사이트 또는 앱)과 고객에게 음식을 배달할 수 있는 배달원도 확보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패스트푸드점 같은 대형 식당만 자체 배달 서비스를 제공한다. 

많은 중소 규모 식당들은 주문 웹사이트를 가지고 있고 제3자 음식 배달 플랫폼과 제휴함으로써 두 온라인 배달 시스템을 동시에 운영하고 있다.

한편 탄자니아의 온라인 배달서비스 플랫폼 시장은 5년 전과 비교하여 많은 배달 플랫폼이 생겼다. 

탄자니아의 급격한 도시화와 스마트폰 이용 증가 및 인터넷 보급률 확대가 온라인 음식 배달 서비스의 증가 요인으로 작용한다. 탄자니아 통신규제청(Tanzania Communications Regulatory Authority: TCRA)에 따르면 2020년 말 기준으로 탄자니아의 휴대전화 가입자는 5,122만 명에 이다. 그리고 인터넷 보급률은 49%에 이르고 있으며, 전체 인터넷 사용자 수는 2,847만 명이다.

온라인 플랫폼은 높은 비용을 발생시키는 새로운 매장을 오픈하지 않고도 새로운 고객층으로의 접근 기회를 가져다 줬다. 그리고 개별 식당마다 배달 관리 시스템을 구축·관리하지 않고도 배달 서비스 제공을 가능하게 한다. 

 


※ 자료 = 해외시장뉴스 KOTRA " 인도네시아의 온라인 음식배달 서비스 현황 ", " With 코로나시대, 탄자니아 온라인 음식 배달 플랫폼 활기 " 보고서 재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