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가구 단신] 서울 동작구, 1인가구 미술치료 집단상담 '마음공방' 추가 참가자 모집 外
[1인가구 단신] 서울 동작구, 1인가구 미술치료 집단상담 '마음공방' 추가 참가자 모집 外
  • 이효정
  • 승인 2021.08.05 1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동작구, 1인가구 미술치료 집단상담 '마음공방' 추가 참가자 모집

동작구 1인가구지원센터가 1인가구 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미술치료 집단 상담 프로그램의 추가 참가자를 모집한다고 3일 밝혔다. 

미술치료 집단 상담 프로그램 '마음공방'은 TCI(성격&기질검사)와 미술활동을 통해 나를 알아보고, 이해하는 시간을 갖기 위해 기획됐다.TCI 검사 및 해석에서는 나에 대해 더 잘 알아가는 시간을, 미술 활동에서는 성장을 통한 나와 타인을 이해하는 시간을 갖는다.

대상은 서울 생활권 1인가구 및 예비 1인가구이며 8월 12일까지 선착순 모집한다. 8월 4일 기준 선착순 마감이 되어 신청을 마감하려고 했으나 추가 신청자가 많을 경우 추가 회기를 구성할 예정이다. 다만 추가 회기 참가자는 8월이 아닌 9월 프로그램에 참가 가능하다. 

프로그램 신청, 접수가 완료되면 TCI 검사를 프로그램 전 미리 수행하고 온라인 집단 상담을 진행한다. 코로나 19 상황으로 인해 온라인 플랫폼 ZOOM으로 진행된다.

 

서울 성동구, 여성 1인 가구 안전 위해 나섰다…홈 CCTV 등 추가 지원

사진 = 성동구
사진 = 성동구

서울 성동구는 이달 여성 1인 가구를 대상으로 '안심4종 키트'를 제공한다. 여기에 홈 CCTV 등 '안심홈 3종 세트'를 추가 지원하며 여성 가구의 안전에 적극 나선다고 4일 밝혔다.

구에 따르면 '4종 세트'에는 시야 확보가 가능한 출입문 미러 시트와 지문방지 도어락 필름, 개인정보 유출방지 스템프와 미니소화기가 포함됐다. 수혜 가구는 1000가구로 확대했다.

서울시와 함께 지원하는 '안심홈 3종 세트'도 추가 제공한다. 현관문 이중잠금장치와 휴대용 긴급벨, 홈 CCTV 등이다. 꼭 필요한 대상자 100가구를 별도로 선정해 추가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서울 노원구, 폭염 취약계층 지원 확대한다

사진 = 노원구
사진 = 노원구

서울 노원구가 폭염에 취약한 주민들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지원을 확대한다고 4일 밝혔다.

구에서 실시하고 있는 폭염 취약계층 지원은 저소득 위기가구, 독거 어르신, 드림스타트 아동 등 다양한 주민을 대상으로 필요에 따라 맞춤형으로 전개된다.

먼저 지난 7월에는 옥탑방, 고시원 등에 거주하는 주거 취약계층에게 일반 선풍기 200여대, 넥밴드 선풍기 240여대를 집중 지원한 데 이어 8월에는 쿨매트, 여름이불 등의 냉방용품을 지원할 예정이다.

폭염으로 실직한 일용직 근로자나 휴·폐업으로 생계유지가 어려운 가구에는 가족 수에 따라 30~100만원의 생계비를 지원한다. 일사병과 열사병, 화상 등 온열질환이 발생한 경우 가구당 최대 100만원의 의료비를 지원하고, 무더위에 따른 전력과 물 사용량 증가로 공과금을 납부하기 어려운 가정은 50만원 이내의 전기요금 지원을 받을 수 있다.

더위에 취약한 돌봄 대상 어르신 400명에게는 선풍기를 지원한다. 사전 선호도 조사를 통해 어르신들이 가장 원하는 냉방용품을 돌봄 수행기관을 통해 전달할 예정이다.

또한 노원구 드림스타트 사례관리 대상 아동 250명에게는 목에 걸 수 있는 넥밴드 선풍기를 지원한다. 폭염 대비 안전수칙을 배울 수 있는 교육 영상도 함께 제공해 아동들이 안전하고 건강하게 여름을 날 수 있게 돕는다.

 

서울 은평구, 여성 1인가구 안심홈세트 무료 설치 지원

사진 = 은평구
사진 = 은평구

서울 은평구는 지난 2일부터 여성 1인가구 주거 안전을 위한 '여성1인가구 안심지원사업'을 접수하고 있다고 4일 밝혔다. 

'여성1인가구 안심지원사업'은 전·월세 거주 여성 1인가구를 대상으로 안심홈세트 설치를 무료로 지원하는 사업이다. 안심홈세트는 현관문 이중잠금장치, 창문 잠금장치, 현관문 열림센서, 휴대용 긴급벨 4종으로 구성돼 있다.

지난해 구는 여성 1인가구 100가구와 여성 1인점포 30곳을 대상으로 지원을 추진한 바 있다. 올해는 지난해와 다르게 여성 1인가구를 대상으로 집중 지원하게 됐다.

지원 가구는 총 70가구 예정이며 전월세 보증금과 대상자 여건 및 신청순서 등을 고려하여 선정심사위원회에서 선정한다. 안심홈세트의 설치는 지원 가구 선정이 끝나는 10월부터 순차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