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 1스푼] 노인 복지서비스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지식 1스푼] 노인 복지서비스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 이주영
  • 승인 2021.08.13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Q. 노인복지란 무엇인가요?

A. 노인복지의 대상이 되는 노인은 일반적으로 65세 이상이 되는 사람을 말합니다. 노인복지는 편안하고 안전한 노후 생활을 지원합니다.

경제적 도움, 일자리 구하기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노인복지시설 이용과 노인돌봄서비스, 건강검진 등의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Q. 경제적 도움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A. 기초연금/장기요양급여/를 받을 수 있으며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에 따라 일정소득 이하인 경우 생계급여, 주거급여, 의료급여, 교육급여, 자활급여 등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기차요금의 30%할인, 전철이나 도시철도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Q. 노인 일자리는 어떻게 구할 수 있나요?

A. 65세 이상의 노인은 정부에서 시행하고 있는 노인 일자리 사업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한국노인인력개발원, 시니어클럽, 대한노인회 취업지원센터 등에서 취업에 필요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봉사를 하고 싶은 노인은 노인자원봉사클럽 등을 통해 봉사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Q. 복지서비스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A. 노인요양시설/노인공동생활가정/노인복지주택 등 노인주거복지시설을 이용할 수 있으며 노인요양공동생활가정/노인요양시설 등의 노인의료복지시설 이용할 수 있고 경로당/노인복지관 등의 노인여가복지시설 또한 이용가능하며 방문목욕서비스/방문간호서비스/재가노인지원서비스/방문요양서비스 등의 방문요양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노인돌봄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Q. 노인학대를 받으면 어떻게 해야되나요?

A. 노인학대란 노인에 대해 신체적·정신적·성적 폭력 및 경제적 착취 또는 가혹행위를 하거나 유기 또는 방임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노인보호전문기관에서 노인학대 신고전화를 운영하고 있으며 학대노인의 발견·보호·치료 등을 신속히 처리하고 있습니다.

만 65세 이상의 학대피해노인은 노인보호전문기관에서 운영하는 학대피해노인쉼터에서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누구든지 노인학대를 알게 될 시 노인보호전문기관 또는 수사기관에 신고해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