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소식] 배달의민족·무신사·당근마켓·두나무 外
[스타트업 소식] 배달의민족·무신사·당근마켓·두나무 外
  • 정단비
  • 승인 2021.08.18 17: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배달의민족)
(사진=배달의민족)

“우리 가게 숨은 개성, 배민이 찾아줬어요”

배달앱 배민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대표 김범준)은 자영업자 교육 기관 배민아카데미의 무료 심화 교육프로그램 ‘꽃보다매출’의 열 번째 시즌 참가자를 모집한다고 18일 밝혔다.

꽃보다매출 시즌 10의 주제는 ‘브랜드’다. 배민아카데미가 최근 4,599명의 사장님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가게 홍보나 마케팅, 브랜딩 교육을 희망한다는 응답이 65%로 나타났다. 배민아카데미는 전문가와 사장님이 머리를 맞대 가게 고유의 개성과 정체성을 찾고, 이를 가게 마케팅이나 브랜딩에 활용하도록 교육 내용을 마련했다.

교육은 ▲브랜드 진단 ▲브랜드 전략 및 콘셉트 개발 ▲브랜드 디자인 등으로 구성했다. 가게의 현재 상황을 점검하고 개성을 발굴한 뒤, 이를 바탕으로 가게 콘셉트를 개발하고 브랜드 전략을 세우는 과정이다.

또 가게 맞춤형 솔루션도 제공한다. 간판이나 메뉴판 등 오프라인 디자인은 물론 배달 앱에 쓰이는 로고, 가게 소개 등 온라인 디자인까지 가게의 특성을 살린 브랜드가 반영되도록 결과물을 만든다. 배민아카데미는 교육을 수료한 참가자 전원에게 가게 로고와 소개 글이 들어간 간판을 제작 지원한다.

특히 일방적인 컨설팅이 아닌 사장님의 과제 수행, 발표 등 참여형 교육으로 사장님들의 브랜드 이해도를 높이는 한편, 전문가들의 일대일 밀착 컨설팅으로 가게에 필요한 실질적 도움을 줄 계획이다.

교육은 9월부터 두 달간 총 12회에 걸쳐 진행된다. 주 1~2회 강연과 전문가 컨설팅에 이어, 마지막 회차에선 그간의 교육 성과와 결과물을 사장님들이 직접 공유하는 발표회를 마련할 예정이다.

꽃보다매출 시즌10은 식당을 운영하는 사장님이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배민아카데미 사이트 내 이벤트 카테고리에서 이달 27일까지 신청을 받는다. 총 8명을 선정해 30일 발표한다.

 

(사진=무신사)
(사진=무신사)

무신사, MZ세대 인기 브랜드 9곳과 만든 골프공 컬렉션 단독 판매

온라인 패션 스토어 무신사가 MZ세대 인기 브랜드 9곳과 제작한 ‘골프공 컬렉션’을 단독 판매한다.

이번 ‘무신사 골프×9 브랜드 골프공 컬렉션’(MUSINSA GOLF×9 BRAND GOLF BALL COLLECTION)은 골스튜디오, 마우이앤선즈, 마크 곤잘레스, 슬로코스터, 5252 바이 오아이오아이, 이벳필드, 캐피탈 라디오 튠즈, 커버낫, 키르시 등 총 9개 브랜드가 참여했다.

골프공에는 마우이앤선즈의 쿠키, 마크곤잘레스의 엔젤, 슬로코스터의 고양이, 커버낫의 C로고, 키르시의 체리 등 각 브랜드의 대표 시그니처 이미지와 로고를 새겼다. 패키지는 화이트, 옐로, 레드, 블루, 블랙 총 5가지 컬러로 구성되었으며 깔끔하고 심플한 타이포그래피가 눈에 띈다. 1더즌(12개)을 한 브랜드당 100세트씩 구성해 총 900세트를 한정 판매한다.

특히 골프 입문자부터 상급자까지 누구나 사용할 수 있도록 품질을 높였다. 뛰어난 기술과 우수한 생산 품질을 보유한 국내 대표 업체인 낫소 골프가 제작했다.

커버, 맨틀, 코어로 이루어진 3피스 구조의 골프공으로, 커버는 우레탄 소재를 사용해 내구성과 반발력이 뛰어난 것이 특징이다. 반발 탄성이 높은 아이오노머 레진(Ionomer Resin)을 맨틀에 적용해 비거리도 향상시켰다. 표면은 360 딤플(Dimple) 패턴이 적용돼 공기 저항을 최소화하고 양력을 극대화한다. 또 양방향 화살표가 그려져 있어 타깃을 섬세하게 조준할 수 있다.

 

(사진=당근마켓)
(사진=당근마켓)

당근마켓, 1789억원 시리즈D 투자 유치

국내 최대 지역 생활 커뮤니티로 하이퍼로컬 혁신을 주도하고 있는 당근마켓(공동대표 김용현, 김재현)이 1789억원 규모의 시리즈D 투자 유치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투자에는 리드 투자사인 DST글로벌과 에스펙스매니지먼트, 레버런트파트너스 등 신규 투자사를 비롯해, 기존 투자사인 굿워터캐피탈, 소프트뱅크벤처스아시아, 알토스벤처스, 카카오벤처스, 스트롱벤처스, 캡스톤파트너스 등이 참여했다. 이로써 당근마켓은 총 2270억원의 누적 투자를 기록했다.

이번 신규 투자 자금을 지속적인 기술 고도화와 함께 사업 확장을 위한 인력 채용, 해외 시장 진출 확대, 국내외 마케팅 강화 등에 집중하며 독보적인 로컬 슈퍼앱으로서의 비전을 완성해 나갈 예정이다.

그 일환으로 올 하반기 당근페이와 더불어 로컬 커머스 강화에 본격 나선다. 농수산물, 신선식품 등 지역 상권과 주민들을 더욱 긴밀하게 연결하는 온-오프라인 연계 로컬 비즈니스 활성화에 힘을 쏟을 예정이다. 또한, 청소, 반려동물, 교육, 편의점 등 전문 업체들과 함께 O2O(Online to Offline) 영역을 다양하게 넓혀 나가고, 기존의 부동산, 중고차, 일자리와 같은 지역 서비스도 고도화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AI 머신러닝과 기술 투자도 지속적으로 전개해 나간다.

해외 시장 공략에도 박차를 가한다. 당근마켓은 현재 영국, 미국, 캐나다, 일본 4개국 72개 지역에서 운영 중인 글로벌 버전 '캐롯(Karrot)'의 서비스 지역과 범위를 계속해서 확대할 계획이다.

 

(사진=GS샵)
(사진=GS샵)

GS샵 소셜 미디어 벤처지원 프로젝트 ‘WITH TOGETHER’ 시상식 개최한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GS샵은 미디어·영상 분야의 소셜 벤처를 지원하기 위한 ‘소셜 미디어 임팩트 프로젝트 WITH TOGETHER’ 4기의 최종 성과를 공유하고, 우승작을 시상했다.

GS샵 ‘소셜 미디어 임팩트 프로젝트 WITH TOGETHER’는 현대 사회의 문제들을 발견하고, 긍정적인 변화를 일으키기 위해 미디어·영상 분야 기업을 지원하는 대표 사회공헌 프로젝트다. 이번에는 유기견 입양과 아동 인권을 주제로 각각 30초 분량의 캠페인 영상을 제작했다.

이를 위해 GS샵은 5월부터 총 10개팀을 선발해 운영했으며, 미디어 실무 특강 및 맞춤형 코칭 등 프로그램을 제공했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모든 교육 과정은 온라인으로 진행했다.

프로젝트 4기에 참가한 ‘꿈:다’, ‘린온어스(lean on us)’, ‘솔방울’, ‘어른아이’, ‘청춘터’ 등 5개팀은 아동인권을 주제로 각기 다른 캠페인 영상을 제작했고, ‘바닐라’, ‘봄날의개정’, ‘백구야’, ‘하이머스타드’, ‘크랭크인’ 팀은 유기견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기 위한 유기견 입양을 주제로 영상을 만들었다.

 

(사진=코드스테이츠)
(사진=코드스테이츠)

코드스테이츠, 그라운드X와 손잡고 '블록체인 부트캠프' 출범

코드스테이츠가 그라운드X와 국내 블록체인 생태계를 이끌어갈 차세대 실무 인재 양성에 나선다.

국내 대표 IT 인재양성 스타트업 코드스테이츠(대표 김인기)는 '블록체인 부트캠프'를 정식 출범하고 1기 훈련생을 공개 모집한다고 19일 밝혔다. 카카오의 블록체인 기술 계열사 그라운드X와의 교육 협약을 통해 진행되는 이번 프로그램은 ‘클레이튼(Klaytn)’ 플랫폼에 기반해 블록체인 실무 개발 역량을 배양할 수 있는 체계적인 커리큘럼으로 설계됐다.

1기 훈련생은 총 30명 규모로, 내일배움카드를 소지한 개발 경력자나 전공자, 관련 교육 이수자에 한해 직업훈련포털 ‘HRD-NET’ 및 코드스테이츠 홈페이지의 수강신청 절차에 따라 지원 가능하다. 모집 기간은 23일까지이며, 최종 선발 여부는 25일 이메일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번 프로그램은 고용노동부에서 추진하는 K-디지털 트레이닝 사업의 일환으로 운영되어, 선발될 경우 교육비 전액을 지원받는다.

교육은 8월 30일부터 내년 2월 9일까지 약 22주간 100%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기본적인 웹 개발을 포함해 블록체인 경제와 기술, NFT 애플리케이션, 인센티브 기반 토론 시스템, 사용성 개선 프로젝트 등이 커리큘럼에 포함되어 있어 블록체인 생태계 전반에 대한 폭넓은 실무 경험을 제공한다. 또한, 부트캠프를 우수한 성적으로 수료한 참가자 5명에게는 그라운드X의 채용 서류심사가 면제되고 즉시 1차 면접의 기회가 주어진다.

코드스테이츠는 교육 종료 이후에도 △개인 역량 모델링, △이력서 작성 및 모의 면접, 연봉협상 설계 등을 포함한 커리어 컨설팅, △230여개에 달하는 취업 연계 파트너사에 대한 채용 연결 기회, △코드스테이츠 졸업생들과의 온-오프라인 모임을 통한 네트워킹 등 수료생들을 위한 실질적인 지원을 이어갈 방침이다.

 

두나무, 핀테크 스타트업 육성위해 서울대 200억 원 지원

블록체인 및 핀테크 전문 기업 두나무가 우수 인재 양성 및 핀테크 스타트업과의 상생을 위해 서울대학교에 200억 원을 쾌척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두나무는 송치형 의장, 김형년 부사장의 모교인 서울대학교 경제학부와 농경제사회학부의 발전 기금으로 각각 100억원과 50억원을 기탁한다. 기금은 신임 교수 및 세계 수준의 교수 지원과 연구 환경 조성, 한국경제혁신센터 지원, 대학원생 및 학부생 장학금 등에 사용될 계획이다.

두나무는 발전기금 150억 원 외에도 서울대학교 기술지주의 ‘서울대 STH 핀테크 혁신 벤처투자조합’펀드와 ‘서울대 STH 창업초기 벤처투자조합’ 펀드에 50억 원을 출자, 유망 핀테크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육성하는 데 기여할 예정이다.

    

    
트립비토즈, 자이언트스텝에 30억원 투자 유치

자이언트스텝과 여행 플랫폼 트립비토즈는 전략적 파트너십 및 30억 원의 투자 계약을 체결했다.

트립비토즈는 2019년 KB국민카드로부터 전략적 투자를 유치한 바 있으며, 이번 라운드에 자이언트스텝이 새로운 전략적 투자자로 참여했다. 2017년 서비스 런칭 이후 누적 투자액은 83억원 규모이며, 2020년 1월 Series-A 투자 유치 후 코로나에도 불구하고 3배 이상 성장하며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대표하는 여행 플랫폼으로 성장하고 있다.

자이언트스텝은 ‘AI 기반의 버추얼 휴먼 솔루션’과 ‘리얼타임 엔진 기술을 활용한 실시간 콘텐츠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으며, 버추얼 스튜디오를 활용한 XR 콘텐츠 및 버추얼 휴먼을 하반기에 순차적으로 공개할 예정이다.

이번 전략적 투자 및 파트너십을 통해 자이언트스텝은 사용자 경험 중심의 실감형 콘텐츠 솔루션을 제공하며, 트립비토즈가 제공하는 동영상 중심의 여행 플랫폼과 결합하여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여행을 사용자 경험 중심의 메타버스로 재 정의해 나갈 예정이다.

트립비토즈는 이번 투자 유치를 시작으로 시리즈 B 라운드를 마무리 짓고, 본격적인 여행 메타버스 구현을 위해 개발, 디자인, 기획, 비즈니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 채용을 진행하고 있다.

     
기술보증기금, 청년창업기업 보증 확대

기술보증기금(이사장 정윤모, 이하 기보)이 청년창업기업 보증을 확대한다.

기보에 따르면 젊은 인재들의 창업 열기 확산과 청년 창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청년창업기업보증 지원 대상 확대 및 우수 청년 기업 전용 ‘청년 테크스타 보증’을 신설했다.

기보는 2011년 청년창업기업 전용 우대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올해 6월까지 10년 간 약 3만 5천 여 개 기업에 3조 9,420억 원의 보증을 지원했다. 최근 5년 간 지원 기업을 분석한 결과 창업 후 1년 이내 기업에 대한 지원 비중이 50%를 차지하여, 우대 프로그램이 초기 청년창업기업에 시드머니(Seed Money) 역할을 톡톡히 수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보는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청년창업기업보증 제도를 확대 개편하여 ▲ 지원대상확대(창업 후 5년 이내 기업 → 창업 후 7년 이내 기업) ▲ 보증비율 상향(85% → 95%) ▲ 보증료 감면(0.3%p↓) 등 우대사항을 신설하여 창업 단계별 맞춤형 지원체계를 구축했다.

또한 정부 창업지원 프로그램에 참여한 우수 청년창업기업 전용 자금지원을 위해 ‘청년 테크스타 보증’을 신설하고 ▲ 보증한도 확대(6억 원) ▲ 보증비율 상향(85% → 100%) ▲ 고정보증료율 0.3% 적용(평균보증료율 1.2% 대비 0.9%p↓) ▲ 보증금액 산정특례 확대(2억원) 등 파격적인 우대지원 제도를 도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