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컨을 계속 켜두는 게 더 낫다? 에어컨 전기요금 절약법 6가지 [설치가전 오해와 진실]
에어컨을 계속 켜두는 게 더 낫다? 에어컨 전기요금 절약법 6가지 [설치가전 오해와 진실]
  • 임희진
  • 승인 2021.08.31 09: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어지는 여전한 폭염에 '전기세 폭탄' 걱정하고 계신 분들이 많을 텐데요.
오늘은 에어컨 설치 전문가님을 모셔 에어컨 전기요금 절약법에 대해 직접 대답을 청해 봤습니다.

 

1. 정속형이 아닌 인버터형 에어컨을 쓰자

에어컨은 냉매 방식에 따라 인버터형(절전형)과 정속형으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인버터형 에어컨은 적정온도 도달 시 실외기 속도가 자동으로 줄어드는 데에 반해 정속형 에어컨은 실외기가 계속 같은 속도로 회전합니다.
즉 같은 시간 동안 가동해도 전력 사용량 차이가 발생하기 때문에 정속형 에어컨 사용 시 상대적으로 전기요금이 많이 나오는 거죠.

 

2. 에어컨을 계속 켜놓자

인버터형 에어컨은 내려간 온도를 유지하는 데에 필요한 전력보다 더워진 온도를 다시 내릴 때 전력이 훨씬 많이 필요합니다.
에어컨 전원을 껐다 켜는 것을 자주 반복하는 것은 오히려 절전에 도움 되지 않습니다.

 

3. 에어컨 작동 전 실내 공기를 환기하자

많은 분들이 에어컨을 틀자마자 찬바람이 손실되지 않게끔 문을 꽉 닫아 두시는데요, 이는 잘못된 습관입니다.
에어컨은 실내 공기를 흡입해 차갑게 만들어 내뱉는 원리로 작동하기 때문에 실내의 공기가 뜨거우면 작동 효율이 떨어집니다.
전원을 켜고 창문을 5분가량 열어두면 에어컨에서 나오는 찬바람이 실내의 정체된 더운 공기를 밀어내 보다 빠르게 냉방이 가능합니다!

 

4. 커튼을 적절하게 사용하자

햇빛을 받아 뜨거워진 창문 주변에서는 냉기 손실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이럴 땐 암막 커튼 등을 사용해 냉기 손실을 막아주면 냉방 효율이 좋아지겠죠!

 

5. 제습 모드는 요금을 절약하는 정답이 아니다!

쾌적함은 얻을 수 있겠지만 전기요금이 더 나오는 경우도 있어요.
제습 모드도 냉방 모드처럼 실외기가 같이 작동하기 때문에 전력 사용면에서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
희망 온도까지 도달하는 데에는 오히려 냉방 모드가 더 유리합니다.

 

6. 필터 청소를 자주 해야 하는 이유

필터에 먼지가 많이 껴있으면 그만큼 작동 효율이 떨어집니다.
또 곰팡이 등의 이물질이 쌓이면 건강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주기적으로 청소해 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럼 에어컨에 핀 곰팡이는 어떻게 없앨까요?

에어컨 내부 곰팡이 관리 방법과 그 외 tip은 영상을 통해 확인해 주세요!

 

 

※ 설치가전 오해와 진실은 가전 설치·관리 플랫폼 '쓱싹' 유튜브 채널과 함께 합니다.

 


관련기사